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6 Download: 0

봉제에 있어 재봉사가 Seam Packering에 미치는 영향

Title
봉제에 있어 재봉사가 Seam Packering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정덕희
Issue Date
197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의복의 봉제에 있어 seam Puckering현상은 Wash and Wear 가공직물 및 Permanent Press 직물이 성행하고 있는 요즘 특히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이 Seam Puckering 의 생성요인으로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겠으나 본 논문에서는 제요인중 특히 소재적요인에 치중하여 봉사의 굵기, 직물의 두께, Darn의 크기, 봉사의 재질, 직물의 재질 등을 들어 실험하고 봉제전후 및 세탁전후의 Puckering 급수를 시험하여 Puckering 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실험결과 직물의 두께는 두꺼울수록 봉사의 굵기는 가늘수록 Puckering 현상이 축소하는 현상을 보였고 봉사의 수축율이 적을수록 Puckering 이 적게 일어남을 알 수 있었다. 직물과 봉사의 관계는 동질의 것일수록 이상적이었다. Darn의 크기는 큰 영향이 없었으나 봉사의 tension이 주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시료제조과정에서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다. Puckering 현상판정은 정량적인 봉축율측정보다 정성적인 사진판정 급수가 더 정확하였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