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4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찬화-
dc.contributor.author안진식-
dc.creator안진식-
dc.date.accessioned2017-08-29T22:31:23Z-
dc.date.available2017-08-29T22:31:23Z-
dc.date.issued1971-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591-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9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591-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는 우리가 자주 使用하는 價値觀이 과연 어떤 것인가? 또 價値觀과 關係가 깊은 要因은 무엇인가? 그 關係는 어떠할까? 하는 疑間에서 始作되었다. 흔히 人間의 行動, 態度, 興味, 性格 등을 말할 때 價値觀의 問題를 前提로 하며, 또 現代와 같이 急速度로 變하는 時代의 變遷에 따라 우리는 實際로 價値觀의 差異에서 생기는 많은 問題에 直面하고 있다. 따라서 本 硏究는 中·高等學校 學生을 對象으로 價値觀의 差異를 알아보고, 價値觀과 關係가 깊은 要因으로는 家庭環境 要因을 擇하여 그 두 關係를 보고자 하는 것이 目的이다. 여러 學者들의 理論을 살펴본 結果 價値觀은 個人에게 內面化된 文化規範이 어떤 方向 感覺을 갖고 一般化되고 組織化된 槪念이라고 定義한다. 價値觀 測定에는 F.R.Kluckhohn의 價値觀 模型을 背景으로 한 價値觀 尺度를 使用하였고, 家庭環境 特徵은 家庭의 價値 志性, 家庭의 集团 性格, 家庭의 心理的 過程을 內容으로 한 家庭環境 診斷檢査를 使用하였으며 그 結果는 年令別과 性別로 比較하였다. 硏究結果에서 얻은 結論으로는 價値觀이 年令別, 性別에서 差異를 보이며, 家庭環境 特徵도 年令別 및 性別에서 各各 特徵이 있었고, 價値觀과 家庭環境 特徵과 四間相關 係數를 내어 본 結果 家庭環境 特徵中 몇가지의 要因이 價値觀과 肯定的으로 든 또는 否定的으로 關係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目次 = 0 論文의 槪要 = 1 Ⅰ. 序論 = 3 Ⅱ. 問題의 理論的 背景 = 6 A. 價値觀에 관한 理論 = 6 B. 家庭環境에 관한 理論 = 18 Ⅲ. 硏究問題와 方法 = 29 A. 硏究問題 = 29 B. 道具 = 29 C. 標集 = 31 D. 資料處理 = 32 Ⅳ. 結果와 解釋 = 34 A. 價値觀의 比較 = 34 1. 年齡別 比較 = 34 2. 性別 比較 = 36 B. 家庭環境 特徵의 比較 = 38 1. 年齡別 比較 = 38 2. 性別 比較 = 40 C. 價値觀과 家庭環境과의 關係 = 43 1. 中學校 集團 = 43 2. 高等學校 集團 = 45 Ⅵ. 要約 및 結論 = 47 參考文獻 = 53 가치관 척도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79371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dc.title靑少年의 家庭環境과 價値觀과의 關係에 關한 一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5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심리분야-
dc.date.awarded1971.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