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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 시각환경 개선을 위한 자동차 표면색채에 관한 연구

Title
가로 시각환경 개선을 위한 자동차 표면색채에 관한 연구
Authors
이호선
Issue Date
1979
Department/Major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citizen's security and order through establishing the method to overcome chaos of street visual environmental improvennent caused by disorder of color use and to raise ervironmental order. Especially I studied characteristics of taxi color and studied desirable color use of it according to its analysis. The investigation objects were 600 taxis and they were classified and noted by munsell system. In analysis, they were classified in three characteristics of color or hue value, chroma and showed by table. In result as for the hue GY (Green Yellow) was used most. Green Yellow: occupied the largest part of the whole and the next YR, G,B,Y,R follow. The value showed middle class, the croma was very high degree. In consequence, the middls classed value and chroma of high degree makes feel primitive. And using color of non varying makes people feel monotonous. Therefore this study searches for the method of color control and harmony in order to improve confusion caused by disharmonious color and monotony.;人間이 생활해 나가는데 있어서 인간을 둘러싼 모든 環境은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더욱이 人間이 많이 모여 생활하고 있는 都市環境은 더 한층 그 영향력이 막심하다고 볼 수 있겠다. 人間은 자연적인 色彩를 이용하고 또 加味하여 인공적인 環境으로 변화시켜 왔으며, 이러한 環境은 다시 人間을 지배하기에 이르렀다. 環境의 色彩는 무의식적으로 사람의 기분이나 기질, 의욕에 영향을 주어 감정과 태도,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色彩는 이미 人間이 존재함에 있어서, 합리적인 성격을 가진 美의 대상으로 뿐만 아니라, 現代 都市 社會의 특징이며, 現代生活에 제시된 色彩들은 미학적인데서, 심리, 기능적인데로까지 확대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저에서 볼때, 우리나라 都市의 街路는 대부분이 소통이라는 원시적인 기능만을 지는 것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경제입국을 위해 온 국민적 노력을 기울이는 사이에 추악한 視覺環境을 무비판적으로 만들어 놓은 결과가 되었고, 그 속에서 생활해 오다 보니 우리의 벅찬 視感覺은 불유쾌에 적절히 순응되어 무감각해진 듯도하다. 따라서, 이 論文은 色彩使用의 무질서에 기인되는 街路 視覺 環境의 혼란을 극복하고, 環境질서를 提高시키기 위한 方案을 모색해 보려는데 그 目的을 두었다. 특히 영업용 택시에 나타나는 문제점, 즉 色相에 있어서 GY, B에 편중되어 나타남으로써 다양하지 못하고 단조로운 느낌을 주며, 彩度에 있어서는 明度와는 관계없이 대부분의 택시의 色彩에 높은 彩度를 사용함으로써 유치한 느낌을 준다. 明度에 있어서는 中明度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色彩面에서 調節方案이 시급히 요망된다. 또한 문자나 숫자의 크기, 비례, 위치등도 체계적으로 통일되어 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車體옆면의 무늬의 형태나 色彩에 있어도 극히 혼란스러운 실정이다. 따라서, 本 硏究者는 이러한 問題點을 분석하고, 택시의 바람직한 色彩使用을 硏究함으로써, 環境의 質을 높이고 시민의 안전과 질서확립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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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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