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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희순-
dc.creator이희순-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54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54Z-
dc.date.issued1975-
dc.identifier.otherOAK-0000000533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33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3354-
dc.description.abstractTo understand the Korean Archaic poetry, I think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civic and social science as well as litenature itself because of its limited archaic records. Recently, in academic circels of Korean Literature, there are some attempts to study the neiboury science such as folk-lore, cultural anthropology and comparative religion which shows some hope in field of our archaic poetry. Another approach to understand Korean Archaic poetry can be done by synchronic study. That is, problem of limitation in archaic poetry can be overcome with Literary imagination. Therefore in this treatise chapter Ⅱ I study the structure of cosmo cycle to establish the model of "Structure of Cycle in Korean Archaic poetry". So I intend to elucidate the "Structure of Cycle" in Greek Myth and in Genesis of the Bible as a archetypal creative works. Though the chines “Principle of Changes (易理)”. I apply the oriental philosophy of cycle to prove to motive of creation. In chapter Ⅲ I intend to study the structure of lunar cycle. The cyclic structure of "brith → becoming → disappreance → rebirth" I find it represent well the cosmos cycle and man's life. Finally with this principle of "Structure of Cycle", I intend to analyse our archaic poetry with the name of "Structure of Cycle shown in Hyang-Ga". Analysing Hyang-Ga as an object of study, I look into the detail of the moon's image and other cyclic structures.;그라픽디자인이란 시각적으로 아름다워야 함은 물론 선전광고주에게도 무언가 만족할만한 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그라픽디자인은 시각적인 효과이거나 사업적이거나 혹은 사회적인 하나의 광범위한 기술로서 대개 미의 규칙보다는 심리적인 관찰의 기본적인 법칙에 따르지 않으면 안되며 부분적인 기능보다는 완전한 건강, 즉 선전목적에 알맞은 합목적성을 필요로 하며 사회환경에 작용, 인간생활에 봉사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고도한 문화탄생의 촉진, 시각전달의 여러 가지 방법의 고안, 금속활자의 발명 나아가서는 인쇄기술의 발명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의사전달이 시각으로 이루어지는 그라픽디자인의 출현이라 하겠으며 더욱이 유사이전, 또한 의사전달을 위해 그려진 고대의 동굴 벽화에서 볼 수 있는 표현양식도 실은 당대를 대변하는 시각에 의한 의사전달로 미개문화를 깨우치며 오늘에 이른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그 어느 측면 한구석에도 소홀히 다룰 수 없는 영역으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더구나 현대의 산업발전에 의한 역할은 그라픽디자인의 확고한 기틀을 더욱 구축하였고 다만 이렇듯이 확고한 그라픽디자인이 성립되기 위하여 시각전달의 요소로서 형태와 색채의 중요한 두가지를 들 수 있다 하겠다. 즉, 형태와 색채의 표현에는 대비라는 효과가 본질적인 이메지를 과시하며 그라픽디자인에서 획기적인 역할을 하는 것인바, 이에 대비라는 뜻을 찾아 그라픽디자인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어떤 위치나 효과를 확립했는가 하는 것을 고찰하려 하는 것이다. 의사전달이 시각으로 이루어지는 기본 원리 중 보다 효과적인 것이 대비임을 직감할 수 있도록 그라픽디자인상에 나타나는 대비적인 작품을 찾아 대비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그라픽디자인이 시각전달의 매체로서 획기적인 역할을 하는데 대비의 문제가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곧 대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오직 대비의 조화로서 사회적, 혹은 조형적인 측면에서 더욱 그 의미를 발휘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대비의 효과를 그라픽디자인 중 포스타나, 일러스트레이션이나, 포장지, 광고 등에서 보여주고 있는데 그러한 자료를 수집하여 대비의 조화를 파악하기 위해 분석, 고찰하였다. 특히 그중에서도 시각적인 효과가 잘 나타나고 의미전달이 빠른 포스타를 주로 하며 대비효과를 가진 것만을 간추려 연구, 분석해 본 결과 그 효과의 주된요인이 형태와 색채가 이루는 결과라는 것을 알았다. 우리의 환경을 형성하는 모두가 다 형태가 있고 색채가 있다. 우주는 형태, 빛은 색과 같이 형태는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며 색채 또한 형태의 구별을 뒷받침 함으로서 이루어지는 이 두 요소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하겠다. 인간 또한 형태라면 색채의 관계는 불가분의 것이라 하겠으며 어디까지나 이러한 두 관계가 좀더 종합적인 목적에 깊이 참여하기 위하여는 단조로운 형태와 색채의 조화로서는 현대에 있어서 불가능하다는 것을 대비의 조화가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쉽게 표현하여 대비란 일반적을 대립, 대조, 반대 등과 같이 조화에서 보다 더욱 강렬하고 간격이 큰 배열로 대비가 가지는 뜻을 그라픽 디자인에서 활용한 것이다. 그것은 시각전달의 효과를 발휘하는데 그 기능이 무한히 큰 것이라는 사실, 또한 대비는 그라픽 디자인이 현대와 같이 변모 발전할 수 있었던 발판이라는 사실, 아울러 이 대비의 문제는 일반적인 조화보다는 강렬한 소구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 그리하여 형태에서는 자연형태, 인공형태, 추상형태로 분류하고 구체적인 분류로서는 기하학적형태, 비구상적형태, 그리고 자연현상의 형태, 동물의 형태, 식물의 형태 등으로 나눌수 있으나 이러한 분류 자체에서도 대비에 의한 현상을 영역히 엿볼 수 있다. 이러한 대비적 요소들은 우리의 생활주변에 무수히 산재하며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색채의 분류로는 색상대비, 채도대비, 명도대비로 나눌 수 있는데 전술한 바 형태에서와 같이 색채 그 자체가 많은 대비를 이룬다는 사실이다. 더 말할 것도 없이 이러한 색채의 대비는 인간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본 논문이 추구하는 효과, 즉 인간생활의 기쁨과 즐거움을 말하는 동시에 변화있는 생활상을 뜻하는 것이고 그라픽디자인이 인쇄매체를 통한 시각전달의 효과를 지녔다는 이유로 그라픽디자인을 통한 전달의 기능을 더욱 확립하려는 것이다. 반면에 그라픽디자인이 하나의 총체적 폭넓은 역할로 사회전반에 걸쳐 대두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지하며 그라픽 디자인에서 보여지는 대비의 효과가 모든 효과를 더욱 강조하게 된다는 사실은 현대조형예술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하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2 B. 연구방법과 범위 4 II. 그라픽 디자인의 개관 5 A. 그라픽 디자인의 의의 5 B. 그라픽 디자인의 역사성 9 C. 그라픽 디자인과 현대사회 14 III. 대비의 위치 18 A. 대비의 image 18 B. 대비의 시각적인 위치 22 IV. 그라픽 디자인에서 대비의 효과 25 A. 형의 대비효과 25 1. 자연형태 27 2. 추상형태 37 B. 색의 대비효과 42 1. 색상대비(Hue Contrast) 45 2. 명도대비(Value Contrast) 47 3. 채도대비(Chroma Contrast) 50 V. 결론 55 참고문헌 58 [부도] 60 Abstract 6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03607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Design에 있어서의 대비효과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graphic design 중심으로-
dc.format.page6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197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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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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