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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령 서인도제도에 관한 고찰 (1901-38)

Title
영령 서인도제도에 관한 고찰 (1901-38)
Authors
정춘원
Issue Date
1977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稿에서는 1901~38년 어간의 西印度諸島의 政治, 勞動, 敎育 상태를 통하여 英國人의 有色人 과 黑人에 대한 차별 정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20 世紀 前半期에 이르러서도 西印度諸島의 立法議會 議員은 全員 選擧에 의하여 선출되는 것이 아니었고 選擧에 의한 대표와 총독의 任命에 의한 議員들로 구성되었으며 拒否權도 총독이 소유하고 있었다. 選擧權에 있어서도 英國에서는 100여년 전에 문제시 되었던 재산자격이 그대로 남아있어 대부분 노동자 계급이던 有色人과 흑인은 選擧權을 소유하지 못하였다. 英國人들은 有色人과 黑人들이 政治 經驗을 얻을 수 있는 기회는 주지않았고 이들의 정당하게 후보를 선출할 수 있는 能力 부족으로 인하여 民主主義를 운영해 나갈 수도 없을 것이므로 自治를 허용하는 것은 時機尙早라고 생각하였다. 英領 西印度諸島는 複合的인 人口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奴隸制度 廢止 이후 印度, 中國으로부터 많은 勞動力을 輸入함으로서 더욱 복잡하여졌다. 극소수인 白人이 政治, 社會, 經濟를 支配하면서 有色人과 黑人을 統治하였다. 人口의 90%는 下層 階級으로 이들은 설당농장 혹은 열대농작물 농장의 賃金 勞動者로 고용되었다. 이들은 政府의 보호를 받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낮은 賃金으로 最低 생활을 유지하기도 어려운 형편이었다. 그러나 有色人과 黑人들의 생활환경이나 勞動條件 개선등의 政策樹立에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또한 英國의 支配 기간동안 有色人과 黑人의 能力을 개발 시킬 수 있는 敎育은 等閑視 되었다. 英國人들이 敎育을 발전시키지 않은 것은 無知한 有色人과 黑人들을 支配하기 쉬웠으며 무엇보다도 이들이 敎育을 받아 政治와 經濟的 自由를 주장하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이었다. 英國人 官吏들은 敎育을 政府의 한 기능으로 생각하지 않았으며 이러한 그들의 政策은 예산에도 반영되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有色人과 黑人은 충분한 敎育을 받지 못하였어며 國民 過半數가 文盲일 수 밖에 없었다. 英國人들은 有色과 黑人에 대하여 차별을 하였으며 西印度諸島의 人種問題는 有色과 黑人들이 管理職과 政策결정에 참여 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해결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들의 政府內에서의 활동보다도 이지역에서 중대한 문제는 貧困이었다. 특히 식량 부족은 심각한 問題로서 이로 인하여 질병의 蔓延과 勞動에 있어서 生産性의 低下등 많은 문제를 誘發하였다. 人種차별의 근본적인 要因은 경제적인 것으로 경제 발전만이 有色人과 黑人들의 지위를 향상 시킬 수 있는것이었다. 그러나 英國人은 植民地는 英國內의 安定 維持와 産業을 발전시킬 수 있는 原資材의 供給源이어야 하고 英國民의 稅金부담을 시켜서는 안된다는 이유로 인하여 이곳의 産業化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有色人과 黑人들이 농업노동자로서 奴隸시절과 거의 다름없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 英國人들은 有色人과 黑人에 대하여 차별과 억압을 하였으며 이들의 발전을 위한 政策을 수립하지 않았다. 드디어 이들의 불만이 폭발하여 1935-38년 勞動者 暴動이 발생하였다. 有色人과 黑人들은 參政權과 더불어 賃金引上, 생활환경 및 勞動條件의 개선등을 요구하여 처음으로 自身들의 권리를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英國政府는 西印度諸島의 社會福祉 발전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1944년에 이르러서야 Jamaica을 先頭로 普通選擧權과 제한된 自治를 허용하였다. 한편 管理職에도 有色人과 黑人을 등용하여 이들의 地位가 향상되기는 하였으나 20세기 후반까지도 人種差別은 繼續되었다.;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discriminatory conditions of the coloured and negroes as extsted in the fields of politics, labour, and education in the British West Indies during 1901-38. In the first half of the twenthies century the Legislative Council of the British West Indies did not entirely consist of elected members, but consisted of officials, nominated unofficials, and elected members; and the Governor reserved the veto power. Furthermore even those elected members could not be the sole representative of the entire population because of the property qualification in franchise which was abolished in Great Britain about a century ago. Thus most of the coloured and negroes who belonged to the labour class did not have the franchise. The British Government doubted West Indian's ability to meet the demand of self-government, and pointed the inability and ignorance of many politicians chosen by the inexperienced electorate in the West Indies The population of the British West Indies was mixed, and it became more complicated by importing labourers from India and China after abolition of slavery. Though the whites were minority, they controlled politics, society, and economios; they dominated the coloured and negroes. Nearly ninety percents of the total population were low class people, but the government did not protect them who got their living by low wages in sugar estates or other plantations. Their living condition was miserable, but the British officials did not care about improvement of living conditions and labour condition in their policy. The education under the British rule made little progress. The British officials thought that education would make it difficult for them to dominate the negroes and the coloured, and above all the British feared economic and political power to be liberated by education. British officials did not consider the education as the function of the colonial government, and this policy was reflected in the budget. So most of coloured and negroes had very little formal schooling, and half of the inhabitants of the British West Indies were illiterate. The racial discrimination was widespread in the whole West Indies, and the solution depended on how far the negroes and coloured could play any actIve part in the government and in making policy. But, most of all, the problem of the poverty should be solved. However, shortage of food among the coloured and negroes caused much disease and impaired the efficiency of labour. -내용누락- and in 1944, led by jamaica, adult suffrage and limited self-government were given to the West Indies. The coloured and negroes were appointed as officials, but up to the last half of twentieth century there still existed racial discrim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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