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4 Download: 0

연고기제의 침투력 시험

Title
연고기제의 침투력 시험
Authors
조성주
Issue Date
1963
Department/Major
대학원 약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석만
Abstract
以上 實驗한 結果 역시 浸透率은 透皮性 基劑가 가장 빠르며 皮上性 基劑가 가장 緩慢한 것을 알 수 있다. 즉 표(Fib.A-1~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皮上性 基劑中 鑛物性基劑 Vaselin을 基劑로 한 것이 藥物 放出이 가장 緩慢하며 浸透力이 가장 弱하고 透皮性基劑의 水溶性基劑인 Carbowax를 基劑로 하였을 때가 가장 藥物의 放出이 빠르며 浸透力이 强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흥미있는 것은 皮上性基劑 만을 單獨 使用하였을 때 보다 皮上性과 皮內性 基劑를 混合使用(同量 混合했음)하였을 때의 침투율이 좋아졌다는 사실이다. 同量混合하였다 하여 그 基劑들의 침투율의 꼭 절반이 되는게 아니다. 그러므로 침투율(K値)을 조절하여 배합만 잘 한다면 우리가 願하는 基劑로서, 理想的인 藥效를 發揮하는 優秀한 軟膏基劑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실생활에 利用할 수 있게 앞으로도 노력하여 보겠다. 皮上性基劑의 乳劑形基劑(Vanishing dream, 친수연고)도 침투력이 Bentonite나 Carbowax보다는 弱하나 藥物을 長時間 作用시키는 데는 도리혀 그들 보다 우수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투피성基劑는 水溶性이면서 침투율이 좋으므로 使用하기에 便利하고, 특히 Vanishing dream 같은 것은 女性 들의 미용효과와 同時에 藥效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더욱 연구하여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농도別에 의한 침투율 시험 결과 主藥을 少量 使用하고서도 농도를 많이 했을 때와 거의 同等한 效果가 있음을 알 수 있다(Fig.B-1~2). 표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藥物의 한천층의 침투는 그의 농도에 따라 다소의 영향을 받기는 하나 일정 농도 이상에서는 거의 일정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이 점을 이용하여 경제적으로 이상적인 연고를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생명·약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