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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ethoven의 초기피아노소나타에 대한 소고

Title
Beethoven의 초기피아노소나타에 대한 소고
Authors
장영숙
Issue Date
1978
Department/Major
대학원 기악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고전과 낭만음악의 분기점에 선 거인 Beethoven은 그 자신이 명 피아니스트였기도 했지만 특히 피아노 독주곡의 작고에 심혈을 기울였다. 더구나 피아노 소나타는 그의 창작활동의 핵심이 되었다고 할 만 하다. 즉 그는 새로운 작곡기법이나 양식을 우선 피아노 소나타에서 실험해서 그 결과를 본후 다른 분야의 작곡에 사용하곤 하였다. 음악의 신양성서라고 일컬을 정도로 피아니스트에게 필수적인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32개의 Beethoven피아노 소나타 중에서 1802년 까지 작곡된 15개를 초기 피아노 소나타로 구분한다. 이 초기 작품들은 선배작품의 모방에서 시작하서 기본적인 소전 소나타형식의 테두리 안에서 머물고 있으며, 중기와 후기 소나타의 규모나 내용의 깊이를 따를 수는 없다. 그러나 중기와 후기 소나타의 밑걸음이 된 초기 소나타에서 Haydn과 Mozart와는 또 다른 Beethoven특유의 세계가 새척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우선 형식면에서 선배들로부터의 모방을 벗어난 점을 볼 수 있다. 우선 형식면에서 선배들로부터의 모방을 벗어난 점을 살펴보면, 첫째 4악장 형식을 즐겨 썼으며, 둘째 제1악장의 두 주제의 대조성을 특히 강조하였으며, 셋째 메누엣 악장을 스케르쪼로 대체하였으며, 넷째 환상곡(Fantasia)양식을 소나타에 처음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본 논문은 우선 Beethoven에게 많은 영향을 준 시대적 배경 즉 불란서 혁명, 나폴레옹 출현, 계몽주의, 산업혁명에 관한 고찰과 아울러 그에 따른 문화적 배경이 비엔나를 중심으로 한 고전파 음악에 1.일반적으로 악상이 떠오르는 대로 형식에 구속받지 않고 작곡하는 방법을 말한다.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즉 Haydn, Mozart, Beethoven에 의해 꽃피워진 고전파 음악은 간결, 균형, 자제로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내포하고 있으며, 주제의 다양한 전게를 기본으로 하는 소나타 형식의 그 중심이다. 다음은 독일 본(Bonn)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난 Beethoven이 비엔나로 가서 파란 많은 그의 생애를 헤쳐 나가는 과정과 말녀의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극복하고 인간적 승리를 거두기까지의 그의 일생을 살펴보았다. 이어 그의 음악 전반에 걸친 특성을 요약해서 기술하였다. 또한 소나타 분석에 앞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소나타에 자구 쓰이는 네 가지 형식에 관하여 논하였다. 즉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 3부형식(메뉴엣 포함). 론도형식, 변주곡 형식에 관한 기초 사항을 다루었다. 이어서 초기 소나타들의 개괄적인 고찰에 이어, 그 중의 대표적인 3번 (op.2.N03)과 8번 (op13)의 세밀한 분것에 들어가게 된다. 3번의 제1악장은 종래의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으나 형식면에 있어 선배들보다 상당한 확대를 보여주고 있으며 즉흥적인 경향이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제2악장은 전통적인 소규모의 론도 형식 ABABA Code를 따르고 있다. 제3악장은 스케르쪼 형식으로 3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스케르쪼 부분에 대위법적인 기법이 응용된 점이 특이하다. 제4악장은 아주 큰 규모의 론도 소나타 형식으로 ABACABA Code로 분류된다. 특히 마지막 종지 부분의 반음계적 악구와 빈번한 트릴 사용으로 인한 화려한 끝맺음이 인상적이다. ‘비창’이라는 표제가 붙은 소나타 8번은 도입부의 사용으로 종래의 전통적인 형식에서 탈피하고 있다. 또한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인 제1악장에서는 재현부의 제2주제의 특이한 조성 즉 으뜸조인 c단조 대신 f단조에서의 재현이 눈에 띈다. 론도 형식(ABACA Code)인 제2악장은 서정적인 아름다운 론도 선율이 인상적이다. 제3악장은 론도 소나타 형식으로 볼 수 있는데 제시부의 제2론도 주제 후의 긴 경과구에 나오는 상하성부의 대화 수법의 전개방법이 흥미롭다. 그리고 발전부의 대위법적 진행이 특이하다. 이상 그의 소나타들을 관찰해 본 결과 Beethoven은 선배들의 모방에서만 그치지 않고 융통성 있는 형식의 개조를 단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소나타를 하나의 큰 규모의 악곡 형식으로 완성시켰다. 그리고 기본개념에서 약간씩 벗어나 조성의 사용, 대위법적 기법의 사용, 즉흥적 악상의 참가 등으로 서서히 중기 소나타에로의 터전을 마련하고 있음을 본다.;Beethoven, a great composer in the midst of the turning point of classical and romantic music, put forth all his energy especially to compose piano works. Among those piano works, piano sonatas may be considered as a core for his creative activities . He gave a priority to the piano sonatas for the test of composing new techniques or forms , and the results were used to apply for composing other fields of music. Among the 32 piano sonatas by Beethoven, which have been the compulsory studying targets for the pianists, the 15sonatas, composed up to 1802, are classified as the first period works . These early works were kept within the boundary of the basie classical sonata form of his seniors. There fore they are unable to rank with the scales or the depth of contents of the middle and late period works. However, in his early works, we could find his unique formal and stylistic traits, which are dissimilar in character to Haydn and Mozart. Those characterics are as follows : 1. He prefered the 4 movement plan for his sonata. 2. He gave an emphasis on the contrast of two themes of the first movement. 3. Scherzo was substituted for the minuet movement. 4. Fantasia style was applied in the first movement of the sonata. Before the analysis of No. 3 (op. 2, no. 3) and No. 8 (op. 13) Sonata, the following subjects were studied in detail: historical background, classicism, his life and works, sonata form . After the brief examinations of the early sonatas in general, Op. 2, No. 3 (C Major) and Op. 13 (C minor) sonatas were analysed in detail. The first movement of C Major sonata follows after the traditional sonata allegro form, but there is a considerable expansion in the structure. The second movement keeps up with the traditional rondo form ""A B A B A""The schezo movement, being divided in 3 parts, is characterized by the use of contrapuntal technique. The fourth movement is classified as a big rondo form ""A B A C A B A"" ""Pathetique"" sonata is getting out of the traditional form by applying Introduction. In the first movement, the second theme of recapitulation is stated in f minor instead of c minor which is quite unconventional method at that time. The second movement is a rondo form(A B A C A) and it's beautiful lyrical rondo melody is impressive. The third movement is thought to be a rondo sonata form (A B A C A H A). The characteristic feature of the development section is it's contrapuntal progressions in the middle part. As a matter of fact, Beethoven composed his works by imitating his seniors, but he remodeled the form flexibly and accomplished the sonata form as a large scale work. And also his tonality was somewhat freed form the basic conception. Especially the use of the fantasia style and the contrapuntal technique were paved the way for the grounds of the middle and late peri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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