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奬學行政의 變遷?實態?實績 및 몇가지 提言

Abstract

以上에서 우리나라 獎學行政의 變遷·實態·實績을 槪觀하고 實態調査를 通한 몇 가지 提言을 했다. Ⅰ. 現代의 民主的 性格을 띤 獎學은 敎育改善을 위한 專門的인 指導·助言者의 役割을 擔當하고, 廣範한 內容의 敎育의 奉仕的 任務를 遂行하는 것으로서 그 國家의 行政組織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卽 美國은 專門的인 指導 助言者로서, 佛蘭西는 그와 反對되는 境遇 卽 獎學官은 文敎部長官 및 大學區總長의 任務를 代行하며 敎員의 人事權을 가진 比較的 强한 行政實權을 가진 指導 助言者로서, 英國은 美國의 境遇와 달리 文敎部長官을 代理하여 地方當局이나 各 經學校를 指導 및 監督하고, 이를 報告하는 比較的 美國과 佛蘭西의 折衷的 性格을 띈 指導·調査·監督者로서, 그리고 蘇聯 國家的 指導 監督 및 統整을 그 重要任務로 띈 指導 監督 調査者로서, 國家마다 差異點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獎學은 地方分權的인 美國의 境遇와 中央集權的인 佛蘭西의 境遇를 어느 程度 折衷한 性格이라고 볼 수 있다 Ⅱ. 이런 性格을 띈 우리나라 獎學行政의 變遷科程을 보면 過去 日政時의 視學(官) 制度에서 解放以後 民主的 任務와 性格을 띈 獎學으로 改編하였으나 現在 그 機構上으로나 豫算面으로나 不滿足한 狀態에서 獎學行政이 遂行되어 왔다. Ⅲ. 現在 文敎部와 各道및 敎育區·市敎育委員會의 三段階로 이루어지고 있는 獎學行政은 全國 22名의 獎學官과 537名의 獎學士가 配置되고 있고, 兼識獎學官이 4名 兼職獎學士가 165名으로 總 728名의 獎學官(士)이「上司의 命명을 받아 敎育의 指導 調査 監督에 關한 事務를 分掌」하고 있다 Ⅳ. 이러한 變遷과 實態속에서 解放以後 우리나라 獎學行政이 敎育의 民主的發展을 위하여 남긴 實績은 重要하고도 크다는 것을 알수 있다 Ⅴ 그러나 보다 바람직한 獎學活動을 위하여 現在에서 改善 되어야 할 點은 허다하나 本 論文에서 든 6個項目 (第五章)에 亘한 調査 結果를 보면 우리나라 獎學行政의 改善을 위하여 充分한 科學的인 硏究와 果敢한 行政措置가 必要하다는 것을 알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