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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무용작품에 나타난 종교적 상징성에 관한 연구

Title
현대무용작품에 나타난 종교적 상징성에 관한 연구
Authors
김경복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무용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H. Read(1893- ) says "Though our history, the vitality of art is combined with certain form of religion". This indicates that a lot of great art works are deeply related to religion, and art and religion cannot be separated from each other. Accordingly, this paper has a purpose to specifically classify the modern dance works sith biblical subject and study religious symbols in it. To effectively achieve this purpose, I first studied theoretical background of symbol system of religion and dance, and examined modern dance work with biblical subject in each time period and subject 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The characteristics of those dance works are as follows. First, they are closely related to political situation in selecting biblical subject. Second, there are more dance work biblical subject in the early period of the 20th century than in the late 20th century. Third, biblical subject in modern dance are more focused on the subject with a story of character and event than the reflection of belief and value in christianity. Among the modern dance work with biblcal subject, I selected Martha Graham's 「Embattled garden」and Jose Limon's 「There is a time」and studied religious symbols in them. In Martha Graham's 「Embattled garden」, the stage is divided into good and evil with the movememt of its characters symbolically expressed, and helps audience understand the contents of choreography. On the other hand, Jose Limon's 「There is a time」tames poems of Ecclesiastes based on religious belief as its contents, not a search of a story. So, Jose Limon intentionally introduces a few religious movements so that the audience can recognize religious subjects. For example, he presents group dance by symbolizing time the subject of this work as a circle, and this circled group dance symbolizes harmony and unity. Also, the subject of this work, time, has mostly contrast dispositions, and he makes religious symbolism stand out using soft and slow movement and aggressive and colliding movement to emphasize this contrary disposition.;하버드 리드(H. Read 1893~)는 역사를 통해서 볼 때 예술의 생명력은 종교의 어떤 형식과 결합되어 있었다고 말한다. 이처럼 우리는 여러 장르의 예술 분야에서 많은 훌륭한 작품들이 종교와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종종 볼 수 있고, 종교와 예술은 서로를 필요로 하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성경을 주제로한 현대무용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그 속에 담긴 종교적 상징성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성서속에 담긴 종교적 상징이란 단순히 감정적 반응이나 경험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 직접적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성스러운 것을 암시하고 있는 것으로 결국엔 이러한 상징이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서를 주제로한 작품들 속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1차적인 스토리의 전달이 아닌 그 내면의 종교적인 상징의 표현이 더욱 주요시 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먼저 기독교와 예술의 관계와 종교와 무용의 상징체계의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그 개념을 바탕으로 현대무용에서 성서를 주제로한 작품들을 각각 시대별, 주제별로 나누어 연구해 보았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는 성경적인 주제를 선택함에 있어 정치적인 상황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는 것이고, 둘째는 성경을 주제로한 작품들이 20세기 후반보다 초기에 많이 성행하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는 현대무용에 나타난 성경적 주제들이 기독교적인 신앙과 가치들의 반영보다는 인물과 사건중심의 이야기각 있는 주제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특징을 토대로한 다양한 현대무용 작품들 중에서 마사그라함의 「무장된 정원(Embattled Garden)」과 호세리몽의 「때가 있다(There is a time)」라는 두 작품을 선정하여 그 속에서 나타난 종교적 상징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연구해 보았다. 마사그라함의 「무장된 정원」에서는 무대를 선과 악의 이등분으로 나누어 종교적인 상징을 먼저 무대세트로 표현하였고 뿐만 아니라 선과 악을 상징하는 각각의 등장인물들의 움직임을 그 성격에 맞게 상징적으로 안무하여 관객들이 쉽게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예를 들어 악을 상징하는 뱀과 릴리스의 움직임은 날카롭고, 각지고, 갑작스러운 특성을 가진 반면 선을 상징하는 아담과 이브의 움직임은 부드럽고, 원형적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마사그라함의 작품은 성경적 주제 속에서 인물과 사건중심의 스토리에 의한 탐색으로 종교적인 상징을 극적인 면으로 더욱 부각시킨 작품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는 반대로 호세리몽의 「때가 있다」는 스토리의 탐색이 아닌 종교적인 신앙에 바탕을 둔 전도서의 시를 내용으로 담고 있기 때문에․호세리몽은 관객들이 이러한 종교적인 주제를 의식적으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몇 가지 상징적인 움직임을 의도적으로 도입하였다. 예를 들어 이 작품의 중심주제인 추상적인 시간을 원으로 상징화하여 군무로 나타내었는데 이러한 원형의 군무는 성경에 나타난 대표적인 무용의 형태로 화합과 결속을 상징한다. 또한 이 작품의 중심 주제인 시간은 대부분 반대적인 성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리몽은 이를 더욱더 강조하기 위하여 같은 시간에 부드럽고 느린 움직임과 공격적이고 충돌적인 상반된 움직임을 함께 사용하여 종교적 상징성을 더욱더 부각시켰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성서를 주제로한 작품들 속에는 종교적인 상징의 표현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연구가 선행되었을 때 획일적인 형태가 아닌 다양한 형태의 기독교 무용이 탄생될 수 있다는 방향 모색을 본 논문을 통하여 알수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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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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