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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영지-
dc.creator박영지-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52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52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38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31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380-
dc.description.abstractThe appearance of web media has brought numerous changers in the delivery and combination of information. Spatial and time restrictions have gradually disappeared by the internet, and now we are living in the flood of 'information society'. And since the internet appeared, its effectiveness and value have continuously been the object of our consideration mainly around its core content 'information' as we are 'sharing information' and living in 'the sea of information'. Recently, this trend of the has changed and developed into two important phenomena : One is the electronic business transaction called ' e-business'. In a broader sense, it is a business pursuing profits using information in a more commercial way than a globalistic or information-sharing way, thus creating structural innovations upon the existing circulation network and production line. The other is the appearance of such concept as portal, hub and community sites. However, distinction between these sites isn't so much clear that portal is becoming community-oriented, and community and hub are getting portal. This implies that characters and concepts of information provided on the web are being changed. Among them, the community site forms a community through internet service applying 'sense of belonging to one community' to the simple web media and inspires 'the sense of bond and solidarity' between its members. Therefore, it can be said that the most essential, fundamental element to secure regular user against infinite sites and information is the 'community'. Strengthening a community induced members' sense of bond through off-line concept of society to an on-line state, but, above all things, satisfies members' desire to share abundant amounts of information through active and autonomous;웹이라는 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정보전달과 취합 과정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이루어져 왔다. 인터넷에 의해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점차 사라지고 우리는 빠른 정보의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정보화 사회’라는 단어에 익숙해져있다. 이처럼 인터넷의 등장은 ‘정보의 공유’, ‘정보의 바다’처럼 ‘정보’라는 content를 중심으로 그 매체의 효용성과 가치가 다루어져 왔다. 이러한 성향이 최근에 크게 2가지로 변화, 발전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첫째로는 전자상거래, 즉 e-business 라고 불리는 것이다. 광의적 개념으로는 이 역시 기존의 ‘정보’라는 content를 이용한 사업이지만 전자의 ‘정보’가 이윤 창출의 개념보다는 globalism, 그리고 정보의 공유적 개념이었다면 후자의 정보는 이윤 창출을 위한 수익성 사업으로 기존의 유통망과 생산라인에 구조적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두 번째로는 portal과 허브, 커뮤니티 사이트라는 개념의 등장이다 이러한 사이트들 간의 구분 또한 모호해져 포탈을 커뮤니티 지향, 커뮤니티, 허브는 포탈 지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웹상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성격과 개념에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중 커뮤니티 사이트의 등장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하나의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으로 단순한 웹이라는 매체에 ‘귀속의식’과 ‘공동체 의식’이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인터넷이라는 매체에 구성원들 간의 ‘구속력(결속력)’을 발휘시킨다. 따라서 수많은 사이트와 정보들 속에서 지속적인 user의 확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기반 요소는 ‘커뮤니티’이다. 커뮤니티의 강화는 곧 off-line 상에서의 ‘사회’의 개념을 통한 ‘구성원’으로써의 유대감을 on-line 상으로 대응시키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활발하고 자율적인 ‘정보의 교류’를 통해 방대한 양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회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 이러한 커뮤니티는 제공되는 정보의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요소로서 제공되는 서비스인 메일, 게시판, 채팅, 메신저 서비스들 또한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만이 아닌 커뮤니티 정보에 따른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제안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증권거래의 커뮤니티 형성 시, 정보의 활발한 교류와 더 많은 고객 확보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요소로서 메신저를 선택하여 구현함으로써 가상공동체 의식을 통한 사이트에의 충성도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게시판과 같은 정보의 취합과 공규가 목적인 기능적 커뮤니케이션적 접근보다는 ‘멤버쉽’과 ‘감정적 유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감성적 접근이 아바타와 공간메타포를 이용한 디자인으로 제안되었으며, 사용자들의 사용성 측면을 높이기 위해 현재 활용되고 있는 메신저의 분석을 바탕으로 메뉴구조를 중심으로 한 인터페이스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연구목적 1 연구대상 및 범위 2 연구방법 3 II. 이론적 배경 4 A. Community 사이트 4 1. Community의 개요 4 2. Community 서비스 6 3. Community 역할 및 현황 9 가. 커뮤니티의 역할 9 나. 커뮤니티 현황 10 B. 인터페이스 디자인 14 1.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요 14 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정의 14 나. GUI의 정의, 현황 15 2.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개발과정 16 가.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과정 16 나. 커뮤니케이션 방식결정 20 3. GUI 구성 요소 21 4.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 22 III. 메신저 인터페이스 사례연구, 현황 26 A. Community 요소로서의 메신저 26 B. 메신저 현황 27 C. 메신저 인터페이스 요소 27 1. 메신저 내용구조 28 2. 정보특성별 메뉴 29 3. 디자인 구성요소 30 D. 메신저 인터페이스 사례연구 32 1. 메신저 기능별 특성 비교분석표 35 2. ICQ(I Seek You) 인터페이스 연구 36 3. Softmessenger 인터페이스 연구 38 4. Cybosmessenger 인터페이스 연구 40 5. 기능별 화면 인터페이스 분석 42 IV. 디자인 제안 49 A. 디자인 대상 및 범위 49 1. Avatar의 정의 및 역할 50 2. Avatar 채팅 사례연구 53 3. 커뮤니티 사이트의 아바타 57 B. 디자인 제작의도 59 C. 디자인 전개 과정 61 1. 기능정의 61 2. 내용 구성도(flow chart) 63 D. 디자인 표현 및 분석 64 1. 'BestEZ' 메뉴와 정보설계 인터페이스 64 2. 작품전개 69 V. 결론 87 참고문헌 91 ABSTRACT 9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83791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커뮤니티 요소로서의 메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95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정보디자인과-
dc.date.awarded200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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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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