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3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수정-
dc.contributor.author이운경-
dc.creator이운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00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00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46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309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464-
dc.description.abstract예술가들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형태의 근원을 자연의 형태에서 찾았으며 또한 형태에 대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제공받아 왔다. 자연은 무한한 조형활동의 소재이고, 자연에서 발견되는 형태는 조형적인 적응성에 의하여 새로운 의미를 지닌 형태로써 발전한다. 그래서 자연속에 존재하는 유기적 형태들은 유사이래 인간의 조형활동에 많은 영향을 주어왔다. 나선형은 생물의 성장에 따라 형성된 대표적인 유기적 자연의 형태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많은 예술분야에서 조형의 요소로써 표현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유기적인 나선형이 갖는 생명력과 함께, 나선의 구조를 지닌 자연물에서 느껴오던 연구자의 감성을 토대로 진행되었으며 자연의 구조속에서 나선의 유기적 형태를 지닌 자연물을 소재로 삼아 자연의 생명력과 조형미를 도자 예술로서 표현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는 생명력이 내재되어 있으며 자연에 대해 풍부한 감정과 동적인 형태를 유발하는 유기적 형태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며, 세월, 다산, 시간의 흐름, 인식의 확장, 그리고 끝도 시작도 없는 영원불멸의 추상적 의미를 지닌 선사시대 조형예술에서부터 현대 예술가들의 작품소재로 쓰인 나선형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자연속에 내재되어 있는 나선의 구조를 지닌 고사리과 식물, 꽃의 형태, 조개껍질, 솔방울의 구조 등을 예시함으로써 성장곡선에 따르는 나선의 구조를 살펴볼 수 있었다. 작품의 디자인 과정에서는 나선의 구조를 지닌 달팽이, 조개껍질, 소라, 나팔꽃, 물봉선, 카라꽃, 식물의 성장곡선, 덩굴 식물 등 자연물을 소재로 하여 디자인을 전개하였으며, 자연의 유기적인 선에 의해 생기는 화려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살리면서 동시에 생명력이 느껴지도록 디자인하였다. 또한 자연물을 그대로 모방하여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 관점에서 부분변형, 결합, 분해하여 재구성하는 방법을 시도하였다. 작품 제작방법으로는 복잡한 나선의 구조를 효과적으로 성형하기 위해서 판상성형, 코일링 기법, 속파기 및 물레성형 기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였고, 태토는 나선의 자유로운 곡선 표현과 복잡한 형태의 표현을 위해서 비교적 수축이 적은 석기 점토를 사용하였다. 시유방법으로는 석기점토에 있는 기공을 최소화하기 위해 흑유로 분무시유한 후 닦아낸 다음 흑유, 균열유를 분무시유하거나 고화도 안료와 금속산화물(CuO, Fe(2)O(3), CoO)을 백화장토에 5∼15% 혼합하여 분무한 다음 투명백유를 얇게 입혔다. 2차소성이 끝난 후 기물의 시유는 수분을 잘 흡수하지 않으므로 건조시켜가며 분무하였고 분무된 유약이나 화장토가 건조중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화장토나 유약에 CMC를 2%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고화도 안료는 일본의 Nitto Sangyo Co., Ltd 것을 사용하였다. 소성방법은 0.7m^(3) 가스가마에서 마침온도 900℃로 12시간 1차소성한 후 2차소성은 마침온도 1250℃로 9시간 산화소성하였다. 또한 3차소성은 소성시 화장토를 두껍게 분무하여 자연스러운 균열 또는 의도적으로 말리듯 일어나는 효과를 내게 하였다. 그 결과, 바탕에서 우러 나오는 색채들과 자연스러운 균열의 효과로서 전체적 형태를 돋보이게 하였다. 그리고 4차소성은 마침 온도 1250℃로 8시간 산화 소성하였는데 화장토가 일어나는 부분을 고의적으로 떨어뜨린 후 떨어진 부위를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어두운 유약으로 시유함으로써 차분하게 가라앉은 느낌과 풍화되고 마모된 형상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과정들은 나선의 형태가 지니는 자연의 생명력을 표현할 수 있었으며, 자연의 유기적 형태를 줄곧 관심 있게 관찰한 결과 여러 자연물에서 아름다운 나선의 구조를 발견할 수 있었다. 자연은 무궁무진한 소재의 보고(寶庫)이며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앞으로 자연의 무한한 소재를 발견하여 새로운 조형 영역을 여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Human beings have found the origin of the forms they need in the formative rules of the nature and been always given the idea of the forms by the nature. The nature is the material of the formative shaping activities, and the forms found in the nature develops into the forms with new meaning through the formative adaptation. For that reason, the organic forms in the nature have had inward and outward effects on the formative activities of the human beings from the beginning of the history. The spiral form, one of the organic form of the nature, is a representative form shaped from the phenomenons of the nature or the growth of the creatures and has been used as a factor of formative shaping in many fields of the arts without a stop until now. The research proceeds on the basis of the researcher's sensibility from the natural substances with the spiral structure as well as the lifeforce which the spiral structure ha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ress the lifeforce and the formative beauty of the natural substances with the organic spiral forms in the nature. By studying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organic and spiral forms for the theoretical background, this paper tries to find what the spiral form means at different times and places as well as the external shape of the spiral form. In the process of designing the work, the natural substances with the spiral structure were used as a main material. As a method for the production of the work, slab-building, coiling potter's wheel using were used compoundedly, and less contractible stone clay was used to express a curved line and a complex form freely for the clay. As for glazing, to minimize the pore in the stone clay two methods are available. One is to wipe with black glaze and then to use crack glaze, and the other is to use stains and oxides. Stains are M-67(yellow), M-33(green), M-450(pink), T-9(brown) M-850(b1ack), M-309(brown) produced by Nitto Sangyo Co. Ltd in Japan, These procedures could express the lifeforce of the nature which the spiral forms contains, and a careful observation of the organic form of the many natural substances showed beautiful spiral structure. The nature is a rich region with abundant materials and therefore we should try to open new sphere of the formative arts by discovering new materials from the nat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0 논문개요 = ix 1.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1 2. 이론적 배경 = 4 2.1 유기적 형태의 일반적 특징 = 4 2.2 나선형에 대한 고찰 = 6 2.2.1 조형예술에 나타난 나선형 = 6 2.2.2 나선의 형태적 특징 = 12 2.3 도예작품에 나타난 나선형에 관한 연구 = 19 3. 작품 제작 및 해석 = 27 3.1 디자인 과정 = 27 3.2 작품 제작 과정 = 33 3.3 작품 해석 = 36 4. 결론 = 56 참고문헌 = 58 ABSTRACT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88464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유기적인 나선형을 응용한 도자 조형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Ceramic Works of Application of Spiral Form using Organic Form of Nature-
dc.format.pagexi, 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요업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7. 8-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도자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