View : 118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승수-
dc.contributor.author김혜진-
dc.creator김혜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15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15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47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328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479-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상에서의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교육적으로 얼마나 성과가 있는지 혹은 이러한 형태와 교육들이 교육 본래의 가치와 목작에 기반하여 설계되며, 실행되고 있는지 의문시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 환경의 학습자 평가의 측면을 주목하였다. 즉, 교육의 성과를 밝히기 위해서는 학습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학습의 향상을 위해서도 학습자 평가는 중요하다. 물론 현재 여러 형태의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에서는 학습자 평가가 수행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 평가들은 전통교육 환경에서의 평가모형을 교육적 고찰에 의한 변형 없이 인터넷활용교육 환경에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활용교육의 교육적 특징을 분석하여, 이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학습자 평가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및 조사가 이루어졌다. 첫째, 학습자 평가에 대한 다양한 이론 및 방법을 고찰함으로서 새롭게 구축할 학습자 평가모형이 교육의 기본 철학과 목표, 원리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여러 학습이론에 비추어 본 인터넷활용교육에서의 학습자 학습 유형을 분석하고, 이 유형에 따른 학습 성취도에 대한 선행 조사 및 연구를 고찰하였다. 셋째, 새로운 평가모형이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하여 현재 운영중인 한국과 외국의 가상대학의 시험 방법 및 평가 도구 현황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로부터, 인터넷활용교육에서의 학습자 평가에서 고려해야 하는 학습자 유형을 파악하였다. 넷째, 인터넷활용교육에서의 학습 매체의 특징, 학습자 학습활동, 평가 자료, 평가 방법, 평가 도구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조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서 행한 사전 조사 및 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넷활용교육에서의 학습자 평가 모형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이 모형에 입각한 학습자 평가 시스템 모형을 설계하여 실제 시스템 구축 시 지침이 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As the various styles of education on the Internet are spread rapidly, it is doubted that those are constructed and executed on the basis of genuine value and purpose of education. It is also questioned that those can make fruitful results in consideration of educational effect. Keeping these questions in mind, I focused on the students evaluation in the educational conditions on the Internet. In other words, to figure out the result of education, students evaluation is also important, not to mention students' improvement in learning. However, these evaluations are applied to the Internet Based Education without transformation of evaluation model in traditional education circumstances, which might be done by educational consider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ducational characteristics of Internet Based Education and presents the new model of Student Evaluation. To figure out the problems the new evaluation model has to solve, at first the evaluation methods and tools of both domestic and foreign Virtual Universities were surveyed. Second, the students' learning styles on the Internet Based Education based on the students' learning theories were analyzed and pre-researched. This suggests some different learning styles to be considered for student evaluation in Intemet Based Education. Third, the evaluation methods, tools, information and students' feedbacks are researched and analyzed. Forth, through these research, the Student Evaluation Model on the Internet Based Education is constructed. And, the model of Student Evaluation System on the Internet Based Education is design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iii 논문개요 = viii Ⅰ.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목적 및 내용 = 3 Ⅱ. 교육평가 이론 및 평가도구 고찰 = 4 2.1 교육평가의 개념 = 4 2.1.1 교육평가 정의 = 4 2.1.2 평가 영역과 학습자 평가 = 5 2.1.3 측정관과 평가관 = 5 2.2 진단·형성·총합 평가 = 6 2.2.1 진단평가 = 6 2.2.2 형성평가 = 7 2.2.3 총합평가 = 7 2.3 컴퓨터화 검사(Computerized Testing) = 7 2.3.1 컴퓨터화 검사의 특징 = 8 2.3.2 컴퓨터화 검사의 종류 = 10 Ⅲ. 인터넷활용교육과 학습자 평가 = 13 3.1 인터넷활용교육의 특징 = 13 3.1.1 인터넷활용교육의 명칭 = 13 3.1.2 인터넷활용교육의 개념 = 13 3.1.3 인터넷활용교육 운영 사례 = 15 3.1.4 인터넷활용교육에서의 학습매체와 학습형태 = 16 3.2 인터넷활용교육에서의 학습유형과 학습자 평가의 필요성 = 19 3.2.1 개별학습 = 19 3.2.2 자기 규제 학습 모형 = 21 3.2.3 학습자 통제형 학습 = 22 3.2.4 학습 유형과 학습자 평가의 필요성 = 23 3.3 전통교육평가의 문제점과 인터넷활용교육 평가환경의 장점 = 24 3.3.1 선발위주 평가에서 학습향상을 위한 평가로 = 24 3.3.2 교사의 기록 중심 평가자료에서 실증적 평가자료로 = 25 3.3.3 ‘언어’위주 평가에서 다양한 상징기호에 대한 평가로 = 26 3.3.4 시공간의 제약의 극복 = 26 Ⅳ. 인터넷활용교육 학습자 평가 현황 조사 = 28 4.1 조사 목적 및 방법 = 28 4.1.1 조사목적 및 조사내용 = 28 4.1.2 조사대상 선정 = 28 4.1.3 질문지 처리 = 29 4.1.4 질문지 내용 = 29 4.2 조사 결과 및 분석 = 29 4.2.1 시험 도구 = 30 4.2.2 시험 실시 방법 및 장소 = 31 4.2.3 시험 부정 행위에 대한 대비책 = 31 4.2.4 시험 채점 도구 = 32 4.3 가상대학 시험 실행에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33 Ⅴ. 인터넷활용교육을 위한 학습자 평가 모형 = 35 5.1 인터넷활용교육에서의 학습자 평가방법·자료·태도 제안 = 35 5.1.1 학습자 평가 방법 = 35 5.1.2 학습자 평가도구 및 평가자료와 이에 따른 평가방법 = 36 5.1.3 교과별 평가 실시 예 = 39 5.1.4 인터넷활용교육에서 요구되는 평가자의 태도 = 40 5.2 온라인 컴퓨터화 검사 활용 제안 = 44 5.2.1 과거 컴퓨터화 검사가 이용되지 못했던 이유 = 45 5.2.2 인터넷활용교육에서의 컴퓨터화 검사 활용의 타당성 = 45 5.2.3 온라인 컴퓨터화 검사 시스템의 종류 및 기능 = 46 5.2.4 컴퓨터화 검사를 적용할 수 있는 학습자 평가영역 = 49 5.2.5 온라인 검사에서의 신원확인 및 보완 = 49 5.2.6 인터넷활용교육에서 컴퓨터화 검사 적용 시 고려할 사항 = 51 5.3 인터넷활용교육에서의 학습자 평가 모형 = 52 5.3.1 초기 진단 검사 = 53 5.3.2 학습 진도 검사 = 53 5.3.3 학습 성취도 형성 평가 = 54 5.3.4 오류 진단 형성 평가 = 55 5.3.5 학습 방법 진단 검사 = 55 5.3.6 정의적 영역 진단 평가 = 56 5.3.7 총합 평가 = 57 5.4 인터넷활용교육 환경의 학습자 평가 시스템 기능 모형 = 58 5.4.1 현 가상대학의 학습자 평가 시스템의 문제점 = 59 5.4.2 인터넷활용교육 학습자 평가 시스템에 요구되는 특징 = 61 5.4.3 인터넷활용교육 환경의 학습자 평가 시스템 기능 모형 = 63 Ⅵ. 결론 = 71 6.1 요약 및 결론 = 71 6.2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방향 = 74 참고문헌 = 75 부록 : 질문지 = 79 ABSTRACT = 8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9369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인터넷 활용 교육에서의 학습자 평가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Student Evaluation on the Internet Based Education-
dc.format.pageviii, 8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dc.date.awarded1998.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전자계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