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관리실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는 1945년 해방과 더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여 교육면에서 질적 양적으로 괄목할 만한 발전상을 이룩하였다. 그 중에서도 가정과 교육은 약 80년의 역사를 가지고 해방 후에는 미국의 영향을 받아 급속히 발전되어 왔다. 가정학교육의 효율적인 방안으로 1952년부터 생활지도관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15년간에 걸쳐 전국적으로 66개교에서 생활지도관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1968년부터는 남학교에서도 연구적으로 설치를 시도하고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생활지도관은 시대의 변천과 교과과정의 개정, 재정 및 행정상의 난점으로 운영의 방향전환이 생기게 됨에 따라 가정 관리실이 설치되었다. 가정 관리실은 1965년에 처음으로 설치되었으며 그 후 불과 3년 내에 32개교에서 설치 또는 운영 계획 중에 있어 그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의 제시가 긴급히 요청되었다. 이와 같은 필요에 호응하여 본 연구는 문헌을 조사하고 질문지를 통하여 전국적으로 428명의 표집 대상자에게 의견을 묻고, 또 전문가와 면접함으로써 첫째 가정과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 둘째 가정 관리실의 운영실태 및 효과, 셋째 가정 관리실의 운영방안에 관하여 구명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요약된다. 1. 역사적 변천과정 우리나라의 가정과 교육은 이화학당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오늘날 중고등학교에서 설치 운영되고 있는 조리실의 설치와 생활지도관의 모체인 가사실습소가 제일 먼저 설치된 곳도 이화학당이었다. 가정과 교과목은 가사, 재봉 두 과목만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져 왔다. 해방 후 교육법이 시행되어 교과과정이 새로 제정된 후에 실업․가정과가 생겼으며 다시 개정된 교과과정에서 실업과 분리되어 독립된 교과목으로 가정과 교육이 실시되었다. 과거의 기술교육중시에서 사회적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교육방법이 강조됨에 따라서 이의 당연한 귀결로서 생활지도관 및 가정 관리실에서의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것이다. 2. 가정 관리실의 실태 해방 전에는 예법실에서 주로 예절교육을 실시하였고 해방 후에는 숙박을 위주로 한 생활지도관이 설치되어 예절교육 뿐만 아니라 인격도야 및 생활교육과 생활 개선을 위한 실험실로서 많은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1968년 현재 66개교의 여자고등학교에 설치되어 있으나 숙박함에서 오는 재정상, 운영상 허다한 난점에 봉착하여 모든 학교에 일반화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가정 관리실이 1965년에 경기여자중고등학교에 처음으로 설치되었다. 이후로 불과 3년 동안에 여자중고등학교에만 32개교에 설치되었으며 이는 생활지도관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문교부지정연구학교로서의 경기여자중고등학교의 가정 관리실에서의 교육은 전교생을 정규수업시간을 통한 실습대상으로 하며 고등학교 2학년만은 방과 후에 종합실습 지도를 하였다. 한 가정을 방불케 하는 가정관리실의 시설은 능률적, 위생적으로 갖추어져 있어 주생활개선의 시범이 되고 있다. 지도 내용은 가정과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실습과정을 모두 포함시켰으며 특히 예절 지도와 가족관계 및 식생활 개선 문제 등 중심 되는 지도내용이다. 가정과교사 모두가 운영 및 지도를 담당하고 있으며 평가는 가정과성적에 반영시키고 있다. 3. 가정 관리실의 운영효과는 다음 네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가정 관리실의 편리한 시설과 설비는 학생들의 주생활 개선 의욕과 능력을 계발시켰으며 특히 효과적이었던 곳은 개량된 부엌과 One Room System 이었다. 둘째, 가정 관리실에서의 예법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일반 예절을 더욱 알고 노력하게 되었고 80% 이상의 학생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보아 뚜렷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종합실습은 학생의 의욕에도 불구하고 시간의 제약이라는 애로점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학교나 지역의 실정에 따라 실습대상자에 대한 특별 배려와 가정과 시간의 효과적인 운영문제를 연구 시정해야 할 것이다. 셋째, 앞으로 요망되는 가정 관리실에서의 지도내용은 학생들의 절실한 요망이 기술적인 면 보다 시간적이며 사회적인 문제에 더욱 관심이 높아 지식편중 기능실습 위주의 지도는 지양해야 한다. 넷째로, 실습결과의 개인적 가정적 활용도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가정 관리실에서의 실습 결과를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므로 담당교사는 물론 가정이나 사회에서도 실습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줄 뿐 아니라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 주어야 할 것이다. 4. 가정관리실의 운영방안 a. 앞으로는 남녀중고등학생 모두에게 가정 관리실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가정 관리실 수업에 적당한 인원수는 21명~30명이며 종합실습은 5명~9명이 적당하다. b. 시설과 설비에 대한 것은 60명 인원을 대상으로 할 때 약 60평정도, 30명일 때는 약 40평 미만의 넓이가 필요하게 되며 꼭 필요한 설비로는 부엌 청소용구장, 응접실, 세면실 겸 화장실, 식당, 현관, 안방 등이며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One Room System으로 연구적이고 과학적이며 장래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설비되어야 한다. c. 지도 내용은 가정과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서 실습이 가능한 것은 모두 포함시키되 사회과학적인 가족관계와 인간관계를 더욱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 d. 지도 교사의 자질문제에 있어 성의 있는 가정 관리학 전공 교사가 적임자이다. 그러나 관리실 증가에 따르는 지도교사 양성의 조급한 현실 문제를 타개하기 위하여 가정 관리실 운영 담당교사에게 정규적인 강습 실시가 요망된다. e. 가정 관리실 실습후의 평가는 세밀한 평가 계획에 의하여 가정과 성적에 반영한다. f. 가정 관리실 종합실습 기간은 4일~6일이 적당하다. g. 가정 관리실은 실시 대상 범위가 넓으며 가정과 정규 수업시간과 종합실습시간의 활용으로 그 이용도가 높다. 그리고 숙박을 안 하는데서 오는 경비와 노력 부담의 경감으로 가정관리실의 설치를 많이 희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