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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허미자-
dc.creator허미자-
dc.date.accessioned2017-08-29T22:32:12Z-
dc.date.available2017-08-29T22:32:12Z-
dc.date.issued195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712-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20306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712-
dc.description.abstract詩는 Melopoeia(노래하는 詩)와 phanopoeia(繪畵 같은 詩)의 두 가지로 分類할 수 있다. 그리고 도 하나 詩 속의 言語와 言語의 關係를 詩語와 詩文體속에서 發見할 수 있다. 그리하여, 이와 같은 詩와 言語는 全體印像이 槪念的인가, 感傷的인가, 그리고 明?, ?洪인가, 또는 距離의 遠近, 風剌와 誇張, 緩?的인가 素朴과 巧?와 優雅, 卑俗한가, 또는 靜的 또는 動的인가, 아울러 具體的인가, 抽象的인가에 內的인 것까지도 言語를 媒介도 詩의 性格이 決定될 수 있다. 이와 같은 表現 內容은 綜合的인 見解에서 文體를 決定했고, 作家의 思想이나 感情이 作家의 態度와 同伴하여 個人的인 文體를 다시 決定한다. 이에 비추어 詩의 言語는 構成의 感賞的 表現 素材로서 生命力을 지닌 것이라고 생각한다. 換言하여 詩文體 속에 있는 構成言語의 觀察에서 韓國現代詩는 大體로 音樂的인 性質로 韻律을 中心하여 言語的 構成을 꾀한 것이며, 그 style은 斷片的이나마 統計上 거의 다 簡潔體에 屬한다는 것을 미루어 알 수 있다. 以上 結論에서 多少의 收穫 이라도 있어 後輩들에게 도움이 있다면 多幸으로 생각한다. 까닭은 지금까지 文體 硏究에 그렇다할 發表나 著書를 못 보았고, 간혹 文章論과 文體論을 아울러 硏究한 極히 斷片的인 것에 지나지 않었다. 이와 같은 說明을 加하는 까닭은 筆者의 辯인지는 모르나, 實은 力量도 역량이러니와 參考文獻의 不足을 禁할 수 없었다. 까닭에 滿足한 硏究를 할 수 없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論文이 試?된 것은 앞으로 繼續될 硏究의 序論 外에 自信있게 說明할 것은 못된다. 바꿔 말하면 冒險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아울러 여러 先輩님들의 아낌 없는 批評을 願하면서 結論을 맺기에 躊躇하지 않을 수 없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目次 = 1 Ⅰ. 序論 = 5 1. 詩와 言語 = 5 2. 詩形態의 必然性 = 14 (1) 造型律 = 15 (2) 狀態律 = 24 (3) 對照律 = 27 (4) 性格上 呼吸 = 33 (5) 生理上 呼吸 - 特殊分聯 = 49 (3) 詩形態의 造型性 = 50 (1) 字數律 = 52 (2) 繪畵性 = 54 (3) 必然性 = 59 (4) 特殊性 = 61 (5) 內在律 - 特殊分節 = 65 Ⅱ. 本論 = 67 1. 詩語 = 67 (1) 韻律 = 67 A. 늘인音 = 67 B. 줄인音 = 68 C. 擬聲·擬態語 = 69 a. 擬聲語 = 69 b. 擬態語 = 70 (2) 强調 = 71 A. 長音 = 71 B. 疊語 = 72 C. 倒列 = 73 (3) 創造語 = 74 A. 造語 = 74 a. 態 (Voice) = 74 b. 特殊語 = 76 B. 特殊構文 - 造文 = 79 C. 語感의 活用 = 81 a. 古語·文章語 = 81 b. 方言 = 83 c. 外來語 = 85 2. 詩文體 = 88 (1) 修辭 (Rhetoric) = 88 A. 譬喩 = 89 a. 直喩 (simile) = 89 b. 代喩 (synecdoche) = 90 c. 暗喩 (metophor) = 91 d. 引喩 (allusion) = 92 e. 換喩 (metonymy) = 93 B. 修飾 = 94 a. 擬人 = 94 b. 誇張 = 95 c. 反語 = 95 d. 技巧 = 96 e. 色彩 = 97 f. 五感 = 98 (2) 機構 (Syntax) = 100 A. 附題의 心理 = 101 B. Topic와 Summary = 102 a. Topic = 102 b. Summary = 103 C. 主體 = 104 a. 音樂的 = 105 b. 繪畵的 = 105 c. 具象的 = 105 d. 抽象的 = 105 e. 感傷的 = 105 f. 心性的 = 106 g. 想像的 = 106 h. 寫實的 = 106 D. 主體部 位置 = 107 a. 主體中心形 = 108 b. 客體中心形 = 110 E. 主體部反復 = 112 a. 音樂性 = 113 b. 協和性 = 113 c. 强調性 = 114 d. 散漫性 = 114 F. 構造 = 115 a. 抽象的 = 115 b. 具體的 = 116 c. 開放的 = 117 d. 閉鎖的 = 117 e. 竝立法 = 118 f. 遠近法 = 118 g. 簡潔性 = 119 h. 蔓延性 = 120 i. 連鎖性 = 120 j. 起承轉結 = 121 G. 形態 = 122 a. 造形 (ornate) = 122 b. 簡潔形 (Concise) = 123 c. 優衍形 (diffused) = 123 d. 乾燥形 (plain) = 124 H. 文體 (Style) = 124 a. 簡潔體 (concise-style) = 124 b. 蔓衍體 (diffused-style) = 125 c. 剛健體 (nervous-style) = 126 d. 優柔體 (neot-style) = 126 e. 華麗體 (Elowerly-style) = 127 f. 乾燥體 (Plain-style) = 127 Ⅲ 結論(초록으로 간주하여 구축) = 129 註 = 131 參考文獻 = 13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68873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現代時의 構成言語에 關한 硏究 特히 韓國詩에 特殊한 用語와 文體의 共時論的 構造에對하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3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국어국문학과-
dc.date.awarded195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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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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