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6 Download: 0

청자의 소지와 유약의 실험적 고찰

Title
청자의 소지와 유약의 실험적 고찰
Authors
황종례
Issue Date
1962
Department/Major
대학원 미술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黃鐘九
Abstract
以上으로 서울 近 傍에서 生産되는 原料를 使用하여 靑磁素地와 釉藥에 對한 試驗을 하였고 그 燒成을 實驗하였다. 過去에는 이에 對한 試驗이나 實驗이 어느程度의 體驗에서만 끝이고 그 出發과 結果에 對하여 數字的으로 確實히 나타나지 않았던 것이다. 筆者는 이번 試驗을 通하여 그에 對한 正確한 過程을 나타내고 數字的인 確實한 計數를 얻으려 하였다. 그러나 施設의 不備도 있었지만 滿足한 試驗을 하지 못하였고 特히 化學分析같은 것을 筆者 自身의 손으로 해 보지 못하였음은 매우 遺憾히 생각 한다. 그 뿐만 아니라 坯土 釉藥은 모두 서로 密接한 因果關係가 있고 坯土 釉藥의 調劑나 燒成方法은 微妙한 化學的 作用이 隨伴됨으로 한 두번의 試驗으로 얻는 結果가 곧 完全한 것으로 認定할 수 없어 그 實驗은 自然 細心한 注意로 여러번 試驗하는 것이 必要하였다. 本論에서 얻은 結論은 完壁을 期하고저 努力한 結果이지만 더욱 實驗을 거듭하여 所謂 「秘色靑磁」의 境地에 까지 向上시켜야 할 것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