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과 미국대학의 무용과 교육목표와 교과내용에 관한 비교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오늘날 대학 무용교육에서 보여지는 발전적이지 못한 교육의 구조와 내용들에서 질적확장을 위해 한국대학과 미국대학내 무용과의 교육목표와 교과내용을 고찰하였다. 대학내 무용교육이 처음 실시된지 30여년에 이르는 지금 전인적인영역을 확보해야 하는 한국 대학무용교육에 있어 산재된 문제들을 인식하고 발전적인 대학무용교육을 위해 교육목표와 교과내용의 일관성과 그리고 교과과정 운영실태에서의 실재화되고 있지 않은 부분을 지적하며 대학무용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몇가지 영역에 준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의도하에 Ⅱ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통한 교육의 정의와 교육과정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 보았고 Ⅲ장에서는 선정된 한국 10개 대학과 미국 7개 대학의 교육목표와 교과내용의 비교분석에 의한 각각의 일관성에 대해 살펴 보았다. 또한 Ⅳ장에서는 발전적인 방향 모색을 위해 교육목표와 교과과정 운영실태에서의 문제를 제시하고 이러한 결과로 Ⅴ장에서는 그 방향성을 모색하였다. 결론적으로 한국대학의 무용교육은 교육과정계획의 실재화가 대학내 무용( 학 )과에서 체계화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다음의 4가지 방향을 제시 하였다. 첫째, 교육목표에 있어서 과명칭 및 소속대학 특징에 따른 전문적 성격의 무용교육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 구성 조직에 있어서는 과명칭 및 소속대학 특성에 따라 전체 계통성과 일관적 체계를 갖춘 과정조직을 수행해야 한다. 셋째, 교과내용의 포괄성을 위해서는 체육과목의 배제와 3전공 외 다른 형태로 무용 교과를 확장해야 하며 과목개설을 위한 배당학점의 전환이 필요하다. 네째, 교과내용의 계열성과 통합성을 위해서는 계열학문 또는 타과와의 통합교육 및 지역사회단체와의 협약에 의한 통합체제를 확립하고 전체 교과과정상에서 단계학습을 위한 과목선택의 자율성을 부여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