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5 Download: 0

Paul Klee 硏究

Title
Paul Klee 硏究
Authors
元善英
Issue Date
1967
Department/Major
대학원 회화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李永桓
Abstract
새로운 美를 探究하고, 끊임없는 변화를 追究하는 創造의 歷史를 美術史라고 보면, 二十世紀 前半처럼 多彩롭게 主義나 流派가 展開되고, 偉大한 藝術家들이 나타난 때는 없었다. 이러한 造形藝術의 흐름 속에서 획기적인 變化나 〈이즘〉을 이룰 정도는 아니지만 自己의 確固한 造形理念을 쌓고, 끊임없는 創造를 거쳐 獨自의 세계를 이룬다는 것도 또한 意義있는 事實이라 할 수 있다. 「本稿에서 硏究하고자 하는 폴 글레 ( Poul klee ) 의 世界는 마치 地球以外의 다른 별로서 이루어진 것 처럼 다른 畵家들과는 전혀 別個의 獨自的인 世界였다.」 「그의 作品에서는 청기사 ( Blaue Reiter ), 바우하우스 ( Bauhaus ) 運動을 通해서 藝術로서의 폭을 넓혔던 表現主義의 性格을 지녀 造形上에서는 〈形態의 單純化〉, 〈色彩의 强調〉, 〈象徵的, 意慾的 表現〉, 또한 精神的으로는 〈主觀과 個性의 존중〉 等에 주력한 點이 보인다. 그러나 그의 獨特한 性格으로 豊富한 幻想을 지녔으며 그의 作品은 造形的 要素와 音樂的 要素가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 데서 特色을 보여준다.」 세잔느 (Cezanne)에 있어서는 對象과 空間에, 立體派에서는 三次元을 平面위에 나타낼려는 努力에 있었던 것과는 달리 「클레의 追求의 目的理念은 보이지 않는 世界로 이끌려는 試圖에 中心지어 있었다.」 「그리하여 그때까지 繪畵가 들어가지 못했던 音樂 詩, 哲學 의 領域에 들어가 畵家로서의 꿈을 實現할 수 있었으므로 詩人, 作曲家, 哲人의 表現과 같은 複合性을 지닌 繪畵空間으로 自身의 小宇宙를 이룩했으며, 近代藝術家의 어느 누구도 따르지 못할 만큼 多樣한 試圖와 變容으로 自己를 表現한 튼튼한 힘, 가운데에 클레의 偉大함이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本稿에서는 그의 世界를 理解하기 위해 製作의 바탕이 되었던 造形理論을 살피고, 그의 세계의 展開를 더듬어 보기 위해 그가 부딪쳤던 體驗이나 기타 影響관계의 考察을 바탕으로 하여 나타난 表現을 一貫性있게 分析하여 봄으로서 클레 藝術의 本質에 接近해 보려 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