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기질,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행동간의 관계

Child's Social Behavior as related to Child's Temperament, Emotion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본 연구는 아동의 기질적 특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주 효과를 살펴봄과 동시에 이들 변인간의 상호작용효과를 밝히고, 각 변인들이 아동의 사회적 행동인 공격성 및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3개 초등학교 1~2학년 아동 286명과 어머니 및 교사들이며, 어머니는 아동의 기질 및 양육행동에 관해, 교사는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사회적 행동에 관해 응답하였다. 아동의 기질을 평가하는 척도는 Windel와 Lenner(1986)의 개정판 기질차원 척도(Revised Dimensions of Temperament Survey: DOTS-R)를 번안·수정한 이명숙(1994)의 ‘아동 및 청소년 기질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어머니 양육행동은 박성연, 이숙(1990)과 이미정(1998)의 연구를 토대로 한 임희수(2001)의 연구를 참고로 어머니의 민주적, 과보호적, 강압적 양육행동을 측정하였다.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Goleman(1995), Saarni(1990), Salovey, Mayer(1996)의 연구를 토대로 이병래(1997)가 제작한 정서지능 척도 중 일부를 사용하였다. 아동의 사회적 행동은 Schwartz, Farver, Chang 그리고 Lee-Shin(2002)의 사회적 위축척도 5문항, Schwartz, Farver, Chang(2000)의 척도를 박혜경(2001)이 번안, 수정한 문항에서 외현적 공격성 5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연구문제 분석을 위해서는 위계적 회귀분석 및 사후검증을 위한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정서조절능력에 대해 기질 중 활동성의 주효과가 나타나 활동성이 높은 아동이 정서조절능력이 낮았다. 그러나 아동의 접근성과 긍정적 정서 및 어머니 양육행동은 정서조절에 대해 주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아동의 활동성 기질은 어머니의 민주적, 과보호적, 강압적 양육행동과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쳤다. 즉, 민주적 양육행동이 낮을 때는 활동성의 정도에 따라 정서조절능력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민주적 양육행동이 높을 때는 활동성이 낮은 아동이 높은 아동보다 정서조절능력을 더 높게 나타내었다. 또한 과보호적 양육행동과 강압적 양육행동이 낮을 때는 활동성의 정도에 따라 정서조절능력의 차이가 나타나 활동성이 낮은 아동이 활동성이 높은 아동보다 정서조절능력을 더 높게 나타내었다. 그러나 과보호적 양육행동과 강압적 양육행동이 높을 때는 활동성의 높고 낮음에 따른 정서조절능력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아동의 공격성에 대한 제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진 변인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이며 다음으로 아동의 활동성 기질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의 사회적 위축에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진 변인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이며, 다음으로 아동의 기질 중 접근성 및 활동성 기질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어머니의 민주적, 과보호적, 강압적 양육행동은 활동성이 높은 아이들의 정서조절능력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활동성이 낮은 아이들에게는 양육행동이 민주적일수록, 과보호가 낮을수록, 강압이 낮을수록 아동은 더 높은 정서조절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아동의 기질과 정서조절능력의 관계에서 어머니 양육행동의 중요성이 시사되었다. 또한 공격성과 사회적 위축에 대한 제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볼 때, 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아동의 공격성과 사회적 위축을 가장 중요하게 예측하는 변인은 정서조절능력이었으며, 다음으로 공격성에 대해서는 활동성이, 사회적 위축에 대해서는 접근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동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행동간의 상호작용효과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아동의 공격성 및 사회적 위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적응적인 사회화를 위한 양육방안을 시사하였다는데 실용적 의의가 있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child characteristics and environmental factors on child's social behaviors in ecological context. The subjects were consisted of 286 students of 1th and 2th grade, which were living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s. Four questionnaires such as child's Temperamental Scale, Emotional Regulation Scale, Mother's Parenting Behaviors Scale and child's social behavior were used. Data was analyzed by t-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regression.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significant main effect of child's temperament(activity level) on emotion regulation was found. However,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democratic, coercive, overprotective) was not a significant variable associated with child's emotion regulation. Second, regression analysis also revealed that the interaction effect of child temperament(activity level) and parenting(democratic, coercive, overprotective) were significant variable associated with child's emotion regulation. Third, the result of hierarchical regressions analysis indicated that child's competence of emotion regulation was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 to predict child's aggression, and child's activity level was also significant variable. In addition, the result of hierarchical regressions analysis indicated that child's competence of emotion regulation was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 to predict child's withdrawal, and child's approach and activity level were also significant variab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