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 Rouge et le Noir에 나타난 政治的 問題

Abstract

Stendhal 이라는 筆名으로 널리 알려진 Marie - Henri Beyle은 當代의 社會 政治的인 問題를 예리하고도 正確한 眼目으로 觀察한 政治的인 作家이다. 特히 Le Rouge et le Noir 는 ( 1830年 7月革命 直前의 政治的 混亂期를 그린것으로 가장 政治的 問題가 仔細히 묘사된 作品이다) 그러나 Stendhal에 對한 硏究는 거의가 心理描寫, 卽 egotisme 의 問題나 사랑의 問題, 異性의 사랑 感情의 사랑등의 主題가 많고 그의 作品에 描寫된 政治 杜會問題를 소홀히 하여 그 方面의 硏究書藉이 적다. 그리하여 Stendhal 이 얼마나 政治的 問題를 細密하고 確實하게 認知하여 Le Rouge et le Noir 에 描寫하고 있나를 살펴봄으로써 그의 作品分析에 있어 政治的인面을 浮刻시켜 보려는데에 이 論文의 目的이 있다. 그리하여 當時의 一般的인 政治狀況을 알아보고서 階級構造와 支配手段을 中心으로 하여 體系化 시켜본 後에 이런 實際狀況이 Le Rouge et le Noir 에 어떻게 나타났나 하는 것 을 역시 階級構造와 支配手段으로 나누어 比較하여 보았다. Le Rouge et le Noir 의 政治性은 當時의 階級構造와 支配手段이 作品속에 어떻게 描寫됐나를 살펴보는 것으로 잘 ?明된다. 結局 이 論文에서 말하려는 것은, 當時 實際 政治狀況 卽 階級構造와 支配手段을 Le Rouge et le Noir 에서 된 描寫된 階級構造와 支配手段과 比較 對照하여 얼마나 그가 實際의 狀況을 綿密히 描寫하고 있나를 또 얼마나 그가 政治問題에 關心을 가진 政治的 作家인가 하는 것을 밝혀내는 것이다. 끝으로, Stendhal은 同時代人들에게늘 거의 認定받지 못했으나 時間이 갈수록 그의 새로운 眞面目이 밝혀지고 높이 評價되는 것은 單純히어떤 한가지面만을 追究하지 않고 心理 사랑 社會 政治의 問題等 모든面을 아울러 한 作品속에 包含하고 있는 包括性 때문이 아닌가 한다. 이처럼 Stendhal은 佛文學史에서 없어서는 안될 重要한 入物로 永遠한 金字塔을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