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부제가 소화효소 amylase의 작용에 미치는 영향

以上의 實驗結果에 依하면 방부제에 依한 amylase의 作用變動을 測定하기전 amylase自體의 作用이 一定치 않은 것은 當時 反應條件의 差異에 依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無害防腐劑에 依한 X-amylase의 作用은 표 I.II.III.IV V에서 보는바와같이 濃度에따라 큰 차이는 없었으나 대체적으로 조금씩은 促進된것같다 즉 110mg/ℓ농도의 Benzoic acid에 依해서 그作用이 가장많이 促進되었고 10mg/ℓ 농도의 salicylic acid 와 30mg/ℓ 50mg/ℓ의 Na-Benzoate에 依해서는 저지 되었으며 Nitrofrazon 時에는 농도에 따라 α-amylase 作用에 變化가 없었다. β-amylase 作用은 Benzoic Acid, Salicylic Acid, Na-Benzoate에 依해서는 방부제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그에 비례하여 作用도 억제되었고 Batyl p-hydroxy Benzoate는 그作用이 저해되긴 하였으나 농도가 증가함에따라 억제하는 정도는 점점감소되어 90mg/ℓ에서는 β-amylase의 作用이 약간 促進됨을 알수있었다. 卽 x-amylase는 無害방부제의 의해서 촉진되었고 β-amylase의 作用은 저해되었다. 그러나 허용범위를 中心하여 농도가 증가함에도 커다란 차이가 없었으므로 방부제가 amylase의 부활제나 저해제로서 큰의이가있는 물질이라고는 생각할수없다. 그러므로 허용범위를 지나치게 초과하지 않는다면 우리들의 소화현상엔 별영향이 없는 物質로 간주할수 있겠다. 다만 앞으로도 소화효소와 Batyl p-hydroxy banzoate, D.H.A-Na 와의 관계는 더욱 연구하고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