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연구 : 프랙탈(Fractal)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2000년을 앞둔 현재는 세기말적 현상과 기상 이변, 국지적인 분쟁과 같이 규칙과 논리가 잘 적용되지 않는 불확실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에 계속되어온 대량생산, 중산층의 확산 등은 유행이라는 말로 대변되어 일반 대중들이 획일적이고 천편일률적인 복식의 형태를 따르는 것이 강요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에 통신, 교통기술의 발달은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사건, 뉴스 및 각국의 패션 동향을 한눈에 알 수 있게 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 세계적인 정보의 유통은 일반 소비자와 대중들에게 다양한 패션의 흐름을 읽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지식의 공유와 정보의 유통은 개개인의 복식에 대한 기호를 다양하게 만들고 있으며 전체적인 복식의 흐름은 과거처럼 하나의 유행이 주도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유행이 혼재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특히, 그러한 복식의 혼돈된 양상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개개인의 문화 향유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면서 과학기술과 예술의 상호간의 장점을 취하여 상호 발전하는 데에도 이유가 있다. 과거처럼 예술과 과학기술 등이 상호 영향 없이 독자적인 발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는 가운데에서 예기치 못한 혼돈과 질서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과학기술과 예술의 이와 같은 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거듭되고 있다. 특히 프랙탈 이론이라는 생소하면서도 자연의 이치를 합리적으로 기술하는데 적합한 수학 이론이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과 자연의 내재된 아름다움에서 새로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가들의 의도를 동시에 충족시키게 됨에 따라 프랙탈 이론을 통하여 과학과 예술간의 접목을 활용하는 연구가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프랙탈 기하학의 원리와 발생, 프랙탈 기하학의 특성, 그리고 프랙탈 패턴 및 디자인 원리에 대해서 고찰한다. 실제 작품제작 배경 연구로서 컴퓨터를 활용한 프랙탈 문양을 도입, 응용하고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를 패션 일러스트레이션(Fashion Illustration)으로 표현함으로써 수학과 응용과학, 그리고 예술의 체계적인 접목이 가능함을 제시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법을 구사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하여 그 표현 영역을 확대함에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작품은 총 13 점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적 영상인 환상적인 프랙탈 문양을 컴퓨터를 통해 구성, 응용하는 과정에서 무한한 이미지 변용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제작 시에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프랙탈 형상을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고, 작가가 의도하는 다양한 영상 이미지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구성할 수 있었다. 셋째, 작품 제작에 있어서 새로운 표현 기법인 전사기법은 천이나 종이 등 열에 강한 매체라면 어디에나 전사 시킬 수 있으며, 전사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우연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넷째, 전사 기법은 작품제작 과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써 기계적으로 보일 수 있는 이미지에 회화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었다. 많은 가능성을 가진 프랙탈 이론의 응용에서 문양으로만 응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응용한 복식 디자인을 시도해 봄으로써 새로운 장르를 개척할 수 있을 것이며,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기법으로 전사방식이나 분사 방식을 응용하는 과정에서 인쇄방식의 기술적 발달과 함께 독특한 표현 양식이 개발될 수 있으리라 본다. ; Nowadays, the circumstances surrounding us show abnormal phenomena like deluge. Wars in local areas happens very frequently. Such phenomena explain that our lives are heavily occupied by uncertainties and hard to be described by logical way. It has been enforced people to follow major fashion trend which is the result of mass transportation systems enable us to know events, news, and fashion in every countries very quickly. This global information exchange gives general people to have different flavors. Overall flows in fashion is different from the past. Many trend exist together. The reason that many trend goes together is caused by developments in technology and tendency of people to have distinctive tastes mix up to get each other s merits. Chaotic behaviors and rules are created during interactive reactions between art and technology. Many trials to utilize changes in science and art are done over and over again. The fractal theory which sounds unfriendly but describes the nature logically and mathematically have fulfilled the desire of artists pursue of beauty from nature. The origion and history of fractal theory, characteristics of famous fractals, fractal patterns and basic design methods based on fractals is explained. As an foundational study, fractal programs and computer graphic tools were investigated. This thesis indicates that mathematics, applied sciences and arts could be combined through computerized illustration technique and new methods for fashion illustration. There are 13 manufactured articles related this study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It has been found that there is unlimited possibilities of image applications using fractal computer graphic tools like Photoshop make it possible to express fractal patterns more effectively. Additionally, various images could be composed very accurately and quickly. Any images can be transferred to many media like papers or clothing using paper ironing technique. Some unexpected effects can be expressed during paper ironing. Paper ironing increases artistic effects on illustrations though the images which were edited on computers look very mechanically. This thesis assets that fractal should considered as not only mathematical theory, but also a structural way of describing nature and fashion illustration. New expression techniques based on paper ironing would be developed as long as press methods evol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