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7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병숙-
dc.creator박병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29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29Z-
dc.date.issued1963-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8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72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842-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 看護敎育이 1903年 서울貞洞普救女館에서 始作될때부터 今日에 이르기까지 社會的인 變遷과 科學의 發達에 따라 많은 變化와 發展이 있었다는 것은 누구나가 다 認定하는 바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看護敎育의 發展的狀況에 對한 아무런 檢討가 없었으며 다만 外國看護敎育專門家를 비롯한 몇분에 依하여 部分的으로 論議되고 檢討되어 왔을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看護敎育實態를 把握하여 그問題點을 解決할만한 綜合的이고 科學的인 方案이 提示된 적은 거의 없었다고 해도 좋을 程度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看護敎育의 歷史的背景과 그 制度內容等을 硏究하여 將次 있어야 할 看護敎育의 改善을 爲한 뚜렷한 方案을 摸索한다는 것은 看護敎育의 正常的인 發展과 向上을 爲하여 時急히 要請되는 問題라 하겠다 이러한 時代的인 要請에 依하여 本硏究는 看護敎育의 現況을 綜合的으로 分析評價하고 可能한限 보다 나은 改善策을 把握하여 앞으로 看護敎育의 發展을 期하는데 도움을 주고저함이 그 目的인 것이다 이러한 目的아래 本失態調査를 通하여 알아 보고저 하는 具體的인 狀況은: ① 여러나라 看護敎育에 比較하여 우리나라 看護敎育이 어떠한 處地에 놓여있는가에 對한 現況을 把握하고 ② 看護敎育의 理論 및 原則에 비추어 우리나라 看護敎育에 關한 評價를 期하며 ③ 看護敎育 및 看護行政에 對한 앞으로의 示唆點을 얻고저 하는 것 等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目次 = 0 第一章 序論 = 1 1. 本硏究의 目的및 內容(초록으로 간주하여 구축) = 1 2. 本硏究의 方法 = 2 3. 本硏究의 報告書 內容 = 4 第二章 韓國看護敎育發達의 史的考察 = 6 第一節 看護敎育의 初創期 = 6 第二節 解放以後의 狀況(1945年以後) = 21 第3節 要約 = 37 第3章 看護敎育의 現況 = 41 第1節 看護學校 行政組織 = 41 第2節 看護學校의 現況 = 46 第3節 附屬病院 現況 = 53 第四節 看護學校 學生動態 = 56 第5節 看護學校 敎育課程 = 66 第6節 看護學校 運營現況 = 80 第7節 要約 = 83 第四章 韓國 看護敎育의 當面課題 = 86 第1節 行政上의 問題點 = 86 第2節 法制上의 問題點 = 98 第3節 財政施設上의 問題點 = 110 第4節 人的資源確保의 問題點 = 120 第5節 敎育課程 改善에 關한 問題點 = 127 第6節 職業上의 問題點 = 140 第7節 要約 = 145 第五章 結論 및 提言 = 153 Bibliography = 165 附錄 = 1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86589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韓國 看護敎育發展을 爲한 一調査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9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63.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