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에 적용되는 텍스타일디자인 연구

드립핑기법에 의한 패턴디자인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Textile Design to Interior Design : focused on the pattern design to dripping technique

오늘날 텍스타일 디자인은 시대적 변화추세에 따라 본래의 개념에서 점차 확대 해석되고 있다. 즉 근대까지의 텍스타일 디자인은 단지 인간의 신체보호라는 실용성을 중요시했지만, 현대의 텍스타일 디자인은 실용성과 더불어 자기 표현의 소재로써 간주된다. 생활 수준이 급격히 향상되면서 자신의 개성과 취향을 보여주는 디자인화된 텍스타일이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도 나타나게 되었다. 우리가 사는 주거공간은 인간 생활을 보호하는 곳이라는 개념을 넘어 인간의 개성을 보다 풍부하게 담을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되고 있다. 이렇듯 텍스타일 디자인은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중요한 소재가 된다. 주거 공간의 모든 구성 요소에서텍스타일 디자인이 배재된 공간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공허한 느낌을 줄 정도다. 따라서 인테리어에서 텍스타일 디자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적용 범위에 있어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즉, 텍스타일 디자인은섬유의 소재, 패턴, 색상 등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적용 범위에 따라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인테리어에서는 전체 분위기가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인테리어 텍스타일 디자인의 코디네이션 개념이 요구되는 것이다. 코디네이션은 패턴이나 질감, 크기에 변화를 줘 디자인의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으로 인테리어에서 통일성을 주기 위한 중요한 개념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인테리어에서 텍스타일 디자인의 중요성과 인테리어 텍스타일 디자인이 인테리어에서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 지를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하고자 했다. 본 연구자의 디자인 컨셉은 트렌드 경향을 통해 제시하고자 했다. 인간의 근원과 감성, 정신 세계를 표현할 수 있는 자유 감각이 21세기를 풍부하게 만들 근본 요소라고 분석한 인터패션 플래닝사의 트렌드 경향에 맞추어 디자인 컨셉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연구자는 정신과 감정의 표현이라는 개념으로 제시된 예술세계, 즉 추상 표현주의인 액션 페인팅의 작품세계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그리고 액션 페인팅의 대표적 작가 잭슨 폴록의 드립핑 기법을 응용하여 다앙한 패턴과 기법 연구를 통해 디자인 모티브로서 제시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도구와 액션에 의해 나타나는 다양한 패턴과 질감 표현을 스크린 프린팅 실험을 통해 제시하였다. 제시된 디자인은 공간 적용 사례와 작품 제작을 제시함으로써 코디네이션 개념을 부각시키고자 했다. 본 연구자의 연구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인테리어 텍스타일 디자인의 일반적 개념과 고려되어야 할 요건 등 문헌적 고찰을 통해 이론적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제시에 필요한 과정을 살펴보았다. 둘째, 인간의 감성과 정신 세계에 가치를 둔, 21세기의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 컨셉으로써 잭슨 폴록의 작품 세계를 선택했다. 이는 무의식에 대한 내면 세계의 탐구를 보여주는 초현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이므로 작품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셋째, 잭슨 폴록의 작품 세계를 통해 새로운 패턴과 기법으로 본 연구자의 디자인 과정을 제시하였다. 이는 잭슨 폴록의 드립핑 기법을 응용해도구와 액션에 의해 나타나는 다양한 패턴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스크린 프린팅의 질감 표현을 위해 바인더 실험을 하였다.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해 나타난 패턴과 기법을 선택하여 디자인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넷째, 새로운 패턴과 기법으로 표현된 텍스타일 디자인이 인테리어에서 어떻게 조화되어 코디네이션 될 수 있는 지를 제시하였다. 텍스타일로 표현된 디자인으로 다양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공간 적용 사례와 작품 제작을 통해 코디네이션 제안을 하였다. 다섯째, 이상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고 텍스타일 디자인의 개선점과 발전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으로 제시된 연구 평가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텍스타일 디자인은 트렌드와 무관할 수 없기 때문에 본 연구는 2000년대의 트렌드를 예상, 독창성 있는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었다. 2. 텍스타일 디자인에 있어서 텍스츄어에 의한 소재변화가 중요한 요소로 이해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발포와 라바 바인더를 사용한 스크린 프린팅으로 텍스츄어에 독특한 시각적 특성을 부여했다. 3. 디자인의 공간 적용 사례를 통해 실내 분위기를 감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공간 적용 사례나 제품으로 제시, 텍스타일 디자인 구성만으로 표현하는 것에 비해 실제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4. 공간 적용 사례를 통해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텍스타일 디자인의 코디네이션 개념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코디네이션은 실내 분위기의 전체적인 흐름을 만드는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개념이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인테리어 텍스타일 디자인 코디네이션의 중요성과 발전 가능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텍스타일 디자인은 끊임없는 개발과 도전이 필요한 산업이다. 섬유 상품의부가 가치를 높이는 소재로써 다양화와 차별화를 요한다. 단순한 모방이 아닌 경쟁력과 독창성을 지닌 디자인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Today, following the changes of the years, textile design has gained a wider definition than when it was originally conceived. While practical use of textiles for protecting the human body had been the main concern until recently, today textiles are also used as a means of expressing oneself in various designs. Along with the rapid improvements in life fashion, showing one's individuality and taste also began to be a concern in interior design. Our homes are not just shelters to us anymore; they have become a space in which to paint our own personality and lifestyle. As such, textile design has become an important element in interior design. To this end, textiles with infinite potentials are suggested here through new pattern designs and handcraft. The coordination of textiles in interior design is suggested in the following process based on design concepts and trends for the 21st century. First, the general idea and concerns of interior textile design are reviewed through literature reference along with the necessary processes for designing patterns. Second, Jackson Pollock's art has been selected for the design concept, fitting the future trend of an emphasis on human emotion and mind. The surrealist artist's character, the quest into the inner subconscious world are considered here. Third, new patterns and methods derived from Jackson Pollock's art are used in producing the designs. Fourth, the coordination of textile designs, produced from new patterns and methods, in interior design is suggested. Fifth, improvements to be made and potentials in textile design are suggested, along with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is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