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46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정자-
dc.creator오정자-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26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26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6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03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642-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사회교육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가고 있다. 사회교육 기관으로서의 음악학원이 그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해서 증가하고 있는데 비해, 교육적 환경은 뒤떨어짐에 따라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사회음악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피아노학원의 교육실태를 수요자의 인식을 통해서 조사분석하고자 하는 연구로서 자녀를 음악 학원에 보내고 있는 자녀들의 어머니들에게 질문지를 배포 ·수집한 후 이를 통계분석 하였다. 음악학원에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문헌연구를 통해 정리한 이상적 모형에 비추어 검토함으로써 한층 발전한 사회 음악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자녀에게 피아노 교육을 시키는 목적, 둘째, 여러 사회 음악교육 기관 중 음악학원에서 교육시키는 이유, 셋째, 음악학원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 넷째, 강사의 교육적 자질과 지도 방법에 대한 인식, 다섯째, 학원의 시설과 환경에 대한 교육적인 고찰 및 개선점, 여섯째, 학부모의 거주지역과 연령, 학력, 음악적 경험 등과 자녀의 피아노 교육에 대한 제반사항들(시기, 목적, 관심 등)과의 연관성 분석 등 여섯가지 항목으로 정리하였다. 조사대상지역은 도시화에 따른 차이를 염두에 두고 대도시, 중도시, 소도시로 나누어 표집조사를 하였다. 지역별로 나누어 배포한 740부 가운데 561부가 회수되었다. 그 중에서 유효한 자료 550부를 가지로 통계처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원 피아노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학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라 각각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피아노 교육목적에 대해서도 학교수업에 병행하는 이론수업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었다. 또한 ‘전공자를 위해서’보다 ‘유년시절의 좋은 정서를 위해서’에 훨씬 높은 반응을 보인 것은 조사대상자의 자녀가 거의 초등학생 (80% 이상)들이기 때문에 어린이의 정서 함양을 위해서 피아노를 가르친다고 보여진다. 셋째, ‘학원의 시설과 환경에 대해서’는 학부모의 연령, 거주지역, 월총수입 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대체적으로 쾌적하다고 생각하였다. 넷째, 학원에 대한 교육요구도에서 조사대상자의 배경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더 많은 교육시간의 할애와 교육시설과 환경의 개선을 바른 S점도 있었다. 다섯째, 학원장과 강사에 대해선 지역특성과 연령, 학력, 음악적 경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대체적으로 어머니들은 강사들이 친절하고 성실하게 지도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여섯째, 자녀피아노 교육에 대한 시작 시기는 대체적으로 초등학교 입학전후(만 5-6세)가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다(56.7%). 일곱째, 음악학원에서 피아노 교육을 시키는 이유는 ‘음악전문교육기관으로서의 공신력이 있다는 점 때문’과 ‘음악이론을 단계별로 지도해 준다는 점’에 높은 반응을 보였다. 여덟째, 피아노 학원 선택시에 고려할 점에 대해선 ‘원장과 강사의 열성 정도’에 높은 반응(44.9%)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음악학원을 비롯한 사회음악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유치부와 초등부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찍부터 음악적 재능을 발굴하고, 유년시절의 아름다운 정서를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원 음악교육이 피아노를 비롯하여, 가창, 합창, 합주 등의 기초교육을 병행할 수 있도록 시설을 개선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조화롭고 즐거운 음악교육이 될 것이다. 셋째, 음악학원에서 성인들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과 성인교육이 활성화 된다면, 자녀의 피아노 교육에 대한 관심도와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며, 평생교육차원인 성인음악교육은 더 밝고 풍요로운 사회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학원 설립자와 학원장은 교육서비스 자세와 프로정신으로 사회 음악전문교육자로서 사회교육에 대한 애정과 끊임없는 노력을 하는 음악학원은 전문사회교육기관으로 부각될 것이다. 다섯째, 사회가 발전하고 음악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학원장과 강사의 음악적 자질향상을 위한 재교육이 필요하며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의 재교육을 받는다면 교육수요자에 미치는 영향은 클 것으로 본다. 여섯째, 학원강사 자격 기준은 음대졸업자와 음대졸업과 무관하게 피아노 교육을 받은자로서 국가인정 강사 실기자격 검정을 통한 강사의 수급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일곱째, 사회 음악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대학교육에서 「사회음악교육과」의 신설이 요구된다. 피아노교육은 전공을 하기 위해서나 정서 생활을 위해서나 어릴때부터 시작함이 필요하고 주요하다는 것이 피아노 교육인구의 증가로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시설과 교육 형태 등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와 여건으로 인하여 공교육(학교)에서 피아노 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다. 피아노 교육은 사회음악 교육기관에서 시작하여 그들이 예술중학교와 예술고등학교 및 음악대학에 입학할 때까지 사회교육기관에서 기량을 닦는다. 따라서 더욱 발전되고 체계적인 사회음악지도자 양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사회의 발전 못지않게 악기도 발달하며 교육수요자의 요구도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제도로서 사회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음악학원이 교육수요자의 교육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하고 시설을 확충할 뿐만 아니라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전문성을 인정받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더 높이는 역할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In accordance with the rapid social changes of today, concern for and understanding of social education increase. In contrast to the increase of the number of musical institute by the law of supply and demand, the educational environment is some how lagging behind, creating some problem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actualities in the Korean musical institute, which plays an important role in social music education, through the demander's perception. A questionnaire was distribute to mothers who had a child going to the musical institute, and their responses were collected and statistically analyzed. Problems musical institute had been confronting with were reviewed by literature reference and research to present plans for making 쇈e institute establish themselves as a more advanced educational institute for social music studies. Subjects to see demanders' perception were itemized into the purpose of sending their children to the musical institutes, the reason they had chosen it among various social, musical education institutes, facilities, environment, and the degree of satisfaction with piano lesson and school itself. To achieve this aim, researching was given more weight than anything. The subject areas were sampled throughout large, middle and small cities. And among 740 questionnaires distributed, 561 ones were returned but only 550 ones were avaliable for statistic processing. Variables by person were also considered. As for the purpose of sending the child to a musial institute, most mothers answered that they wanted their children to cultivate early childhood emotional developments and the study musical theories. And they were generally satisfied with the kind of sincere attitudes of lesson givers, institute facilitie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the musical institute. Based on these results, plans for improving social and musical education not to mention of piano lesson can be suggested as follows: 1) the musical institute should develop programs adequate to each class (e.g., kindergarten, elementary school, preparatory, and adult classes and satisfying the student's special concern or interest to enhance children's musical talent and emotional development. 2) reeducation is necessary for lecturers to improve their musical qualifications in accordance with social music developments. 3) if the president of private institute perseveres in his(or her) efforts, affection and professionalism to develop social music education, someday the musical institute will be acknowledged as a specialized institute for social education. Therefore, when efforts are continuously made to improve educational environment, amplify facilities and develop proper programs to satisfy the educational demander's need, the expertism of musical institute will bel acknowledged by the public and, in turn, the public's quality of life will be heightened mo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내용 2 C. 연구의 방법 3 II. 이론적 배경 4 A. 예능교육과 음악교육 4 1. 예능교육의 의미 4 2. 예능교육의 필요성 4 3. 음악교육의 의의 5 4. 음악교육의 필요성 6 5. 학교에서의 음악교육 7 6. 학교 음악교육과정 8 B. 피아노 교육 17 1. 피아노 교육의 의미와 의의 17 2. 피아노 학습의 내용 18 3. 학원 피아노 교육실태와 문제 19 4. 피아노 교육자의 재교육 2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2 A. 연구대상 22 B. 질문지 구성 22 C. 연구절차 24 D. 자료분석 방법 24 IV. 연구결과 및 분석 25 A.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25 B. 자녀의 피아노 교육 시작 시기 29 C. 피아노 교육이외의 다른 사교육 실시현황 32 D. 자녀에게 피아노교육을 시키는 이유 32 E. 피아노 학원교육에 대한 가족의 의사 반영 34 F. 학원에서 피아노 교육을 시키는 이유 35 G. 피아노 학원 선택시 고려사항 36 H. 피아노 학원에 대한 기대 39 I. 피아노 교육의 목적 41 J. 피아노 학원에 대한 만족도 58 V. 요약 및 결론 79 A. 요약 79 B. 결론 80 C.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질문지 85 ABSTRACT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72957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dc.title자녀의 피아노학원 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9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사회복지대학원 사회교육학과-
dc.date.awarded2001. 2-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복지대학원 > 사회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