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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學의 社會構造的 性格

Title
東學의 社會構造的 性格
Other Titles
Socio-Structural Character of the Thought of Dong-Hak
Authors
엄묘섭
Issue Date
1975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金大煥
Abstract
In tho given times, the reality of history must be understand, as interrelation of social structure and thought. Now, I'll try to inspect about oar past history and social structure. Most of historians admitted that Gab-Ohi peasantwar in 1894 is the first step of civilization, in our society. In this thesis, emphasizing the importance of the thought of Dong Ha k which formed the basis of the peasant-war. I examine the process of the thought to be accepted and developed in the social structure. In chapter II, I dealt with the social cirumstances of the time when the thought of Dong-Hak have not established yet. Because new system of thought can not be studied without considering social structure and social institution. And It is impossible to expect the analyzing of structure and social change, unless the strain and latent conflict which are immanent in each social structure were not take into account. In chapter III, I examined the religions character of Dong-Hak Because I thought that Dong-Hak became to be confronted with Seo Hak (=Catholic). religion takes an important conservative role in the society by holding sacred the value and norm in the established society, contributing to social control. But, at the same time, religion carrys out reformative function by criticizing the contradiction and latent conflict of the established social structure. So, the study of the religions character is a necessary field. In chapter IV, I examined the process of the Dong-HaK thought to be accepted and transformed through the organization and status hierarchy of Dong-Hak. Routinization of charisma (Selznick says it goal displacement) is also formed in the organization of Dong-Hak. Moreover, the organization changes the character of leadership according to social background of its members and the needs of them. And as a result of that the interrelation between society and its organization is to tie transformed. The Dong-Hak peasant war was defeated, though whose basic idea Dong-Hak thought might contribute to the reformation and change of society as the enlightment in the civil war. In the conclusion, I treated -the reason why Dong-Hak was defeated. The reason is as follows. 1. The social structure permitted itself to be maintained by established class and social structure and political alternative for accepting the claim of antagonist flexibly had not made preparation. 2. The division of Nam Buk party in Dong-Hak organization was brought by the result of that the leader of Dong-Hak organization could not make the members aim for united interests and understand the ruling class of the society to be their antagonist. So They failed the members in showing the accumulated, solidarity for the fight of freedom. That is to say, the defeat of Dong-Hak peasant-war is because of the lack of comprehensive understanding about social structure of the leaders of Dong-Hak and because of the inadequacy of guideline according to circumstances.;自由와 平等을 實現코자 하는 人間의 意志는 社會變化의 原動力이 된다. 더구나 社會內에 葛藤이 蔓延하여 旣存 價値規範이 더이상 正當性을 지니지 못하고 그 것이 社會 統制의 役割을 담당치 못하게 될 때 새로운 社會秩序의 要求에 대한 期待는 變化를 불가피하게 要請하고 여기에 自由와 平等의 理念은 主된 作用을 하게 되는 것이다. 自由와 平等의 이름으로 少數의 支配에 對抗하여 多數의 參與를 主張한 社會革命 내지 社會改革의 繼承이 바로 近代史의 主軸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Comte의 이른바 「豫見을 爲한 觀察」 (Voir pour prevoir)이 社會學의 使命이 된 이래 社會內의 葛藤을 可能한 限 最少로 縮少시키고 社會 成員에 대해 均等하고 滿足스러운 社會的 報償을 제공하며 人間의 自由意志·創意力을 最大로 발휘시킬 수 있는 社會構造의 模索은 社會科學者에 있어 不斷히 계속되어온 志向이었다. 이상을 고려해 볼 때 現在의 社會現象을 考察하여 보다 나은 社會構造를 模索키 위한 基礎作業으로서 歷史 理解가 그 전제조건이 되어야 하며 동시에 歷史도 相異한 社會構造와 思想體係의 相關關係에서 그 實體를 파악해야만 한다. Mills는 社會科學의 理念을 人間 生活史의, 歷史의 그리고 社會構造내의 相互作用의 문제라고 規定하여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歷史的 實在(Reality)의 수준과 그것이 個人에게 가지는 意味가 說明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시 말해서 社會構造에 대한 포괄적 理解를 추구하도록 要求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의 歷史와 社會構造에 눈을 돌려 보자. 1894年 甲午 農民戰爭을 近代化의 始發點으로 다수의 史學者들이 이미 인정하는 바 여기서는 그 思想的 기반이 되는 東學思想을 中心으로 하여 어떻게 그것이 社會構造내에 受容되고 發展되는 가를 살펴 보기로 하였다. Ⅱ章에서는 東學思想이 成立되기 까지의 社會的 側面을 다루었다. “모든 社會狀況은 前 時代의 遺産이며 그로 부터 文化·氣質·精神 뿐만이 아니라 社會構造의 모든 要素와 權力集中을 떠맡는다. 唯一한 時代精神이란 없다. 물론 自己 充足的인 것은 있으나 그것은 難問題와 自己診斷的(Diagnostic)인 문제를 야기시키는 바탕(Source)이 된다” 는 Schumpeter의 見解대로 새로운 思想體系는 그 주어진 社會構造 制度와 분리되어서는 결코 고찰될 수 없다. 특히 個個 社會 制度와 內在된 긴장과 잠재적 갈등이라는 否定的 要素를 고려에 넣지 않는다면 構造分析 나아가 社會變化를 期待할 수 없기 때문이다. Ⅲ章은 東學의 宗敎的 性格에 대해 考察하였다. 東學은 西學( = 天主敎 )의 영향을 받아 그와 對立되는 思想으로 實體를 굳히려 했기 때문에 宗敎思想의 측면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宗敎는 旣存 社會의 價値와 規範을 神聖視하고 社會 安定과 秩序를 유지시키는 社會 統制에 貢獻함으로서 이른바 그 機能的·保守的 役割이 重要視 되었다. 그러나 宗敎가 旣存 社會制度의 모순과 잠재적 갈등을 파해쳐 社會改革·社會變革을 꾀 할 수 있는 進步的이며 積極的 기능을 또한 수행할 수도 있는 것이다. Ⅳ章은 東學의 組織과 그 指導體系를 통하여 東學思想이 受容되고 變形되는 過程에 중점을 두었다. 동학組織은 宗敎 組織體의 形態를 취하고 있으나 東學의 正敎雙修의 性格으로 말미암아 Selznick가 말하는 바 一種의 目的變位(Goal displacement)라 볼수도 있는 카리스마(Charisma)의 日常化가 이루어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組織體 成員의 社會的 出身成分 組織體 成員의 欲求가 무엇이냐에 따라 Leadership 形態가 變할 수 있으며 나아가 社會와 그 組織體와의 關係 양상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結論은 東學思想의 近代性이 西歐의 啓蒙思想처럼 社會變革 理念으로서 貢獻할 수 있었음에도 不拘하고 結果的으로 그것이 바탕이 된 東學 農民戰爭이 敗하고 만 것은 社會構造 自體가 旣存執權層으로 하여금 權力 構造를 지속하도록 허용해 주었던 것이며 敵對的인 主張의 表現을 신축성 있게 수용해 줄 社會構造·政治的 代案이 결여된 데 있다. 뿐만 아니라 社會體制내에서 政治的으로 냉담하고 內向的인 農民層 뿐 만 아니라 이들에 비해 合理的이며 打算的이고 公共利害를 그들 利益으로 결부시켜 파악하는 商人層의 支持를 얻었다면 동학農民戰爭은 成功했을런지 모른다. 뿐만 아니라 東學 組織體 지도자는 그 들 成員으로 하여금 團合된 利害關係를 志向하도록 리드해 나가지 못하여 南·北接의 분열을 일으켰으며 이리하여 封建 지배階級을 共同敵으로 이해하고 自由鬪爭을 위한 축적된 결속감을 발휘하도록 하는데 失敗하였다. 二代 敎主 崔時享은 조직 성원의 漸次 增加해 가는 社會改革의 要求를 무시하고 계속 組織體 存續을 위한 規範的인 지시와 統制方法을 使用함으로서 조직체의 安定을 유지시키고 탁월한 行政力은 발휘하였으나 이는 어쩔 수 없이 保守的 性格을 띄고 組織成員의 불만을 繼續 야기시켜 새로운 지도자 模索을 추구하도록 하였다. 東學을 政治 이데올로기로서 使用한 全琫準은 組織成員의 欲求를 만족시키는데 成功하였으며 훌륭한 革命家의 자질을 보이고 있으나 全州 화약과 같은 妥協策은 그것이 순수한 愛國心에 기인하며 다음의 戰鬪態勢를 갖추기 위한 일시적인 수단이었다 할지라도 狀況에 따른 적절한 行動指針으로 볼 수는 없다. 構造的으로 支配階級은 外勢와 接觸으로 자신을 지속시킬 수 있으나 일반 민중들은 이런 特權이 박탈되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反封建 鬪爭을 계속했으면 或 成功하지 않았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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