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이온性 界面活性劑의 HLB와 이온性 界面活性劑의 關係

Abstract

1. 非 Jon性 界面活性劑를 混合使用할 경우에 界面活性劑의 濃度는 生成되는 製品의 여러 境遇에 따라 달러지겠지만 乳化의 狀態만을 좋게 하기 爲해서라면 2%까지도 좋은 乳化狀態를 만들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界面活性劑의 濃度가 줄어들면 粘度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乳劑의 粘度 및 여러 條件이 달라지면 界面活性劑의 濃度도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2. Stearic acid 에 anion 性 活性劑 만을 使用했을 때는 Stearic acid 의 結晶이 折出하고 非 Jon 性 界面活性劑를 單味로 使用했을 경우에는 Stearic acid 의 結晶의 折出이 anion 性 活性劑를 使用했을 때 처럼 나타나지 않으며 粒子度도 非 Jon性 界面活性劑를 使用했을 때가 粒子의 크기가 작음을 볼수 있었다. 3. anion 性 活性劑와 非 Jon 性 活性劑를 混用할 경우에는 乳劑의 粒子度는 매우 均一한 便이었으며 anion 性 活性劑나 非 Jon 性 活性劑를 各? 單味로 使用하였을 때보다는 顯著하게 粒子가 均一함을 볼수 있었다. 그러므로 Vanishing Cream 에서는 anion 性 活性劑와 非 Jon 性 活性劑를 混用하여 使用함이 좋을것이라고 생각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