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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NARD SHAW'S VIEW OF WOMEN SHOWN IN HIS PLAYS

Title
BERNARD SHAW'S VIEW OF WOMEN SHOWN IN HIS PLAYS
Authors
김경옥
Issue Date
1970
Department/Major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Shaw 가 그의 작품 속에서 이성을 어떻게 보았는가를 살펴 보기 위해서 그의 주요 작품 8개를 선택하고 작품 연대와 여성들의 타입을 중심으로 해서 3기(三期)로 나누어 보았다. Shaw 는 그 초기 작품들-- Widowers' Houses (1885-1892). The Philanderer (1893), Mrs Warren's Profession (1893), 그리고 Arms and the Man(1894)--의 이성들을 통해서 Ibsen의 여주인공들 같이, 여성을 남성들의 애완물이나, 성욕을 충족시켜 주기 위한 부속물 처럼 착각하는 포악한 남성들로부터 해방 하려고 애쓰며, 이성의 자유와 독립을 주장하는 똑똑하고 현실적이며 독립심이 강한 "신여성" 타입을 창조했다. 그러나 중기 작품들-- Candida (1894) 와 Man and Superman(1901-1903)-- 속에서, Shaw 는 이성의 자유니 독립이니 해방이니 하는 따위의 사회적인 문제에서 떠나 한 가정내에서의 여성대 남성, 부인대 남편 이라는 보다 더 근본적인 관계를 연구해 보았다. 그리하여 Candida와 같은-- 한 개인으로서의 자주성을 지니고 현실적인 가치 판단을 갖고 있는 영리한 Candida 는 Christian Socialist 인,남편 Morrell의 약점을 꿰뚤어 알고 이해 할 뿐 아니라 나아가서 약한 그를 어머니 같이 보호하는 역활까지도 한다.-- 남성에게 있어, 부인과 어머니의 역활을 겸한 완전한 여성 타입을 보여 주었다. 한편 Man and Superman에서의 여주인공 Ann도 우주의 섭리 Life Force 의 중동으로 더 나은 자손을 얻기 위해서 자기의사대로 남편을 구하고 John Tranner을 추적한다. 이러한 Ann 이야말로 생명의 신비를 간직한 온 인류의 어머니요, 그 속에서 여성의 역활을 규정하고, 다른 극작가들과는 달리 여성의 존재 이유를 철학적으로 고찰해 본 Shaw를 찾아 볼 수 있겠다. 그러나 후기 작품-- Pygmalion (1912) 과 Heartbreak House (1913-1916)-- 에서는 남성의 보호자였던 여성의 세력이 점점 커져서, 의지력을 잃고 무기력한 남성을 마구 쥐고 흔드는 강력한 힘을 지는 존재로서 등장한다. 그래서 가정이라는 사회도 마침내, 질서와 세력이 균형(남성대 여성)을 잃고, 파경에 이르렀음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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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영어영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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