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 GRECO의 生涯와藝術

El Greco는 西洋繪畫史上 16世紀 最大의 畵家의 한사람이며 Spain의 17世紀 繪畫展開의 주춧돌이었다 祭壇畫를 비롯한 주로 聖畵를 主題로 하여 作品을 한 Greco 는 그의 獨特한 繪畫技法으로 現代人에게 많은 愛好를 받고 있다. 이것은 Renaissance 文化가 危機에 處해져 있던 16世紀 後半의 어지러운 盛況 속에서 Greco의 藝術世界가 이루어졌다는 데에 理由거 크겠다. 곧 現實이 險惡하며 그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못 할수록 天上 世界의 강한 渴望을 품지 않을 수 없는 人間의 天上에의 憧憬을 Greco 의 爵品이 內包하고 있기 때문에 現代는 眞情 동조하는 마음으로 그 에게 親密感을 갖고 좀 더 情近해 보고저 하는 것이다. 다만 藝術世界에서 뿐만이 아니라 宗敎世界에서도 五宮을 가진 人間으로서 視覺的 感覺을 通해 信仰을 굳힐 수 있다는 點에서도 Greco는 愛好를 받을 만하다. 이와같이 現代의 藝術 界에서나 宗敎 界에서 多樣한 目的으로 Greco 를 알고저 하나 유감스럽게도 이제까지는 그에 對한 硏究가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本稿에서는 이와같은 必要性을 가지고 주로 外國文獻을 資料로 하여 Greco 에 對해서 作品世界의 分析을 中心으로 硏究해 보았다. 全體를 3章으로 나누고 第一章에서는 Greco의 生涯를 3時代로 나누어서 다루었다. 먼저 1541年 Greco가 태어나기 前後의 16世紀 유럽의 政治的 文化的 社會的 狀況을 제1절 시대적 배경으로 제시하였고 Greco 의 탄생지인 Crete Candia에서의 生活과 Venetia에 건너가 1570년 까지 Venetia와 그 주변에서의 生活을, 1570 年 Rome 에 건너간 후 1577년 까지의 근 10年에 가까운 Italy 에서의 生活과 환경을 제2절로 하였으며 Greco 가 生涯를 마칠때까지 사랑하고 自己繪畫의 新境地를 개척하여 刀作들을 制作하던 제2의 고향인 Spain의 Toledo에서의 生活과 活潑한 制作活動에 대한 것을 제3절에서 考察하였다. 第二章에서는 一生을 異邦人으로서 살아온 Greco 의 畵家로서의 豊富한 天分 그의 生活과 作品 속에서 보여진 人間性 그 時代 風調였던 神秘主義 畵家로서의 Greco 像, 作品에서 보여지는 伸臂性과 獨創性인 畵面構成이 지닌 藝術的價値를 연구하였으며 第三章에서는 Greco의 代表作品 31點을 主題別로 나누고 다시 作品 하나 하나를 個別的으로 分析해 봄으로써 좀더 깊이 Greco 의 藝術世界를 살펴 보아싿. 第一節에서는 그리스도를 主題로 한 作品 8點 第二節에서는 聖母를 主題로 한 作品 4點을 第三節에서는 聖人을 主題로한 作品 6點을, 第四節에서는 聖史蹟을 主題로 한 作品 4點을 第五節에서는 肖像畵 6點을 第六節에서는 風景 2點과 神話 1點을 다루었다. 16世紀 Spain 의 最初, 最大의 大家인 神秘畵家 El Greco 의 繪畫技法이 19世紀 印象主義와 今世紀 初頭의 野獸派,立体派,未耒波等 모든 銓衡運動의 造型理念에 끼친 影響을 結論으로 하여 Greco 藝術이 現代에 가장 直結한 畵家로서 많은 問題를 던지고 있음을 再考하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