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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奉弘燮-
dc.contributor.author曺正鉉-
dc.creator曺正鉉-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31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31Z-
dc.date.issued1966-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8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76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846-
dc.description.abstract高麗의 翡色靑磁가 널리 讚揚 되고 있는것과 같이 象嵌靑磁 역시 象嵌의 文樣 이나 靑磁의 色이 아울러 높은 美的價値에 있어서 또는 鑑賞面에서 賞讚 할만하며, 特히 藝術作品 으로서는 반듯이 지녀야만하는 陰影을 이 象嵌靑磁는 담북 가지고 있다. 그러면 이렇게 重要한 陰影은 어디에서 오는것 인가? 그것은 作家의 精神生活의 깊이에서 울어 나오는 것이며, 作家의 精神生活의 深度는 作家自身이 가지고 있는 煩惱의 深度에서 發生 되는것 이다. 이와같이 藝術作品의 陰影이 作家의 煩惱에 根據 두는 것과 같이 民族의 境遇도 個人의 境遇와 같을 것이며, 民族藝術 이라고 불리우는 各種 工藝에서는 더욱 顯著하다. 卽 高麗의 陶磁가 이러한 特質을 구비한 것은 苦惱의 民族心理가 基礎된 點일 것이다. 왜냐하면 高麗는 王氏朝 五百年 建國 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契丹, 女眞, 等의 外寇가 끊기지 않았고, 國礎가 겨우 確立 되면 안에서 權臣 武人의 專橫이 甚하고 보니 民間人 들은 始終 壓迫에 苦生 했다. 特히 백제 신라 時代에 융성 했던 佛敎는 高麗朝 에서도 如前히 盛旺 하여 「寂滅爲樂」의 理想은 人民의 마음 속에 깊이 자리잡고 있으며, 자연히 그들은 生存을 「無」로 보고 現世에 對하여 諦念 하는 態度를 取 했을 것 이다.… 生存하기 爲하여 他를 밀어 닥치기 보다는 이승 外의 저승에 의뢰하고 無味한 生을 보내는 것이 그들의 希願이었다. 이런 心情의 高麗人 들은 陶工 으로서 靜寂과 陰影이 있는 陶磁를 만들어 냈을 것이며, 이와같이 만들어진 作品은 其 고요함 (靜)과 심오함 (深)이 절정에 達하게 되었으니, 이것은 결코 偶然한 일이 아니고 宗敎的인 感情의 發現인 것이다. 이것은 卽 佛敎의 隆盛을 말 하는 것 이며, 이렇한 思想은 文化, 政治, 社會에 큰 影響을 주었고, 當時 造佛造寺 의 盛行에 따라 자연히 工藝美術도 놀라울 정도로 進陟 하였고, 따라서 陶磁工藝도 前無後無 의 特色을 나타내었으며, 靑磁에 佛器로 認定되는 것이 많은 것으로 보아 이 모든 進步는 佛敎 全盛의 影響에 依한 것으로 生覺된다. 이와같은 優秀한 陶磁를 만들어 내던 當時의 陶窯址 中 本稿의 主題가 되는 柳川里窯址는 全羅北道 扶安郡 保安面 柳川里에 位置 하고 있는 陶窯址로서, 前面에는 茁浦港이 있고, 右側에는 邊山半島가 있으며, 左後側 에는 울창한 山林이 우거졌을뿐 아니라 陶土가 豊富하게 産出되니 窯址로서의 重要한 三條件인 ①薪材의 豊富, ②陶土의 産出 ③運搬上④의 便利가 모두 具備 되어있는, 좋은 場所 로서 部落의 南端 丘陵에 第1號 乃至 第14號 窯址, 第16號 乃至 第24號, 第31號 乃至 第33號 窯址가 함께 遺存 하고, 北側 丘陵 에는 第15號 窯址 그리고 第25號 乃至 第30號 窯址가 함께 遺存 하고 있다. 이 窯址 中에 第11號가 가장 優秀한 陶窯址인데 特히 第12號 窯址는 質的 으로도 上等에 속하는것이지만 量的 으로도 相當히 활발 하게 製作되었었다. 그런데 이곳은 地理的인 條件이 경작지로 좋은 場所이며, 게다가 現在는 개간 허가 가 되었기 때문에 모든 窯址가 경작지로 變하여 옛 陶窯址의 모습은 찾아 볼 수 없다. 하지만 지금도 柳川里에 가면 地表에서 좋은 破片을 얻을 수 있다. 이 窯址는 1929年 野守健氏가 神田□藏氏와 함께 全北 扶安郡 保安面 牛東里에서 朝鮮初期의 陶窯址를 調査하다가 偶然히 其 近處에서 高麗時代 陶窯址를 多數 發見했다. 고 한 것을 보면 이 窯址群도 其 當時에 發見 된 것이 確實하다. 그런데 發掘된 遺物로 볼 때 量的으로나 質的으로 康津郡 것에 다음가는 大 陶窯址이었다는 것을 認定할 수 있으며, 本陶窯址 出土 遺物 中 梅花文은 康津郡 大口面에서도 發見된 例가 없든 것이다. 發掘된 遺物 中 靑磁 의 釉色은 淡碧이며, 技巧도 精巧하고 紋樣의 手法에서 약간 떨어지는 듯 하기는 하지만 大口面에서 가장 優秀한 沙堂里 7號 陶窯址에서 發見한 것과 거의 同一하다. 또한 出土된 靑磁 破片에 最優秀品에서부터 劣等品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을 보면 靑磁 最盛期 卽 12世紀부터 其 以後 14世紀 까지 있었던 陶窯址로 推測 된다. 本稿에서는 斷片的으로 남아있는 學術的인 資料와 柳川里 陶窯址 에서 出土된 靑磁象嵌 의 遺物을 根據로 하여 菊花紋을 中心으로한 高麗靑磁象嵌에 對하여 史的인 見地 에서 그리고 美的 意義 와 鑑賞面 에서 考察하겠으며, 象嵌의 製造過程 에 對 해서도 간단히 說明해 보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目次 = 0 Ⅰ. 序言(초록으로 간주하여 구축) = 1 Ⅱ. 象嵌紋樣의 種類 = 5 A. 象嵌手法의 發生年代 = 6 B. 象嵌手法의 製造過程 = 8 C. 象嵌紋樣의 種類 = 11 Ⅲ. 菊花紋樣 = 16 A. 菊花紋樣의 發生 = 17 B. 菊花紋樣의 種類와 配置 = 20 Ⅳ. 扶安郡 柳川里 窯址 出土遺物의 菊紋象嵌 = 26 A. 柳川里 窯址 出土遺物의 種類 = 26 B. 柳川里 窯址 出土遺物의 象嵌紋樣 = 28 C. 柳川里 窯址 出土遺物의 菊花紋樣 = 44 a. 種類 = 44 b. 配置 = 49 c. 他 紋樣 과의 配合 = 53 d. 年代的 變遷 = 63 Ⅴ. 結言 = 67 參考文獻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39739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高麗 靑磁象嵌 菊花紋樣의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柳川里. 窯址 出土遺物을 中心으로-
dc.format.page7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회화학과-
dc.date.awarded196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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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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