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9 Download: 0

A STUDY OF GEORGE ELIOT'S MORAL WORLD

Title
A STUDY OF GEORGE ELIOT'S MORAL WORLD
Authors
김수자
Issue Date
1971
Department/Major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Publisher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Degree
Master
Abstract
George Eliot은 영소설사상 가장 지성이 높은 작가의 하나로 꼽힌다. 그의 이러한 면은 곧 그의 작품들이 동시대의 타 작가들과 다른 한 요인이 되었던 것이니 그것은 곧 대부분의 당시 작가들이 오락이나 재미를 위한 작품을 썼음에 반하여 Eliot은 그의 작품에 도덕적인 교훈의 목적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이 도덕적 목적은 곧 그의 meliorist belief에 연관이 되는 것인데 그는 evil과 virtue를 각각 사회형성에 있어서의 하나의 seed로 보고 있다. Eliot에 대하여 대부분의 비평가들은 그의 작품의 경향을 결정지은 두 가지 요인을 지적한다. 즉 그것은 그의 종교적 전환과 Lewes와의 관계에서 온 양심의 문제이다. 기독교를 거부한 후 Eliot은 불가지로고가 범신론에 입각하여 God 의 존재를 부정하고 오직 인간성만을 믿게 된다. 이것은 곧 그의 사상의 핵심인 동시에 fiction writing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Eliot의 소설에서는 언제나 남성보다는 여성에 그의 도덕적 관심이 집중된다. 그리하여 Heroine의 Moral Conflict는 자신을 만족시킬 수 없는데서 비롯한다. Hetty의 신분에 맞지않는 허영, immaturity Maggie의 지적인 용구,passion, Dorothea의 높은 이상과 포부, 이러한 모든 것들은 절제되어야 할 요소들이었다. 이들은 즉 Eliot이 Mr. Irwine의 말을 통하여 질병의 전파력에다 비유하는 Evil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Eliot은 아직은 Nora가 인형의 집안에 있기를 바라는 작가중의 하나이다. Dorothea의 경우를 통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듯이 그는 여성이 그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으로서의 duty, responsibility를 다할 때 행복할 수 있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Eliot의 도덕세계는 다분히 전통적인 입장에 서서 “Old England"에 대한 향수에 차있으며 meliorist belief를 그 밑에 깔고 있다고 보아야겠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영어영문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