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0 Download: 0

現代繪畵에서의 合理性과 非合理性의 問題

Title
現代繪畵에서의 合理性과 非合理性의 問題
Authors
이경순
Issue Date
1962
Department/Major
대학원 미술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近代에 있어 西歐의 民主主義의 確立과 때를 같이하여 일어난 産業革命은 現代的인 社會機構의 터전을 마련 하였고 이는 나아가 새로운 思考方式을 낳었던 것이다 이러한 時期에 繪畵의 造型理念이 過去의 되풀이에서 脫皮하여 새로운 方法을 摸索하게 된것은 當然하다고 하겠다. 美術의 基本的인 要求의 하나로 오랫동안 繼續됬던 이른바 自然의 模倣과 寫實主義는 19世紀末부터는 宛然히 動搖의 빛을 보이며 人間의 생각과 意識하는 造型의 表現이 새로운 性格을 띠며 보이기 始作하여 오늘날엔 넓은 意味에서의 抽象과 多樣하고도 複合的인 Informel의 世界가 支配的인듯하다 이리하여 20世紀 繪畵는 그 어느時代보다도 急激한 變質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西歐의 精神社會를 오랫동안 뒷바침해 온 合理性과 近代의 精神體系의 革新, 心理學의 새로운 發見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非合理性의 두 對立되는 世界觀으로 이러한 變化가 繪畵에서 反映되었다고 나는 生覺한다. 여기서는 主로 現代 繪畵를 이룬 여러 造型要素를 밝히는 同時에 그 美術史的 뒷 바침이 되는 合理性과 非合理性의 두 問題를 中心으로 現代繪畵의 變遷過程을 追求하고저 한다 그리 함에 있어서 于先 現代繪畵의 所從來를 밝히기 爲하여 第二章에서 現代繪畵의 背景으로서 19世紀繪畵라는 問題를 살피기로 한다. Renaissance 以後 새롭게 展開되는 合理主義를 基礎로 하여 近代의 知性이 漸次로 다다른 곳은 自我의 確立이고 個人格의 絶對價値이다. 個人의 自由權利의 保障이 近代人의 土臺로 되었다 이러한 土臺 밑에서 일으켜진 藝術運動이 무엇보다도 個性의 表現을 强調한 것은 當然하다고 하겠다. 그리하여 自覺된 强力한 個性의 確立이 이루어졌으며, 그것은 곧 藝術意慾으로서 畵面에 나타나게된다 이 個性의 確立을 契機로 現代繪畵는 展開된다. 三章에서는 現代繪畵의 展開라는 問題를 다루어 보았다. Cubisme과 Fauvisme 運動이야 말로 現代繪畵 展開의 첫 段階인 것이다. 이 運動이 繪畵의 새로운 理念으로 確立될 무렵에 잇따라서 많은 藝術運動이 各地에서 일어났다 表現主義 構成主義 抽象主義等의 合理의 世界에서 追求된 새로운 造型理念과 未來派 다다이즘, 超現實主義等의 非合理의 世界에서 追求한 새로운 造型理念이 싻텄던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現代 繪畵의 발판인 抽象繪畵와 超現實繪畵의 두갈래의 커다란 思潮가 이르켜졌던 것이다. 그러기에 그 社會的狀況이 어떠하였는가를 追求하는 同時에 여러流派의 發生의 原因과 果然 그들의 流派가 願하는 窮極的인 欲求가 무엇이였나 하는것을 論하고저 한다 이같이 하여 이루어진 現代 繪畵의 合理主義와 非合理主義의 두 方向의 흐름에 對해서는 四章에서 論하고저 한다. 끝으로 結論은 이와 같이 이루어진 現代 繪畵의 諸樣相의 앞으로의 展望을 論하며 나의 現代 繪畵에 對한 見解를 披歷하고저 한다 合理와 非合理의 對立, 複合에서 이루어지는 20世紀 繪畵의 樣相이 美的 事實로서 現代人으로서 不可避의 것이라면 이에 對한 考察은 있어 마땅할 것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