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우울/불안이 남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주목적은 어머니의 양육행동,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우울/불안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성남시의 N 중학교 2학년과 3학년에 재학 중인 449명의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도현심ㆍ최미경(1998)과 박성연ㆍ이숙(1990)의 양육행동 척도를 기초로 한 홍성흔(2002)의 척도와 Stattin & Kerr(2000)의 부모의 감독(parental monitoring) 척도를 번안한 박진경(2001)의 척도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은 Gottfredson과 Hirschi(1990)의 자기통제력 척도와 김현숙(1998)이 Kendall과 Willcox의 자기통제력 평정척도(SCRS)를 번안한 척도를 남현미(1999)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청소년의 우울/불안은 Achenbach(1993)의 척도를 번안한 박진경(2001)의 척도 중에 우울/불안 요인을,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은 정보통신부ㆍ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2)이 개발한 한국형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척도(K-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문제의 분석을 위해 변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단순회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 청소년은 어머니의 감독이 낮고, 자기통제력이 낮다고 지각할수록 인터넷 중독성향이 높았으며, 반면 우울/불안이 높다고 지각할수록 남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거부/제재적으로 지각할수록, 자신의 자기통제력이 낮다고 지각할수록, 남자 청소년은 스스로 우울/불안이 높다고 보고하였다. 여자 청소년은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거부/제재적으로 지각할수록 스스로 우울/불안이 높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셋째, 남자 청소년은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온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스스로 자기통제력이 높은 것으로 보았다. 반면, 여자청소년은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거부/제재적으로 지각할수록, 어머니의 감독을 낮게 지각할수록 자기통제력이 낮은 것으로 지각하였다. 넷째, 남자 청소년의 경우, 어머니의 감독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우울/불안은 인터넷 중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은 남자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을 통하여 인터넷 중독과 우울/불안에 각각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남자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은 우울/불안을 통하여 인터넷 중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어머니의 거부/제재적 양육행동은 남자 청소년의 우울/불안을 통하여 인터넷 중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자 청소년의 경우, 어머니의 감독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우울/불안이 인터넷 중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어머니의 거부/제재적 양육행동은 각각 여자 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우울/불안을 통하여 인터넷 중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어머니의 감독은 여자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을 통하여 인터넷 중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우울/불안이 남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경로를 탐색함으로써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요인들을 확인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우울/불안을 통해 남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긍정적인 자기통제력을 발달시키고 우울/불안 수준을 낮추는 것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다는 점에서 학문적, 실용적 의의가 있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dolescents' self-control and depression/anxiety o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The subjects were 449 middle school students (210 boys and 239 girls) living in Gyeong gi-do.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four kinds of questionnaires regarding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dolescents' self-control and depression/anxiety, and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dolescents' self-control and depression/anxiety o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were rated by adolescents' themselves. Data were analysed b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regress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s follow: First, when maternal monitoring was lower, adolescents' self-control was lower, and depression/anxiety was higher, their internet addiction was higher. Second, when maternal rejection/restriction was higher, and boys' self-control was lower, their depression/anxiety was higher. And when maternal rejection/restriction was higher, girl's depression/ anxiety was higher. Third, when maternal warmth was higher, boys' self-control was higher. And when maternal rejection/restriction was lower, and maternal monitoring was higher, girls' was self-control was higher. Finally, for boys, maternal monitoring, their self-control and depression/anxiety directly influenced on boys' internet addiction. And maternal warmth indirectly influenced on boys' internet addiction through their self-control and depression/anxiety. And maternal rejection/restriction indirectly influenced on boys' internet addiction through their depression/anxiety. For girls, maternal monitoring, girl's self-control and depression/anxiety directly influenced on their internet addiction. And maternal rejection/restriction indirectly influenced on girls' internet addiction through their self-control or depression/anxiety. And maternal monitoring indirectly influenced on girls' internet addiction through their self-control. This study clearly showed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dolescents' self-control and depression/anxiety, by exploring the path how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dolescents' self-control and depression/ anxiety affect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