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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KNAPATAWPHA SAGA를 통해서 나타난 WILLIAM FAULKNER의 時間性

Title
YOKNAPATAWPHA SAGA를 통해서 나타난 WILLIAM FAULKNER의 時間性
Authors
장옥경
Issue Date
1974
Department/Major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羅英均
Abstract
William faulkner (1897-1962)는 美國에서 比較的 “過去”의 축적물이라 할 수 있는 歷史나 傳統意識을 지니고 있는 南部 地方에서 태어나서 자랐다. Faulkner의 作品의 素材는 이 南部, 특히 그의 故鄕인 Lafayette 郡의 社會를 背景으로 하여서 設定한 Yoknapatawpha를 舞臺로 하여서 展開되고 있으며 Falulkner의 重要 作品들은 거의 다 이 Yoknapatawpha의 이야기가 되어 있다. Yoknapatawpha郡 - 즉 美國의 南部社會는 自然 그대로의 原始狀態에서 Indian에서 所有되었던 땅을 白人이 유린, 占據하여 開發하고 搾取하여서 그 主人이던 Indian을 노예로 삼고 일종의 貴族社會를 形成했던 것이다. 이 社會는 대체로 地主階級인 貴族層과 가난한 白人들, 그리고 黑人으로 나뉘어지고 이 社會가 지니는 獨特한 歷史的인 觀念構造를 지니게 되어 소위 南部의 神話를 이루고 있다. 過去의 罪過에 의한 富의 蓄積에서 이룩된 文化에 대한 罪責感이 意識의 밑바닥을 흐르고 있고 그들의 開拓者였던 勇敢한 祖上으로부터 내려오는 名譽와 榮光이 또한 그들을 傳統的인 社會規範(social moral code)속에서 살게 했다. 南北戰爭에 의한 舊社會의 崩壞 위에 또 다시 일어난 世界大戰은 그들에게 過去의 傳統的 秩序의 면모조차 잃게했고 前後의 人類의 普遍的인 회의와 絶望과, 過去와의 斷絶에서 느끼는 喪失感과 現實에 적응하지 못하고 挫折되는 人間의 모습이 Faulkner의 人物들이다. 그리하여 Faulkner의 人物들, 特히 Yoknapatawpha Saga에서 두드러진 特性은 대개 그들에게 이 過去의 모든 것에 대한 强烈한 意識을 찾아 볼 수 있다. 現在의 世界에 대한 失望과 安存했던 過去에 대한 鄕愁는, 이미 오래 전에 사라졌지만 우리들의 意識속에 남아서 살아 있는 순간들을 再生하려는 努力을 하게 된다. 過去는 이미 잃어진 시간(lost time)이며 過去와 現在는 時間의 흐름이 있기 때문에 存在했고 人間은 이 時間속에서 태어난 宿命을 지니고 있다. Faulkner의 이러한 思考는 그에게 유난히 時間의 存在함을 意識하게 했고 Faulkner의 時間의 本質에 對한 追求는 過去와 現在의 關係로 發展되고 그가 찾은 것은 모든 現在의 순간에 再生하고 있는 過去하는 이미 絶對的인 存在가 되어버린 時間의 蓄積物이다. Faulkner의 作家로서의 위치를 세운 布石이었던 Sartoris(1929)는 南部의 名門家였던 Sartoris家가 現代의 社會에 와서 그 祖上이 세운 傳統을 등에지고 그 傳統과 現實에서 오는 分離로 宿命的으로 自我破壞로 이르고 마는 모습을 Young Bayard Sartoris를 통해서 그리고 있다. Bayard Sartoris에게는 過去의 傳統과 家門에 對한 自尊心이 强迫觀念이 되어서 결국은 죽음을 스스로가 추구하고 만다. Faulkner가 가장 偉大한 現代作家 中의 하나로 不變의 位置를 차지하게 한 現代 小說의 가장 훌륭한 作品중의 하나인 The Sound and the Fury(1929) 역시 그 地方의 名門家인 Compson家의 崩壞를 통하여 南部社會의 沒落, 나아가서는 現代社會 全般의 타락상을 그리고 있다. 이러한 沒落은 人間의 가장 소중한 본성인 사랑의 喪失이 그 內的인 原因이 되어있다. 白痴인 Benjy에게는 時間이 흐르는 것에 대한 認識이 없으나 그의 어린 時節 그에게 完璧한 사랑으로 保護해 주었던 누나 Caddy의 喪失로 오는 苦痛을 매 순간 느끼고 있다. Benjy가 의식하는 세계는 그들의 어린 時節이었던 그 過去에 대한 記憶과 모두 連結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특히 Quentin의 意識을 통하여서 Faulkner는 그 자신의 時間에 대한 形而上學을 展開하고 있으며 어느 일정한 時間의 흐름이 있기 전의 그 過去의 狀態에 對한 鄕愁와 過去의 現在에 對한 重大한 影響은 곧 過去가 人間이 되어 버리고 만다는 극도의 過去에의 執着心을 갖는다. 人間은 곧 그 자신의 不幸(misfortunes)의 總和로 判斷되고 그 過去에 의해 支配되는 人間에게는 過去가 곧 宿命을 代替해 버리고 만다는 觀念에 사로잡힌 Quentin은 끊임없이 時間으로부터 逃避하려는 慾望에서 結局은 自殺로서나마 現實의 무서운 世界를 청산해 버리고 만다. 또 다른 兄弟인 Jason은 時間의 現在性을 너무 강렬하게 意識함으로 오는 現代人의 人間性의 缺乏을 단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Light in August(1932) 속의 Gail Hightower는 그 祖上의 名譽로왔던 죽음의 순간에 그의 生의 眞理와 美的 理想을 두고 一生을 그 眞理의 審美的인 追求로만 바쳐 버렸다. Hightower에게는 그 過去가 곧 그의 知的 追求의 最高의 眞理를 지닌 것이 되었기 때문 그 스스로가 그 過去에의 執着으로 人生의 敗北者가 되었다. 主人公인 Joe christmas는 그 南部社會의 産物 자체로서, 過去로부터 쌓아온 歷史的 意識이 낳은 化身이라 할 수 있는 人物로 그에게는 過去가 곧 現在, 未來까지 包含하고 있다. Christmas의 33年의 一生은 이 過去 意識이 지운 테두리 속에서 자기의 人間으로서의 同一性(identity)를 追求하여 이리 저리 부딪은 記錄이었다. Absalom,Absalom!(1936)의 主人公인 Thomas Sutpen은 南部人의 榮光과 恥辱을 다 함께 지니고 있는 人物로 그가 어린 時節 喪失한 自己存在의 尊嚴性을 되찾기 위해서 세운 “design"이 곧 一生을 그 ”design"의 樹立을 위해서 다른 人間的인 價値를 다 抛棄해 버리게 했다. 그의 一生이 지닌 問題性은 각각 다른 意識을 지닌 4名의 話者에 의해서 反復되고 再解釋되고 있다. 이와 같이 Faulkner의 人物들에게는 過去라는 것이 現在에 살아 있고 現在는 現在로서 自由로운 時間이 아니고 過去에 사로잡혀 버린 時間이 되어 있으며 이것은 곧 時間 자체가 결코 분리되지 않는 “흐름”으로서만 存在하고 있다. 이렇기 때문에 過去 意識의 現在 支配는 유난한 주목을 끌고 있다. 우주에 存在하는 客觀的 時間과 각 個人의 意識속의 經驗에 存在하는 主觀的 時間의 兩立과 合致는 곧 時間의 存在樣態이며 이러한 時間性 위에 세워진 Faulkner의 時間性에 對한 追求를, 時間을 意識하는 人間에게 存在하는 過去와 現在의 關係를 解釋함으로써 찾아 보려는 것이 이 論文에서 試圖하는 바이다.;William Faulkner (1897-1962) was born and grown up in the deep South of America. During his childhood, Faulkner was heard repeatedly and familiar with the past of South and the legend of his own grandfather's life. His strong interest in his native land and its history, tradition or heritage of his own society made him a regional writer of the South. He treated the Southern scene in almost of his own works and created the Yoknapatawpha county from his native Lafayette county. But the description of the South is the keystone of the universal human society and such a universality makes a writer great. The history of the South of America is based on the robbery of Indians and used them as slaves. Their guiltness for the past history flows under their consciousness. And the other side, the pioneers of the new world, brava and glorious deeds of their ancestors were transmitted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as legends of their society. Through the Yoknapatawpha Saga, we can find Faulkner's stron consciousness of the 'past'. Almost of all its characters have past obsession in a certain sense. Their past relived in their present and their present is decided by their past. Here, Past means not only their own memory of past experiences, but also their concepts of tradition, heritage and social moral code. In Sartoris, young Bayard Sartoris is a defeated man by his family 'tradition of the glorious past. Quentin compson in the Sound and the Fury is a representative example of a man who is obsessed with past and time. Quentin's quest for his earlier complete world made him suicide in order to escape from the reality. Gail Hightower in Light in Angust is an another example of the man trapped in the past and turned away his present, life. The hero of this novel, Joe christmas, the man is the 'past' itself. For Joe Christmas, the past is everything for him, his present and future coexist in the past. Thomas Sutpen in Absalom, Absalom! is the South itself. He also makes his life confined only to his 'design'. For Faulkner's characters, the past obsession is the basic stream of their consciousness. Their past make their present, and their past becomes their reality, even identified with their fatality. They are the suns of their past misfortunes, and time is existed only as the avatars of certain mo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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