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tassium Oleate의 界面活性作用에 Builder가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Abstract

Potassium Oleate를 직접 제조하여 이것의 濃度를 달리하여 各其 界面活性作用을 試驗하고 여기에 다시 Buirder 를 0.01%, 0.05%, 0.1% 액으로 만들어서 添加한 후 Potassium oleate 單一試料 때의 界面活性作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試驗한다. 結果는 單一試料만 使用하였을 때 보다 builder를 共用한 경우에는 洗淨力, 浸透力, 耐硬水性등은 大體로 좋아졌으며 起泡力에 있어서는 界面活性劑의 量에 比해서 Builder 가 極少量일 때는 別 影響이 없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