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0 Download: 0

무용창작의 구성과 방법

Title
무용창작의 구성과 방법
Authors
김옥진
Issue Date
1962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상 본론에서 살펴본 결과 무용 창작 활동은 다음과 같이 조항별로 결론 지을수 있다. (1) 무용 창작 활동이라고 하면 안무자 자신의 독창으로부터 울어나와야 하며 따라서 안무가의 인격과 개성이 뚜렷이 나타나게 될것이다. (2) 안무가는 무용적 경험이 풍부하여야 하며 자연탐구에 예민한 동찰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3) 주제(主題)를 선택할 때 신체운동으로서 충분히 표현 할수있는 무용적 주제라야 할것이다. (4) 창작 욕구에서부터 주제를 정하고 확고한 주제에 의해서 운동 이메지를 발견하고 또 내용에서부터 모티-브를 정하여 그 내용에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한 형식과 Style 을 선택하여 작품 구성에 드러가게 되어야 할것이다. (5) 그 다음 비로소 운동 이메지를 전개시켜 거기에 무용 창작의 방법과 법측에 의해서 기술이 엉켜져야될 것이다. (6) 창작 표현은 관념적인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형상화된 생명있는 산 작품이라야 할것이다. (7) 무용 창작은 주제를 인간의 신체 운동으로서 표현 묘사하는 예술임으로 그 표현 운동은 감정에 의해 생rusks 내적인 문제를 방산(放散)하는 반면 감정 발전에도 문제가 끔을 깨달아야 할것이다. (8) 무용 창작은 어디까지나 안무자의 자유 의사에 달려있는 것이지만 표현의 소재가 객관적인 것이므로 완전한 추상화는 표현에 곤란함을 갖이고 온다는 것을 알어야 할것이다. 그러므로 본론문에 제시한 몇가지의 요소를 기준으로 닭아 훈련를 쌓아야만 완전한 안무구성이 이루어 질것으로 생각하는 바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체육과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