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9 Download: 0

Modern Dance의 創作的價値와 韓國的情緖의 表現

Title
Modern Dance의 創作的價値와 韓國的情緖의 表現
Authors
육완순
Issue Date
1962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Modern dance 의 發生過程은 韓國舞踊의 近代化라는 課題에 여러 가지로 啓示를 주고 있다. 民俗舞踊의 範疇에서 벗어나려고 몸부림 치는 우리에게 Modern dance가 지내온 苦難은 좋은 본보기가 되어 줄 것이다. 表現의 自由와 因習에 抗拒하는 旗幟를 높이 들고 가지가지의 苦難과 싸워온 現代舞踊家들은 自己의 信念에서 살아온 㾗跡이 濃厚하다 舞踊을 藝術속에 參加시키기 爲하여 本質을 追求하여 들어 갔고, 다시 美的인 法則과 表現과의 關係를 解決하였다. 曲藝師가 가진 熟練의 美가 아니라 靈的世界와 通하는 美라야 되겠다는 것도 알았다. 創作에도 Technique는 따른다. 다만 技巧의 創作만이 아니라 作品全體의 底流를 흐르는 靈的 世界와 內的 世界가 渾然히 合쳐들어야 한다. 또한 創作은 無에서 有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生活經驗이란 土臺위에서 이루어진다 이른바 「韓國的인것」이 어느때나 우리의 周邊을 떠난 일이 없다. 一擧一動에는 文化的 遺産이 作用하고 있다 다만 意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效果는 判異하게 달라지는 것이다. 韓國舞踊의 問題도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가 스스로의 생활속에서 많은 素材를 發掘하려면 不斷히 外界와 意識的으로 接觸하여야 한다. 技術의 硏磨만이 藝術을 이룩할수는 없다는 事實을 좀더 뼈저리게 느껴야만 우리의 갈 方向이 나타난다. 우리 무용의 Technique 가 踏步狀態에 있는 것도 여기에 原因이 있다. 西洋의 Ballet가 富豪나 貴族의 愛護를 받고 자라났던 時期만 除外하면 우리것과 다를것이 없다. 지금 우리에게는 Duncan 이나 Wigman이 받고 있는 讚辭보다도 그들이 修行途上에 받았던 非難의 소리를 더 傾聽하여야 한다. 開拓者의 成果는 精神的 目標를 어데 두고 있느냐에 따라 決定되는것이니까-. 韓國的인 情緖는 西洋의 그것과 對照的인 境遇도 많으나 多元的이라는데 더 큰 希望을 가져도 좋으리라고 본다 따라서 發展如何에 따라서는 지금의 千篇一律的인 題材의 選擇이 손 쉽게 修正될 수도 있을 것이다. 大衆과 더불어 呼吸을 같이 하는 藝術的 舞踊이 等張하는 날은 모든 舞踊家 pattern에 拘俗 되지 않고 純粹한 藝術舞踊을 찾는 바로 그 날이 될 것이다. 그때 모든 舞踊家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내가 指向하는 舞踊은 Ballet 도 Modern dance도 아니다. 그리고 西洋舞踊도 韓國舞踊도 아니다. 그저 舞踊 바로 그 自體인 것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체육과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