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4 Download: 0

무용교육과정 모형설계

Title
무용교육과정 모형설계
Authors
손경순
Issue Date
197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硏究의 目的은, 바람직한 高等學校 敎育을 實施하는데 있어서 舞踊이 기여할 바를 糾明하여 보다 效率的인 舞踊敎育의 敎育課程의 模型設計를 위한 체제를 제안하는데 있다. 이 目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硏究의 절차를 밟았다. 첫째, 舞踊의 槪念과 敎育의 意味를 각각 考察해 본 다음, 敎育의 範疇속에서의 舞踊, 즉 舞踊敎育이 무엇인가를 밝혔다. 둘째, 새로운 舞踊敎育의 目標를 提示했다. 셋째, 舞踊敎育課程 模型設計를 위하여, 一般的인 敎育課程의 槪念 및 種類 그리고 敎育課程의 設計의 原理,절차 및 內容을 考察했다. 넷째, 舞踊敎育課程의 模型設計를 위한 必要한 資料로서 現行 舞踊敎育課程을 分析 檢討했다. 다섯째, 前述한 內容을 바탕으로 合理的인 舞踊敎育課程의 模型設計를 위한 체제를 구안했다. 硏究方法으로는 주로 文獻硏究를 中心으로 하였고, 한편 敎育課程專問家 및 一線敎師들과의 諮問과 面接을 통하여 必要한 資料도 蒐集하였다. 以上의 모든 硏究課程을 통해서 얻은 結論을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目標는 舞踊에 관한 基本知識과 運動方法 및 作品構成法을 理解하고 實際 舞踊을 통해서 體力과 運動機能을 育成하고 協同心·責任感·指導力등의 바람직한 社會的 性格을 培養하며 同時에 審美能力을 育成하는데 力点을 두고 진술하려 한다. 둘째, 學習內容의 選定과 組織은 舞踊의 本質에서는 舞踊과 舞踊敎育의 槪念, 舞踊의 價値 그리고 舞踊의 科學的 基礎등으로 組織하고, 舞踊의 發達은 外國舞踊과 韓國舞踊을 時代的으로 區分하고 舞踊의 創作은 기초과정과 應用課程으로 나누어 각각 組織한다. 그리고 鑑賞은 그 槪念과 構成要素를 糾明하고 동시에 批評과의 關係로 取扱하도록 하겠다. 셋째, 評價는 理解·態度·技能 및 鑑賞을 모두 고루게 하되 絶對基準評價를 原則的으로 한다. 넷째, 指導上의 留意点은 舞踊敎科의 特性·領域別 特性·學習指導및 評價上의 注意点에 역점을 두고 진술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lan and to suggest the model of dancing curriculum that contribute to enhancing the high school education efficiently. The method of study was mainly refer to the literatures and got information having consulted or interviewed to expert programmer, dance experts, dance guidance theachers in field of dance. Thc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as; 1. The understanding of basic knowledge, method of movement, performance of dance and Physical excercise of ability, desirable social character were stressed with power of good sense of beauty. 2. The training program was based on principle of dance education, practical value of dance and scientific foundation when the training program was select and organized. The advance program of dance was divided Korean dance and foreign dance. The part of dance was divided into basic and applied slection. Appreciation part was inclued the general idea and structural elements and the relationship with critisism. 3. Evaluation was toward understanding, attitude, skill, appreciation, and evaluate by absolute level. 4. Guidance part was emphasized the special quality of dance curriculum of dance field and study guidanc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