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에 관한 일연구

시대와 간호개념의 변천에 따라 간호학의 내용이나 목적 방법에 있어서도 많은 변천을 거듭하게 되었고 특히 간호의 개념이 질병중심이나 절차중심에서 벗어나 환자 즉 인간 중심으로 중요도가 바뀌고 있는 경향이며 따라서 전인적 간호가 강조되게 되었다. 여기에 보조를 맞추어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도 필연적으로 발전적인 변화를 하게 되었으며 이것은 새로운 관점에서 비판되고 개선되지 않을 수 없는 처지에 이른 것이다. 즉 간호개념의 변화에 따르는 새로운 임상교육이 강조되게 된 것이다.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에 관한 일 연구」는 이와 같은 관점에서 우리나라 간호대학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실태를 파악하는 동시에 내외과 간호학의 발전을 위한 시사를 얻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에 관한 본 연구는 1968년 8월 1일부터 8월 20일까지 20일 간에 걸쳐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우석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가톨릭의과대학 간호학과의 4년제 6개 간호대학에서 내외과 간호학을 담당하고 있는 17명의 전임교수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목적, 내용 및 활동,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기본운영 방침,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평가 및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문제점의 내용에 걸쳐서 면접법,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고 문헌연구를 겸하였으며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에 대한 조사연구를 종합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현 내외과 간호학 음상교육의 목적은 질병중심의 간호와 절차중심의 간호를 벗어나 환자중심의 간호로 중요도가 바뀌고 있는 경향이며 아직도 환자의 요구의 발견과 충족을 위해 필요한 환자의 심리적, 정서적면의 이해가 비교적 경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내용 및 활동의 조직에 있어서는 간호에 필요한 지식, 기술, 이해의 습득을 위하여 관찰이 중요시 되고 있는 반면 그 관찰결과를 토의할 수 있는 Word class, Group Discussion 및 quiz의 활동은 경시되고 있으며 Survey의 활동 역시 경시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고, 간호진단, 간호계획, 계획의 수행 및 간호평가 등이 중요시 되고 있는 반면에 문제발견 및 간호진단의 방향을 결정해 주는 좋은 의사소통의 활동이 경시되고 있다. 3.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기본운영 방침 중에서 a. 내외과 간호학의 통합에 대해서도 대부분이 찬성하는 바 이는 교과내용의 중복을 피하고 환자중심의 요구를 기초로 하는 간호교육의 새로운 조류가 통합의 시도를 강조하게 되었다고 본다. b.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시간 및 학점은 전체 임상간호학 과목의 거의 1/3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이 과목의 중요성을 엿볼 수 있으며, 임상교육의 시작 시기는 임상교육의 실습 이전에 강의가 충분히 되지 않고 있는 바 이는 학습경험 조직에 비추어 모순성을 나타내고 있다. c.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 과정의 조직은 Systemic approach에 기준 하는 것이 과반수로서 환자중심의 간호목적에 비추어 부적당한 기준임을 엿볼 수 있다. d.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에 대한 특수 분야 중에서는 환자교육은 중요시 되고 있으나 충분한 의사소통이나 팀 간호 등이 경시되고 있다. e.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방법에서는 Lecture method가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Team teaching conference, Nursing care conference, Nursing Round, Patient teaching, Problem soluing, 간호진단, 간호계획, Nursing care study 등은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Seminar audiovisual aid 등은 경시되고 있다. t. 자료인사의 시간분배를 보면 전체 내외과 간호학 과정의 반을 자료인사에게 의존하고 있어 과정의 목표나 내용이 환자중심 보다는 치료중심적일 우려성이 보였다. g. 임상실습을 위한 환자의 선택기준이 배우지 않고도 Rotation plan에 의존하고 있어 학리와 실습 사이의 연관성을 갖기가 힘들며, 학생 1인당 환자 4-5명의 할당은 적절한 반면, 임상지도교수 1인당 11-15명의 담당은 학생지도에 곤란성을 주고 있다. 4.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평가에서 평가항목은 각 학교가 통일되어 있지 않고 행동분석이 상세하게 되어 있지 않았으며, 평가도구의 사용이 충분하지 못하였고 평가자는 임상의 간호원이 대부분 맡고 있는 실정으로 질이 낮은 평가가 행하여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5. 내외과 간호학의 문제점 중요한 문제점으로는 임상실습에서 오는 갈등과 임상실습 시설미비 등으로 주로 임상실습 문제가 중요시 되었고 내외과 간호학 임상교육의 발전을 위한 긴급한 요구로서는 교수의 자질향상을 위한 Seminar, workshop, symposium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학생의 임상학습에 직접 간접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재직 간호원의 재교육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