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初姙婦의 心理狀態에 關한 硏究

Abstract

最近 姙娠自體가 姙婦心理에 미치는 影響 또는 心的外傷 ( emotional trauma ) 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姙娠中의 心理狀態의 變化는 重要視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姙娠中의 그들의 心理狀態에 對한 硏究가 等閑視되고 있으며 이에 對한 文獻資料를 찾아보기 어려운 實情에 비우어서 우리나라 姙婦의 心理狀態 特히 姙娠中 精神的 不安, 恐怖感, 感情의 變化 및 關心事를 把握究明하여 不振한 産前管護에 있어서의 心理的産前敎育 ( Psychological education ) 을 肉體的診療에 附加하여 보다 積極 臨床的으로 이를 普遍化시키며 同時에 公衆保健增進에 貢獻하며 母兒兩側의 心的 肉體的 安全福祉에 寄與코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