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SAMPLE BEHAVIOR OF A BIOEQUIVALENCE TESTING PROCEDURE UTILIZING t-BASED CONFIDENCE INTERVALS

일반적인 경우에 가설 검정을 하려고 하면 귀무가설 H(o) : ?(1) = ?(2) 과 대립가설 H(1) : ?(1) ≠ ?(2) 을 놓고 새롭게 보이고자 하는 것을 대립가설로 설정하여 추출된 표본을 바탕으로 하여 판정을 내린다. 만약 귀무가설을 기각하는데 실패하면 H(1) : ?(1) ≠ ?(2) 을 기각하게 되고 통계학적으로 ?(1) 과 ?(2)가 같지 않다는 결론을 얻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이것이 곧 귀무가설이 옳다는 것을 확증해 주지는 못한다. 기존의 통계학 이론에서는 ?(1) = ?(2) 을 증명 할 방법이 없다. 또한 표본 크기가 증가하게 되면 검정에 있어서 검정력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발표된 신뢰구간을 통한 동등성 검정을 통해 PR 곡선의 움직임을 관찰하였다. 특히 소표본에서의 PR 곡선을 구하고 동등성을 기각할 확률이 표본 크기에 따라 어느정도나 변화하는지 확인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