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7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은경-
dc.creator신은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02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02Z-
dc.date.issued197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360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42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3604-
dc.description.abstractL eonide Fedorovich massine은 20C 러시아가 낳은 偉大한 舞踊家이며 또한 舞踊手이다. 모스코 제국극장 학교 (Imperial du Theatre Academy)에서 드라마와 Ballet를 공부한 그는 1913年 Diaghilev에게 拔擢되어 Ballet Russes의 한 멤버가 되었다. michel Fokine의 후계자로 1915年 Ballet Russes의 按舞家가된 massine은 Ballet Russes의 여러 按舞家들 中에서 Diaghilev의 理念과 制作態度를 순수하게 延長시켜준 사람이다. Fokine은 Ballet Russes에서 완숙한 境地로 成長하였고, Nijinsky는 많은 傳說과 억측 속에서 몇 개의 作品만을 남겼으며 Nijinska는 卓越한 젊은 Balanchine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미 完熟한 경지에 이르러 있었다. 또한 그의 마지막 門下生인 Lifar는 짧은기간 동안 Diaghilev밑에서 그의 經歷을 쌓지 못하고 다만 Stravinsky의 「Le Renard」를 다시 舞台에 올리는 機會밖에 갖질 못했다. 오늘날 많은 按舞家들 中에서도 massine가 國際的 레파토리中 가장 많은 量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그가 制作한 數에서 뿐만 아니라 그의 다채로운 演技의 開發,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의 모든 Ballet에 있어 基本的인 評價 基準이 되는 演劇的 特性 때문이다. 만일 우리가 Balanchine을 按舞家-音樂家라고 생각하고 Lifar를 按舞家-舞踊手라고 생각 한다면 massine은 按舞家-演技者라고 할 수 있겠다. 그는 按舞는 Fokine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空想的인 것을 적게 쓰고 있으며, 드라마와 音樂 그리고 舞踊構想에 특이한 재질을 가진 그는 喜劇的인 作品素材로부터 民俗的, 宗敎的인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에서 成功을 거둘 수 있었다. 本 論文은 massine의 Diaghilev Ballet 時代부터 그가 交響樂的 作品을 만들때가지의 發展過程과 特히 名作 「Le Tricorne(삼각모자)」을 分析함으로써 그의 作品世界를 보다 잘 理解하고 그의 劇的이고 喜劇的이며 傳統的인 按舞性과 modern Ballet에 미친 影響을 考察하려는데 그 意義가 있다. 따라서 이를 規命하는 方法으로는 1. massine의 生涯와 作品系譜 2. Ballet Russes에서 massine의 活動 3. 「Le Tricorne」의 創作動機와 過程 4. 「Le Tricorne」의 喜劇性 等을 集中的으로 硏究해 가는 것이 가장 적절한 方法이라 思料되었으며 한걸음 더 나아가서는 이와 連繫하면서 많은 美術的, 按舞家, 舞踊手와 더불어 世界의 Ballet를 振作시킨 Ballet Russes와 여기에서 活動한 包括的 業績을 一□ 所期의 目的은 이루어 질수 있다고 생각했다. 硏究結果를 綜合해 보면 1. Diaghilev를 中心으로한 Ballet Russes는 modern Ballet의 先驅者가 되었을 뿐 아니라 모든 藝術의 開拓者的인 役割을 담당하였고 近代 藝術 開化에 앞장으로 섰으며 새로운 意慾을 가지고 있는 많은 作曲家들에게 강열한 충동을 주어 새로운 意味로서의 Ballet音樂을 誕生시켰다는 点 2. 舞踊을 거의 音樂에 종속시킨 massine은 動作을 통해 音樂의 리드믹하고 멜로딕한 內容을 表現하였으며 傳達 方法으로 옛날의 종속에서 처음 人門과 神과의 關係에서만이 아니고 舞踊手와 社會 觀衆과의 關係에서 表現하려고 하였다는 点 3. 「Le Tricorne」을 通해 massine은 falla가 民俗音樂을 管絃樂으로 Piccaso가 民俗衣裳을 舞踊衣裳으로 轉化시켰듯이 Spanish Dance를 Ballet를 轉化시켰다는 点으로 要約된다.;Leonide Fedrovich Massine is one of th8 greatest chareographers and a dancer of the 20th Century Rusia ever has had. Massine studied drama and ballet at Imperial du Theatre Academy in Moscow, and was chosen by Diagbilev in 1913 as a member of the Ballet Russes. Of many choreagraphers of the Ballet Russe, Massine, who had inherited and passed over tho idea and creative attitude of Diaghilev in puro form, was successful with various in ballet of comedy, folklore, religion and philosophy. His choreagraphy, as that of Fokine is comparatively less imaginative. This dissertation has its significance in helping understanding his world of production in ballot by describing the progress in development of his choreagraphy from the time of beginning his carcer with Diaghilev up to the time vJhen he set out to produce symphony ballet and by analyzing particularly his famous product ""Le Tricorne"" as well as reviewing his influence to modern ballet with his positive, comic and traditional choreography. In pursuance of the objectives, it was necessarv for the writer to conduct several studies on: 1. The career and genealogy of massine 2. Ballet Russes in which Massine has taken on an active part. 3. The motive and process of Massine's choreography in ""Le Tricorne"". 4. Comedv of ""Le Tricorne"" In addition, the writer has conducted further study some artist, musician and dancer in close relation with Massine. The result of this attempt will be summarized as follows with imphasis on: 1. The Ballet Russes with Diaghilev as its leader was not only a pioneer of Modern Ballet but also played a vital for the role in development of modern art in all forms and provided strong encouragement to many composers with new desire to be able to create ballet music, full of fresh meaning. 2. Subjecting dance almost entirely to the music, massine revealed through movement the rhythmic and melodic content of the music and disclosed primitive beliefs in the artistic value of dance as a means of communication, not only between men and gods, as in ancient tribal modern society, but also betweer dancers and audience in a sophisticated society. 3. As Falla has orchestrated the folk musik to orchestra and Piccaso has transformed folk costume to dance costume, Massine has transformed Spanish dance to a ballet forma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연구의 방법 3 II. 본론 4 A. 생애와 작품계보 4 1./((1)) 제1기(1915~1920년) 7 2. 제2기(1924~1929) 17 3. 제3기(1932~ ) 24 B. Ballet Russes와 Massine 39 C. 삼각모자(Le Tricorne) 43 1. 창작과정 44 2. 음악과 무대미술과의 관계 52 3. 작품의 희극성 58 D. massine의 업적 65 III. 결론 71 참고문헌(BIBLIOPRAPHIC ENTRY) 74 [부록사진] 77 ABSTRACT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361419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L. F. Massine의 작품세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Le tricorne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ii, 9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무용학과-
dc.date.awarded198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