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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통찰에 의한 감성시대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Title
소비자 통찰에 의한 감성시대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Package design study through cinsumer insight in emotional period
Authors
이은정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정보디자인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소비시장에는 소비자가 선택하기 혼란스러울 정도로 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제품들을 소비자에게 홍보하기 위한 TV, 신문 관고 등도 따라서 범람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는 이렇게 정보의 홍수라 불릴 정도로 많은 양의 정보 속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여야 한다. 과거 소비자의 구매준거가 기능, 품질, 가격, 수량 등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속성들이었다면, 현대에서는 소비자의 감성적 취향에 만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에 대한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 중의 하나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는 것이 포장 디자인이다. 과거 제품의 보관, 운반 등의 기본적인 기능만을 가졌던 포장은 디자인적 개념이 접목되면서,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중요요소로 인식되어져 왔다. 특히, 포장 디자인은 최종 구매시점에서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른 홍보매테보다 상대적으로 큼에 따라, 그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품의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포장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감성적인 만족감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이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어떤 디자인적 요소들이 소비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으며, 주목을 끌 수 있는가, 어떤 형태의 레이아웃이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하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가 증 디자인적 관점에서 소비자의 감성적 성향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소비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기 위한 기초개념과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고찰해 봄으로써 소비자가 어떠한 디자인적 요소들에 영향을 받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정확한 소비자 통찰을 소비자의 감성적 성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의 전제조건이다. 소비자 통찰을 흔히 조사자들이 자기 자신의 관점에서 소비자를 이해하려고 하는 잘못된 시각에서 벗어나, 실제 소비자들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는 다양한 방법들을 통하여 알아내야 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통찰 과정을 대개 자료, 정보, 통찰력, 영감의 순으로 인지되어지고, 궁극적으로 영감의 수준으로 발전되어야 소비자의 감성을 사로잡을 수 있는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다. 소비자 통찰을 통하여 얻어진 소비자 감성에 대한 이해를 디자인과 정확히 연결하기 위해서는 실제 포장 디자인 제작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포장 디자인 제작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국내 대표적 대기업인 L기업과 N기업의 실제 포장 디자인 제작과정을 직접 조사해 봄으로써 디자인 제작과정에 대한 실태파악 및 문제점을 도출해 보았다. 국내 포장 디자인의 문제점은 시간적, 자금적 측면의 제약, 관련 인프라의 미비 등의 이유로 실제 디자인 제작과 이론상의 괴리점이 존재하고, 디자인적 관점에서의 소비자 인식이 과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들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은 현 상황에 대한 냉철한 인식 및 반성,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 및 교육 지원, 그리고 장기적, 체계적, 과학적인 디자인 접근방법 등의 황용을 통하여 개선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20대 여성들의 감성적 취향을 파악해 보고자,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여대생들 총 300명을 대상으로 L사의 Say 비누 패키지를 여러 가지 요소들로 variation시켜 설문 조사해 봄으로써 소비자의 감성적 취향에 적합한 디자인적 요소가 어떠한 것인가를 문헌연구과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20대 여성 고객층이 가지고 있는 제품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가 깨끗함, 아름다움, 자유로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적합한 색채, 소비자의 주목률을 높일 수 있는 레이아웃(layout)을 파악해 볼 수 있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개개인의 취향이 다르며, 각자의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그 감성적 취향 역시 변화해 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디자인은 단순하고 일시적인 조사나 분석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는 소비자의 감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장기간에 걸친 과학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Q방법론은 이러한 소비자의 감성적 심리와 태도를 이해하기 위한 매우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록 제한적으로 Q방법론이 사용되었으나, 앞으로 포장 디자인 선호도 조사 등에 있어 Q방법론이 적극적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제시한 것이 또한 본 논문의 의의이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소비자의 감성적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극히 일부분의 자료이지만, 디자인적 관점에서 소비자 감성의 과학적인 연구중요성 인식과 그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바램 이다. ;The consumers find it difficult to choose products since various kinds of these are being manufactured thesedays in our consumer market. Due to the fact, there are many advertisements by TV and newspaper to promote these products to the consumes. They have to choose and purchase the products in the society which is like a vast sea of information. In the past, the important standards in one's purchase decision were function, quality, price, and quantity, the fundamental characteristics, each product possessed. Compared to the past, the importance to satisfy the consumers' sensible taste is increasing gradually. Package design in one of these important elements which is being emphasized more and more thesedays. Package, which had the basic function of storing and delivering the products is perceived as an important factor to accelerate consumers' purchase by the addition of the concept of design. Especially, the importance of the package design is being increased owing to the fact that its' influence extended to the purchase decision of the consumer at the point of final purchase is much greater than other promotion media relatively. Effective package design to accelerate the sales if products has to create a sensible satisfaction inside the consumers mind and this could be achieved by the systematic and scientific approaching method. What kind of design element can affect consumers' favorable impression and give mental relief? It is necessary to grasp and understand these sensitive taste of consumers in the prospect of design. This is a study of the basic concept to understand consumers and of the elements which influence the purchase decision of the consumers. By examining the production process of package design in actual domestic enterprises, I was able to find some problems within the process. Also, I could find out what kinds of design factors are good for the sensitive taste of the customers using the method of documentary study and survey by variation of package design of Say soap. Consumers' individual taste is different from each other, and they have particular personality. As the time changers, the sensible taste also changes, This design which can satisfy consumers' sensibility can not be achieved by a long term scientific approaching methods based on the accurate comprehension of consumer's sensibility. This study provided basic data and study method to grasp what the design element to satisfy consumer' taste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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