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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화문 양식변천에 관한 연구

Title
보상화문 양식변천에 관한 연구
Authors
서경옥
Issue Date
1975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寶相花란 佛敎 敎理와는 관계없이 이 세상에 實際로 존재하지 않는 꽃이다. 그 構成은 두 개의 半 Palmette 葉이 合致하여 된 仮想의 꽃인 만큼 寶相花紋의 起源을 Palmette의 變化科程에서 살펴본다. Palmette의 최초의 使用은 B.C. 16世紀에 始作된 古代 에집트의 新王朝時代부터였으나 寶相花紋의 成立에 직접 영향을 끼친 半Palmtte 樣式은 그리스에서 完成되었다. 1500 ~ 1300B.C.에 最盛期를 가진 미케네文明에서 最初로 볼 수 있는 그리스의 Palmette 樣式은 B.C. 5世紀 後半에 이르면 두가지 현상이 나타난다. 그 變化 中 하나는 Palmette 文樣 自體가 寫實風으로 描寫되는 것이오, 다른 하나는 立體化된 半Palmette 紋樣은 B.C. 4世紀 알렉산더大王 東征 以後에 東方世界에 傳來되었는데, 7世紀를 前後하여 사산.페르샤에서는 寶相花紋 樣式의 成立을 보게 되었다. 한편 中國에서는 漢代에 그리스·로마와 中國 間에 絹貿易이 행해짐으로써 Palmette樣式이 傳來되었다. 그런데 寶相花紋 成立에 직접 영향을 끼친 半Palmette 樣式은 佛敎의 東漸으로 말미암아 간다라地方으로부터 南北朝時代에 傳來되었는데 그 後 唐代에 와서 7世紀 中葉 以前에 寶相花紋 樣式이 成立 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寶相花紋 樣式의 成立은 사산.페르샤와 中國의 唐代 두 곳에서 이룩되었다고 보겠는데, 우리나라에서 使用된 寶相花紋은 羅 .唐 間의 빈번한 접촉으로 唐에서 形成된 中國化한 寶相花紋이 傳來된 것이며, 그 時期는 661년 頃에 나타나 高麗 末期까지 多樣한 변화를 거치면서 使用되어 왔다. 寶相花紋 樣式分類는 花葉의 形態에 따라 크게 單葉, 複葉, 또 Palmette의 基本要素인 渦形 받침을 가진 寶相花紋의 셋으로 나누고 花葉 內附에 紋樣의 有無에 따라 각기 有紋, 無紋으로 나누고 有紋은 다시 花形, 忍冬, 珠紋裝飾에 따라 第一形式, 第二形式, 第三形式으로 나누어 敍述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花葉 下部에 안으로 말려든 渦形의 有無를 구별하고 變形樣式의 난을 별도로 設定하여 記述하였다. 그러면 寶相花紋의 樣式變化를 1世紀간격으로 綜合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601-700 A.D. 661년 頃에 花葉 內附에 花形을 장식한 渦形 받침을 가진 形式이 나타나고, (2) 701-800 A.D 無紋單葉이 8世紀 後半 頃에 나타난다. 有紋單葉은 花形, 忍冬, 珠紋裝飾이 8世紀 末 까지는 모두 나타난다. 有紋複葉은 8世紀 中葉에 나타난다. palmette의 기본요소인 渦形 받침을 가진 樣式 中 花形裝飾은 8世紀 末에도 사용되고 珠紋裝飾은 8世紀 初期에 나타난다. (3) 801-900 A.D. 無紋單葉은 9世紀 初까지 사용된다. 有紋單葉 중 花形裝飾은 계속 使用되면서 9世紀 中葉이면 變形樣式이 나타나고, 이 양식들은 9世紀 末 以後 統一新羅時代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忍冬, 珠紋裝飾도 계속 나타난다. 有紋複葉 中 花形裝飾이 9世紀 中葉 以後까지 사용되고 變形樣式이 9世紀 中葉 以後에 나타난다. 忍冬裝飾은 9世紀 末頃에 나타난다. 渦形 받침을 가지고 花形裝飾을 한 것은 9世紀 末까지 계속 사용되고, 忍冬裝飾은 9世紀 初에 나타나 末까지 사용되며, 珠紋裝飾은 9世紀 末까지 使用된다. (4) 901-1000 A.D. 有紋單葉 中 珠紋裝飾을 한 것이 10世紀 初까지 使用된다. 有形裝飾을 한 것은 10世紀 中葉에 나타난다. 渦形 받침을 가진 寶相花紋 中 花形裝飾을 한 것이 10世紀 後半 頃에 나타난다. (5) 1001-1100 A.D. 無紋單葉이 11世紀 中葉 以後에 나타난다. 有紋單葉 中 花形裝飾을 한 양식은 계속 사용된다. 有紋複葉 中 花形裝飾을 한 것도 계속 나타난다. 渦形 받침을 가진 양식 中 無紋인 양식이 11世紀 前半에 나타나며 變形樣式이 11世紀 末에 나타난다. (6) 1101-1200 A.D. 有紋單葉形式 中 花形裝飾을 가진 것이 계속 사용된다. 有紋複葉形式 中 珠紋裝飾을 한 것과 花形裝飾을 한 것이 이때 나타난다. (7) 1301-1400 A.D. 無紋單葉이 14世紀 末에도 나타난다. 有紋複葉樣式 中 花形裝飾을 한 것이 14世紀 中葉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다. (8) 1401 년 以後 寶相花紋의 使用例는 없고 그 花紋樣式의 흔적만을 남기고 있다.;The Bo-sang flower, apart from the Buddhistic doctrine, is a kind of flower which does not bloom on earth. It is an imaginary flower with two half palmette petals joined together, and the origin of the Bo-sang flower can therefore be traced as we study the transfiguration pro□□□□ of the palmette. The palmette was first used in the New Kingdom Era of the ancient Egypt begun in 16th century B.C. and the half palmette pattern which had direct influence on the formation of the Bo-sang flower was consummated in the latter half of the 5th eentury B.C. in Greece This Greek pattern was introduced to the Asian countries after AIexander the Greet launched the famous campaingn to the East in the 4th century B.C., and the Bo-sang flower pattern was formed aboat 7th century in Sassan Persia accordingly. In china, the palmette pattern was introduced into Han dynasty through silk trade with Greece and Rome, and the half palmette pattern which had direct influence on the formation of the Bo-sang flower was used from the period of Southern and Northern Dynasties that the Gandhare arts was introduced into China. It is my view that the Bo-sang flower pattern was completed before the middle part of the 7th century during the Tang dynasty of China. The Bo-sang flower pattern used in Korea was that of China completed in Tang dynasty. The Chinese Bo-sang flower pattern appeared about 661 A.D. and changed in diverse up to the latter part of Koryo period. The pattern of the flower can be mainly according to the formation of the petals as follows; single petal, double petal, flower with spiral calyx as basic element of palmette. They can be funthing classified according to whether it has design on petal or not. And the designs are classified as floral, In-dong and bead ornamente according to their interior ormament. Following is a chronology of the above pattern of the unified Sille and Koryo periods. A. The Unified Sille period 1. Single petal Bo-sang flower a.Single petal without design: Late 8c - early 9c b. Single petal with design 1) Floral ornament: Mid 7c - Late 9c 2) In-dong ornament : Early 9c - Late 9c 3) Bead ornament : Late 8c - Early 10c 2. Doule petal Bo-sang flower Doule petal with design 1) Floral ornament : Mid 7c -Late 9c 2) In-dong ornament : late 9c 3. Bo-sang flower pattern with spiral salyx as basic element of palmette With design 1)Floral ornament : Mid 7c - Late 9c 2) In-dong ornament : Early 9c -Late 9c 3) Bend ornament : Early 8c - Late 9c B. The Korye dynasty period 1. Single petal Bo-sang flower pattern a.Single petal without design ; Latter half of 11c - latter half of 14c b. Single petal with design Floral ornament : Mid 10c - 18c 2. Double petal Bo-sang flower pattern Double petal with design Floral ornament : 11c - Mid 14c 3. Be-sang flower pattern with spiral calyn a. Without dosigns: Early 11c - Late 11c b. With design l) Floral ormament: Late 9c - I2c 2) Bend ormament: 18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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