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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혜은-
dc.creator이혜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03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03Z-
dc.date.issued1976-
dc.identifier.otherOAK-00000005337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4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3375-
dc.description.abstract電信, 電話 등이 발달하지 못했던 과거에 交通路란 매우 중요한 것이 었으며 이 交通路는 現在의 道路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現 交通路의 근간을 이루는 朝鮮時代의 交通路中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인 義州路〔漢城-義州間〕에 대한 變遷, 運營, 機能을 살펴보고 他道路와의 差異點을 찾아 보는데 本 硏究의 目的이 있다. 硏究方法은 주로 文獻과 古地圖를 利用하였으며 踏査가 가능한 지역에 대해서는 實際踏査를 하였다. 文獻硏究는 世宗實錄地理誌, 東國與地勝覽, 大東地誌, 關西邑誌등을 주로 이용하였다. 地圖는 大東與地圖, 靑邱圖, 關西總圖 등의 古地圖와 1910年代의 5만분의 1 地形圖를 이용하였다. 朝鮮時代의 交通通信制度라 하면 驛院制, 봉수제, 파발제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런 제도들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 交通路이다. 朝鮮時代의 9大 幹線路中 가장 중요한 交通路이며 交通通信의 기능을 모두 지닌 도로가 義州路이다. 이 義州路는 驛院制가 局地的으로 실시된 高句麗時代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전국적으로 驛院制가 실시된 高麗時代에 義州路 成立의 기반을 갖추었다. 義州路의 成立은 朝鮮時代에 들어와 이루어진 것이며 中宗代에 이르러 譯院制는 완전히 정비되었다. 義州路는 迎曙道, 金郊道, 大同道의 세 驛道로 구성되어 있으며 義州路上에 26驛이 配置되어 있다. 이 驛들은 대부분이 行政中心地 부근에 位置하고 있으며 驛長을 비롯한 譯官을 두어 驛의 運營을 하게 했으며 驛馬를 상비하였다가 馬牌 소유자에게 지급한다. 驛의 運營 경비와 譯官의 給料는 驛田을 지급하여 충당하였다. 驛이외에 公務旅行者를 위한 院이 설치되었으나 그 역할은 잘 발휘되지 못했고 朝鮮末期에는 설치되었던 院이 대부분 페지 되었다. 義州路의 교통수단으로는 人力에 의존하거나 말의 사용이 일반적이었다. 총 연장은 약 1080里이며 使臣의 행렬은 漢城에서 義州까지 15일정도 걸려 도착하였다. 公文書 전달은 驛數를 기준으로 夏季(2~7月)에 3急의 文書가가 4~5日, 冬季(8~1月) 에는 5~6日정도 걸렸다. 道路에는 5里마다 亭子, 10里마다 小喉, 30里마다 大堠, 楡柳를 두어 里數와 地名을 기입하였고, 휴식처로서 旅行者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義州路는 中國으로 통하는 중요한 道路이며 주요 지점에는 兩國 使臣들의 往來時에 휴식처와 숙박소로서 제공되는 館이 설치되어 있었다. 館은 驛과 같이 行政中心地 부근에 位置하여 있었으며 모두 25館이 설치되어 있었다. 이외에도 使臣들의 휴식처로서 納淸亭과 洪濟院이 있었다. 使臣의 往來는 부수적으로 國制 貿易이라 할 수 있는 商業活動을 동반하였으며 義州路에서의 商業活動은 이것을 제외하면 미약한 편이었다. 通信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는 봉수제와 파발제가 있다. 이 制度는 모두 軍事的인 目的으로 설치된 것으로 봉수제는 山頂의 횃불을 이용하여 邊境地方의 상황을 보고하는 것이며 파발제는 陸路로 文書를 전달하는 것이다. 義州路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봉수는 내륙지방으로 연결되는 제3봉수와 해안지방으로 연결되는 제4봉수이며 제3봉수는 義州路와 동일한 경로로 이루어져 있다. 義州路에 설치된 파발은 驛撥이며 25里마다 하나씩 41點이 설치되어 있다. 點 역시 軍事要地를 겸하고 있는 行政中心地 부근에 위치하는 것이 많다. 交通通信의 기능을 지닌 義州路는 地方 통치상, 中國과의 관계, 國防上의 문제 등으로 經濟的 기능보다는 政治軍事的인 기능이 더 강하였다. 이런 사실은 嶺南路와 비교하여 볼 때 더 잘 알 수 있다. 嶺南路의 경우는 道路가 行政中心地와 거리를 두고 지나며 驛은 도로상에 설치 되어 있으므로 行政中心地와는 거리가 있다. 그러나 義州路의 경우는 行政中心地에, 또는 그 부근에 驛이 위치하여 館이나 點 역시 같은 곳이나 그주변에 위치한다. 따라서 義州路에서는 行政中心地가 곧 交通 요지가 된 반면 嶺南道는 道路의 변천에 따라 院이나 驛이 있던 곳이 交通이 강하며 嶺南道는 政治軍事的인 機能이 비교적 약하다는 것을 입증 하는 것이다. 朝鮮朝 末期 京義線 鐵道의 개통과 더불어 이루어진 새로운 交通路는 義州路를 근간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새로운 交通路는 車輛이 主 交通手段이 됨에 따라 部分的으로 義州路보다 低地帶로 이동되었다. 새로운 交通路 주변에 형성된 취락의 발달은 舊義州路邊에 발달했던 行政中心地의 機能을 약화시켰다. 과거의 交通路는 새로운 交通路의 발달로 점차 그 機能이 약화되어져 현재는 地方道路로, 行政中心地는 舊邑으로 바뀌어 그 명맥을 이어갈 뿐이다.;This study is intended to examin the change, the maragement and the function of juijo-ro, and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this route and others. katerials of historical research were used such as documents, Sejong-sillok-jiri-ja, Dongkuk-yuja-seunganm, Daedong-jiji and Kwanso-eubji. The old maps used in the study are Daedong-yu-jido, Chongku-do, Kwanso-chongdo and copographic maps of 1:50,000 scale published in 1910. Eistorical records and old maps were examined partly through field obscrvation and interviews with local inhabitants. The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 of Yi Dynasty consisted of the Yukwuon system, Eongsoo system and Pabal system. The Euijoo-ro was the principal road of nine main routes during the Yi Dynasty and functioned for both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Euijoo-ro was begun during the Lokuryo Dynasty but the Yukwuon system was used locally. Lowever, during the Koryo Dynasty the same system was used throughout the country, and became the base route for the Yi Dynasty. The Yukwuon system was rcarranged completely by King Chungjong. It was civaded into three Yukdo (post district): Yungso-do, Keumkyo-do and Daedong-do with a total of 26 Yuks (rest station). These Yuks were located near the center of administrative districts. The management of each Yuk was accomplished by rest stationclerks. Also, each Yuk had some fresh-horses which were provided to the holder of Ma-pas(royal seal). The Yukjon, cultivated lands for rest stations, was alloted for expenses for management of rest station and salary of rest station-clerks. Besides the Yuk, there was Wuon for official traveller. But the function of Wuon failed to succeed, and most of Wuon were abolished by the end of the Yi Dynasty. Generally the traffic measure of Euijoo-ro were by packsaddle and on foot. the total distance of the route was about 1,080 ri(432km) and envoyes of China and Yi Dynasty took 15 days form Hansong(Seoul) to Euijoo. An official express documents took 4-5 days in summer (Feb.-jul. in lunar date) and 5-6 days in winter(Aug.-Jan. in lunar date). Along the route, there were resting-huts fr every five ri(2km), a small earth mound for every ten ri(4km) and a large earth mound and shade trees for every thirty ri(12km). These were used as landmarks and resting places for travellers. Euijoo-ro was an import route to China. Kwan, used as a resting and lodging place when the envoyes of the two countries were on their way, was established at the important places along the route. The total 25 Kwans were located near the center of administrative districts with Yuk. And also, Hapchong-jong and Kongjae-wuon were resting places of envoyes. Each envoyes were accompanied by commercial activities that can be called foreign trade. The communication system of Yi Dynasty consisted of the Bongsoo and Pabal system. These systems were established for military purposed. The Bongsoo system was a measure for reports concerning the frontiers. The Pabal system was also a type of communication for military documents by land using either horses or by foot. There were two lines of Bongsoo routes which were connecting inland based on Euijoo-ro and along the coast. 41 Chams, Pabal rest station using horse, were placed along Euijoo-ro at regular intervals of 25 ri(10) approximately. Euijoo-ro had a strong political and military function rather than general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function comparing with Yungnam-ro. In case of Yungnam-ro, Yuks on this route were located som distances from the center of administrative districks. In case of Euijoo-ro, on the other hand, Yuks, Kwans and Chams were placed in the center of cach administrative districts or near that location. In Euijoo-ro, therefore, the center of each administrative districts coincide with an important military base. New automobile roads were fellowed along Euijoo-ro with the opening of Eansong to Euijoo railway in 1905. New road was shifted in some rugged areas towards low land for smooth traffic. The old traffic route(Euijoo-ro and the center of old administrative districts have lost their function with automobile road and the introduction of western civiliz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조선시대의 교통통신 4 A. 조선시대의 도로 4 B. 역원제 10 C. 봉수제 15 D. 파발제 19 III.의주로 24 A. 의주로의 구성 24 B. 의주로의 운영 31 C.역,관,원,참 분포 43 D. 의주로의 기능 51 E. 타도로와의 비교 57 VI.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3008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조선시대의 교통로에 대한 역사지리적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한성-의주간을 사례로-
dc.format.page7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사회생활학과-
dc.date.awarded197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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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사회과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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