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적 부비강염이 각 장기 특히 심장에 미치는 조직학적 변화에 대한 연구

Abstract

1. 家免에 感作處置後 副鼻腔內에 馬血淸을 注射하여 實驗的副鼻腔炎을 造成한後 心臟組織學的檢討에 있어서 心筋의 退行性變化, 間質의 增殖, 動脈壁의 增殖性肥厚 및 心外膜下心筋□에 單核球細胞의 浸潤을 보았고 때로는 組織素樣變性도 나타나 있었다. 2. 上記의 組織學的變化는 一般的으로 輕하였으며 그 處置度數가 많을수록 變化는 顯著하여짐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