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9 Download: 0

시각 디자인에 있어서 線의 효과

Title
시각 디자인에 있어서 線의 효과
Authors
朴善榮
Issue Date
1977
Department/Major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Publisher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미술에서는 知的, 情緖的 감흥을 기반으로 하는 순수미술과 이를 일상 생활에 투영시켜 얻어지는 美와 實用性을 겸비하고 있는 디자인을 공간 예술이라는 槪念으로 추구되고 있다. 이러한 공간의 designing은 과거의 단순한 장식위주로 부터 예술가가 지니고 있는 감정과 다양한 기교를 극대화한 시각 디자인, 그 중에서 線의 의미를 크게 부각시켜 그 성격과 효과를 새로운 측면에서 파악 정립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본 논문은 시각 디자인에 나타난 線의 성격과 효과를 파악하고 그 實例들을 포스타에서 분석 고찰함으로써 시각 디자인의 본질인 Communication에 線이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려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Rathbun과 Hayes에 의하면, 線이란 추상적이기 때문에 경계를 가질 수는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실제적인 線은 없다고 하였다. 또한 線은 길이라는 주요한 차원을 갖고 있는 반면, 어떤 방향으로도 움직일 수 있으며 線의 폭이나 잠재력을 지닌 線은 직선과 곡선, 또는 혼합된 형태의 여러가지 線으로 분류할 수 있고 이것의 예술적 활용이 대단히 표현적이며 광범위하게 인정을 받는 경우, 인간의 시각 및 심리를 조정하는 커다란 역할을 한다. 線의 표면적 특색은 흥분, 고요, 위엄, 분노, 활동, 행복 등 인간의 심리 자체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이것은 線자체의 속성과 물리적 특성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線의 특성중에 특이할 만한 것은 기술과 솜씨의 부족으로 인한 불규칙한 것 보다 계획되고 인위적인 불규칙에 의하여 커다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線의 표현방법으로는 우리는 다양한 느낌의 線을 표현할 수 있다. 이처럼 線의 표현양식은 인간의 시각에 호소하여 의사나 사실을 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생각되어져 오래 전부터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어왔다. 처음에는 단순한 목적으로 線을 사용하여 인간의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의도적으로 사람의 욕구를 창조하는 대중전달 수단으로서 상업광고 특히 포스타에 많이 응용되었다. 이에 따라 포스타는 최근 상업 디자인의 선전매체로서 신문, 잡지, 라디오, TV광고등의 발달로 인해 보조적 매개체로 기울어가는 경향도 없지는 않으나 다른 매개체에서 볼 수 없는 독자적인 기능으로 대중적 시각언어라고 할 만큼 여전히 시각 디자인의 으뜸이라고 하겠다. 포스타는 우리의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에 의하여 충분한 효과와 표현의 다양성을 나타낼 수 있고 이것을 통해서 기술과 솜씨의 조화를 나타낸다. 오늘날 우리 환경을 이루고 있는 요소로서의 포스타는 더우기 대중에 대하여 효과적인 시각전달 수단의 새로운 질서보다 큰 기능이 요구된다고 믿는다. 포스타에 나타난 線의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모든 예술의 기본적 형식적 요소로 線이 초기에는 회화적인 표현이었으나 점차로 구상적, 기하학적, 추상적으로 변천하여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에도 계속 다양한 방법으로 독자적인 표현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線의 효과는 보는 사람에게 강한 image를 주며 그 비중이나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절감했다.;Modern art has been developed. on the basis of emotional and also intellectual impression. However today, it has gained a new idea that it should combine original artistic values with practical usage for living, which is called applied art. Therefore, this conception leads us into a new field, that is to say, optical design. The designing of space for our daily living area can be achieved effectively through the designer's various techniques which maximize his artistic and practical needs. When it comes to optical design, "line" conception becomes a primary and most important element, which asks us to seek, criticize and integrate the meaning of it on the basis of the newly constructed contemporary idea. The goal of this thesis is, by giving the instance of the poster, to grasp the characters and. effects on human mind of "line" and. furthermore, to lighten how "line" contributes to the fullfillment of the communication between optical designer and people. Rathbun and Hayes in "Layman's Guide to modern Art" state: Line is an abstractions there are boundaries but no actual lines in nature. Line has only one major dimension - length - but may move in any direction. The width or thickness of line may introduce a second dimens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