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성취압력 및 정서적 지지가 남녀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maternal achievement pressure, emotional support on adolescents' achievement motiva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a total of 241 adolescents of 2nd year at middle school and their mothers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3 kinds of questionnaires such as Sohn's(1997) Achievement Pressure Scale, Sung's(1993) Social Support Scale and Hermans'(1970) Prestatie Motivatie Scale.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t-test and regressions. Several major results were found from the analyses. First, maternal achievement pressure, emotional support and adolescent achievement motivation did not vary as a function of sex. Second, maternal achievement pressur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achievement motivation of the girls. Third, maternal emotional support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achievement motivation of the girls. Finally, both maternal achievement pressure and emotional support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achievement motivation of the boys and girls. Maternal achievement pressure played a higher influential role on the both boys' and girls' motivations.;본 연구는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두 변인으로서 어머니의 성취압력과 정서적 지지가 청소년의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비롯하여, 어머니의 성취압력과 정서적 지지가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개별적 및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Y구에 위치한 2개의 남녀공학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241명의 남녀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어머니의 성취압력은 Dave(1963)의 “가정환경 과정변인 조사용 면접조사표”에 기초하여 손낙주(1997)가 제작한 성취압력 척도를, 어머니의 정서적 지지는 성영혜(1996)의 사회적 지지 척도 가운데 '정서적 지지' 요인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청소년의 성취동기는 Hermans(1970)가 개발한 성취동기 검사(Prestatatie Motivatie Test)를 홍성흔, 도현심(2002)이 번안한 것을 이용하였다. 어머니는 어머니의 성취압력과 정서적 지지를, 청소년은 어머니의 성취압력 및 정서적 지지와 자신의 성취동기를 평가하였다. 연구문제의 분석을 위해 변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t-test와 단순회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과 어머니가 지각한 어머니의 성취압력 및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성취동기에는 성차가 발견되지 않았다. 즉, 어머니는 아들과 딸에게 동일한 성취압력과 정서적 지지를 표현한다고 지각하였으며, 남녀 청소년 역시 어머니의 성취압력 및 정서적 지지와 성취동기를 동일한 수준으로 지각하였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성취압력은 여자 청소년의 성취동기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의 성취압력을 높게 지각할수록 여자 청소년의 성취동기는 높았다. 어머니가 지각한 성취압력은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정서적 지지 역시 여자 청소년의 성취동기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어머니의 정서적 지지를 높게 느낄수록 여자 청소년의 성취동기는 높게 나타났다. 어머니가 지각한 정서적 지지는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성취압력 및 정서적 지지가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남녀 청소년의 경우 모두 어머니의 성취압력이 정서적 지지에 비해 보다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성취압력 및 정서적 지지는 전체 및 남녀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어머니가 지각한 어머니의 성취압력은 전체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해, 어머니의 성취압력과 정서적 지지는 모두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특히 아들보다도 동성 자녀인 딸에게 더 중요함을 발견하였다. 이와 더불어, 어머니보다도 청소년 자신이 지각한 가정환경이 청소년의 발달결과에 더욱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