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GINIA WOOLF의 手法

그러면 Virginia woolf는 英文學史上 어떠한 寄與를 하였나? 그는 知性的인 人間이 그의 人生에 부디처나가는 態度와 反應을 描寫하는 小說의 型을 發展시켰다 할 수 있으니 그것은 매우 纖細한 藝術이 된다. 그의 初期作品에 있어선 抒情的 要素가 妥當하게 맞지않는 理由로 너무 敍述에만 치우친 感이 있는데 後期엔 그와 反對다. The Waves와같은 作品은 抒情的 對話로서 敍述을 꾀함에 있어 그의 成功的인 技功는 못되었다. Mrs. Dalloway와 To the Lighthouse의 두 作品만이 이두가지가 均衡이 잡혀 그의 獨特한 觀點을 充分히 發揮했다. Victoria 時代의 小說家들은 大衆의 要求에 마추어 自然히 敍述의 技巧에만 置重했으나 Woolf는 또한 그의 時代가 要求하는 手法을 쓰게된것이다. 이러한 要求에 呼應함에 여러 方法이 있는데 Woolf의 方法은 同時代의 다른 作家들보다 오래 保存될것이다. 그리고 그의 技術은 쉽게 模倣할 수는 없다. 勿論 單純히 模倣할 수 없다하여 그 作家가 偉大하다는것은 아니나 如何間 그가 그와 同時代의 다른 女流作家들보다 뛰어났고 앞으로도 그의 餘韻이 英文學史上 길이 남을 것은 疑心할 餘地가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