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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회화에 나타난 종교적 의미

Title
현대회화에 나타난 종교적 의미
Authors
주경애
Issue Date
1975
Department/Major
대학원 순수미술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회화는, 과거 회화의 객관적 재현이라는 절대적 명제를 거부하고 하나의 새로운 세계, 즉 인간 내부의 세계를 획득하려는데 그 뜻을 두고 있다. 과학의 진보는 인간으로 하여금 모든 것을 이성의 힘으로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게 했으나 동시에 모든 기계문명의 노예가 되고 있음을 실감 하게 하였다. 이러한 현 상황을 회피한다는 것은 자기존재에 대한 전적 책임회피라 할 수 있고 이것은 나아가 타인에 대한 책임을 회피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오늘날 인간은 세계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같이하여 적나나한 모습으로 충실하게 타인과 관여함으로써 시작해야 한다. 한 시대의 위대한 예술가라 함은 위험을 피해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상의 심연을 통해서 계속 그 시대를 깊이 통찰해 나가야 한다. 이와 같은 내면적인 혁명을 이해하는데에 예술의 세계를 고찰함은 보다 분명하게 현대를 직시하는 길이 되어 주고 있다. 예술가는 그 시대의 목격자이며 이를 폭로하는 힘과 용기를 가지고 있다. 인간이 이루어 논 그 모든 참극과 인간 내부의 갈등을 우리 앞에 모두 제시해 줌으로써 우리 자신을, 바로 ‘나’를 하나의 거울을 통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힘과 용기는 곧, 인간의 가장 깊은 차원으로부터, 그리고 그 모든 차원의 근원을 이루고 있는 종교적 차원이라 말할 수 있다. 예술가들이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인간이 죄 가운데 저주를 받아야할 사람이라는 것을 받아들인다는 의미에서 그들의 위대성은 더욱 명확한 것이다. 예술은 가장 비타산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이며 정직하게 한 시대 정신의 탈을 벗고 평범한 일상생활 안으로 침투해 들어오고 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예술은 어떤 다른 분야와 비교해서 제약받지 않은 분야로 인정된 것으로 역사의 가장 극적이며 도 가장 과격하게 문화적으로 정신적인 혁명을 표현해 준다는 의미에서 예술의 중요성은 증명된다. 현대 회화는 우리의 현 상황 가운데 비언어적인 표현형식으로 현 사회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보다 문제를 제기해 준다는 점에 그 중요점이 있는 것으로 이들은 비논리적이며, 환상적이며 평면성을 추구하는 가운데 나타나고 있다. 19세기말 고호의 작품을 살펴보면 그의 작품은 그의 생에 대한 느낌과 여기에 내던져진 분노의 형식적인 표현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사물에 대한 일반적인 색의 개념을 무시하고 색채가 갖는 새로운 기능을 모색했다. 그의 색채는 인간 내부로부터 나온 메시지로 상징을 내포하고 있으며 사물과 사물 사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긴장관계를 그의 선율적인 선으로 이를 나타내 주었다. 바로 이것은 정신적인 현실감을 가져 오는데 적용되었다. 인상주의가 오로지 눈에 보이는 느낌을 표현하는데 목적이 있었다면 그는 더욱 깊이 감정적인 경험의 표현에 그 목적이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의 내부의 신을 향한 갈등과 인간의 참 삶의 태도를 제시해 주었다. 20세기에 들어와 종교예술가라 불리우는 루오의 경우는, 그의 종교적인 배경과 색유리 (Stained glass) 의 견습공으로서의 직업이 그리고 그의 예술에 대한 재능과 합류하여 스승 모로를 만난 것은 그의 예술세계를 확립하는데 중요한 계기를 이루어 주었다. 그는 세계를 어둡고 침울한 각도에서 악이 들끓는 세계로 보았고 현대 정신적 상황을 숙명으로 받아 들였다. 그는 결코 개인적인 자기 중심적인 위치에서 세계를 보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류를 위한 뜨거운 사랑을 고통을 받는 인간애로 나타냈으며 사회질서의 악에 대해 예리한 눈으로 비판했지만 동시에 항상 구원의 가능성을 상상했던 작가로 어느 양식에 속하기 보다는 자기의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추구해 나갔다. 한편 피카소는 스페인의 기질을 배경으로 그의 끊임없는 조형질서의 혁명을 가져다 주었다. 그는 예술이 오직 우리의 전인류의 경험과 우리의 존재를 반영한다고 믿음과 함께 우리의 현실을 현실 그대로 표현해 줌으로써 예술가는 역사와 함께 있음을 그의 작품세계를 통해 더욱 분명히 밝혀 주었다. 그는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과 바로 자기 모국의 혁명사건들을 상징적인 표현주의를 통해 고발해 주고 있다. 현재 작품활동을 계속하고 이Tss 작가로, Ecole de Paris를 배경으로한 샤갈은 형태를 중요시하지 않고 상상력과 의미에 보다 더 관심을 가짐으로써 사실 뒤에 숨어있는 전설을 탐구했다. 이것은 그의 모든 회화적인 기법으로 유태인으로서의 비운과 종교적 전통에서 나온 인간 내부를 표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그의 작품은 잠재의식 가운데서 표출되는 시각의 비합리적인 분위기로 우연과 무의식, 꿈과 환상등으로 자신의 상상력을 보여줌으로써 초현실주의와 통한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이 내놓은 예술작품이 무엇인가를 의미해 주고 있다는 정의는 양식사적인 입장에서 증명이 되고 있다. 이 양식은 인간의 자기 이해를 가리키는 것으로 그 시대의 궁극적 관심은 이 양식을 통해서 말해주고 있다. 하나의 양식이란 예술가 자신의 독자적인 끊임없는 시도와 역사적 숙명에 의해서 창조된다. 그리고 이 양식을 통해 예술가는 그들의 작품세계를 통해 인간의 모든 문제에 도피가 아닌 긍정의 자세로 그리고 우리의 문제를 일깨워 주어야할 과제가 주어져 있다.;When people talk about 'Modorn Art', they usually think of a type of art which has completely broken with the traditions of the past and tries to do things no artist would have dreamed of before. Modern Painting aims to acquire the world of human interior. As on so scientific progress, we thought that the power of one's reason can make anything in this world, but becane the slave of mechanism. Now we can say that in these situations we can not escape from ourselves for the more but from others. Nowadays human beings must do their duty for the universe and do associate with another one in faithfully. A greatest artist do not yield their danger, but watch the period through the depth of human beings. To know the internal revolution, it is natural that we search for the world of Arts. An artist is a witness, and he has a power and a courage in those days. He slows us all tragedies and all conflicts that were made by men, so we can reallze ourselves, or me through a mirror. This power, this courage come from one's deep conscience, which is ca11ed one of religious dimention. Most artists so recognized they should accept a crime in which they were born that they can keep us their glory. In this article I studied four great artists compared with their careers and their expressions. First I studied a great painter Van Gcgh whose main purpose is to render the truth of things. His paintings saved him from a catastrophic human situation. Behind the optical reality of the surface, he beheld a second, artistic reality that extended deep into the sou1. This second reality could be experienced only in the lyrical released by complate absorption in the object. Colour became for Van Gogh a bridge to the realm where objects are sitgns, ccnveying messages from man's inner world. Van Gegh's rhythmic line with which he descrlbes the problem of transforming the invisible formal tention between things into visible forms. In 20 Century so called rallgious artist Georges Rouault whose colours glewed from the blackish gray tangle of bars with the melancholy brilliance of Gothic stained-glass windows. His clear vision, rooted in the Old Testament, of a world fallen from grace and of God's inhuman remoteness, reflects the same anguish and bitterness, the same tragic view of life as certain modern tendencies in religion. Third, Modern greatest painter Pablo Picassc whese painting reflects all the yearning of the modern mind. The greatness of his genius is measured by the fact that he absorbed the human experience of an entire epoch, its certainties as well as its anxieties. He belived that art is valid only to the extent that it refleets our entire human experience and our existence in the World. Now working Marc Chagall in Paris who expressed the sadness of the Jewish race, the deep lyricism of its ancient memories and the treasure of its legends. He was less concerned with form than with images and meanings implicit in their backgrounds. The eye searched for the legend hidden in rea1ity. An artist produces something that goes beyond what actually intended through style. Style is the basic concept of art history because its fundamenta1 problem can be formulated only in terms of this concept. Through above observation, I conculde that Artists eught to have duty to rise up not from escaping to challenge through their works for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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