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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승민-
dc.creator이승민-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56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56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52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74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52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사회가 여가중심사회로 전환되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 한국사회 여가교육 연구 진보를 위한 근거자료 마련을 위하여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지식체계 및 실행활성화 요인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문제는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지식체계 탐색의 관점에서 한국적 여가교육 정의와 목적은 무엇인가, 한국적 여가교육 내용은 무엇인가이며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실행활성화 요인 탐색의 관점에서 여가교육 실행을 위한 실행활성화 요인은 무엇인가와 여가교육 실행활성화 요인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이다.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지식체계 및 실행활성화 요인 탐색은 먼저 기초연구단계 및 연구설계 단계에서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그리고 연구문제가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구안단계에서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지식체계 및 실행활성화 요인 초안이 도출되었다. 탐색된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지식체계 및 실행활성화 요인 초안의 타당성과 상대적 중요도 분석을 위해 2차, 3차 델파이 조사를 통한 타당화 및 상대적 중요도 분석단계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으로 최종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지식체계 및 실행활성화 요인을 확정하였다. 먼저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지식체계는 한국적 여가교육 정의, 목적, 내용이 다음과 같이 탐색되었다. 첫째, 한국적 여가교육 정의는 ‘여가를 능동적이고 올바르게 수용하는 태도와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개발에 초점을 둔 평생교육 과정’, 한국적 여가교육 목적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개인의 여가능력을 개발시키고 여가경험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자기반성적 태도를 함양시키는 것’으로 탐색되었다. 둘째, 한국적 여가교육 내용은 여가수용능력과 여가활용 능력의 대영역과 그에 따른 중영역 소영역이 탐색되었다. 여가수용능력 대영역은 여가인식 중영역과 자기이해 중영역이, 여가활용능력은 실천적 여가기술, 연계적 여가기술 중영역이 탐색되었다. 여가수용능력 대영역의 여가인식 중영역은 여가이해, 여가문화의 이해 소영역이, 자기이해 중영역은 여가태도 진단, 여가환경 진단 소영역이 탐색되었다. 여가활용능력 대영역의 실천적 여가기술 중영역은 여가기술, 여가정보 탐색기술 소영역이, 연계적 여가기술 중영역은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여가제약과 대안활동 소영역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실행활성화 요인은 다음과 같이 탐색되었다. 여가교육 실행을 위한 실행활성화 요인은 5개 범주, 13개 항목으로 탐색되었다. 먼저 여가교육 실행을 위한 실행활성화 범주는 여가교육 대중화 범주, 여가교육 전문화 범주, 여가교육 법제화 범주, 여가교육 공교육화 범주, 여가교육 평생교육화 범주로 구분되었다. 여가교육 대중화 범주는 일반인을 위한 여가교육 필요성 홍보, 여가관련 부처 및 정책기관에 여가교육 필요성 홍보, 여가생활 관련 협회 및 동호회 등의 단체장을 대상으로 한 여가교육의 필요성 홍보의 3개 항목이 탐색되었다. 여가교육 법제화 범주는 여가교육 활성화 및 기반구축을 위한 정부차원의 정책마련의 1개 항목이 탐색되었다. 여가교육 공교육화 범주는 체육교과 및 방과 후 프로그램에서 여가교육 내용 강화, 학교교사를 위한 연수과정에 여가교육 내용 포함 및 신설 2개 항목이 확정되었다. 여가교육 전문화 범주는 한국사회 특성을 반영한 여가교육 모형개발, 한국사회에 적합한 대상별 여가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개발, 각 기관별 기존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여가교육 지도자 양성기관 설립의 4개 항목이 확정되었다. 여가교육 평생교육화 범주는 여가교육 조기화, 대학 교양과목, 직장인 교육 및 직장인 자기관리 프로그램, 여가관련 직업인 연수, 노인 대학 프로그램에서 적용 확대, 여가서비스 기관을 위한 여가교육 지원의 3개 항목이 확정되었다. 다음으로 여가교육 실행을 위한 실행활성화 요인의 우선순위이다. 먼저 여가교육 실행을 위한 실행활성화 5개 범주는 여가교육 대중화, 여가교육 평생교육화, 여가교육 전문화, 여가교육 법제화, 여가교육 공교육화 순으로 우선순위가 산정되었다. 다음으로 각 범주 항목별 상대적 가중치 분석을 통한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여가교육 대중화 범주는 여가관련 부처 및 정책기관에 여가교육의 필요성 홍보, 일반인을 위한 여가교육 필요성 홍보, 여가생활 관련 협회 및 동호회 등의 단체장을 대상으로 한 여가교육의 필요성 홍보 순으로 우선순위가 산정되었으며, 여가교육 전문화 범주는 한국사회 특성을 반영한 여가교육 모형개발, 한국사회에 적합한 대상별 여가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개발, 각 기관별 기존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여가교육 지도자 양성기관 설립 순으로 우선순위가 산정되었다. 여가교육 공교육화 범주는 체육교과 내용에 여가교육 내용 강화, 학교교사를 위한 연수과정에 여가교육 내용 포함 및 신설 순으로 우선순위가 산정되었으며, 여가교육 법제화 범주는 도출된 항목이 1개 항목이기에 항목별 우선순위는 산정되지 않았다. 여가교육 평생교육화 범주는 대학 교양과목, 직장인 교육 및 직장인 자기관리 프로그램, 여가관련 직업인 연수, 노인 대학 프로그램에서 적용 확대, 여가교육 조기화, 여가서비스 기관을 위한 여가교육 지원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산정되었다. 마지막으로 항목별 상대적 가중치 분석을 통한 우선순위는 여가교육 활성화 및 기반구축을 위한 정부차원의 정책마련, 여가관련 부처 및 정책기관에 여가교육 필요성 홍보, 체육교과 내용에 여가교육 내용 강화, 대학교양과목, 직장인 교육 및 직장인 자기관리 프로그램, 여가관련 직업인 연수, 노인대학 프로그램에서 적용 확대, 여가교육 조기화, 한국사회 특성을 반영한 여가교육 모형 개발, 일반인을 위한 여가교육 필요성 홍보, 학교교사를 위한 연수과정에 여가교육 내용 포함 및 신설, 한국사회에 적합한 대상별 여가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개발, 여가생활 관련 협회 및 동호회 등의 단체장을 대상으로 한 여가교육의 필요성 홍보, 여가서비스 기관을 위한 여가교육 지원, 각 기관별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여가교육 지도자 양성기관 설립 순으로 산정되었다.;With the vibrant economic growth and the growing emphasis on health consciousness, the society has begun its transition from material fulfillment to enhancement of quality of life. As the economical needs are met, the society is looking to improve its physical, emotional, and mental state. Although leisure culture has always been a part of the society, the increasing demand for improved quality of life has placed considerable strain in the current leisure education. In order to highlight the importance and to contribute to the leisure education’s body of knowledge, this study provides the ingredients necessary to educate, promote, and implement leisure education in Korea. This study defined the following elements of leisure education: background research, definition and purpose, elements of leisure education, implementation of leisure education, establishment of implementation hierarchy. Background research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progress and the effect of various leisure education programs in Korea. The research process involved literary search, expert interviews, ‘Delphi’ workshops, and questionnaires. The results of the analyses were processed using notable techniques such as the Inductive Categorical Analysis and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Leisure education, compatible to the Korean society, should be defined in a way to promote longevity. Leisure education should be focused on development of ‘attitude’ and ‘ability’. To promote and encourage long-term effectiveness, the ‘attitude’ should be active and positive. To implement leisure education, the ‘ability’ needs builds on the ‘attitude’. The purpose of leisure education is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by understanding, analyzing, and developing personal leisure experience. Leisure education is distinguished by two major elements: Acceptance and Application. The Acceptance element is the ability of the person to filter and select the leisure activities that will provide maximum benefit to the person’s well-being. It is composed of ‘Leisure-Awareness’ (education and culture) and ‘Self-Awareness’ (attitude and environment). The Application element is the ability of a person to fully utilize the leisure education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The Application element is composed of ‘Execution’ (research and technology) and ‘Realization’ (interaction and alternatives). The result of the study included a development of a leisure education elements catered to the Korean society. These elements are, presented in the order of significance, as follows: Promotion of leisure education(Government marketing, Public marketing, Specialized audience marketing (associations and clubs)), Lifelong leisure education(College curriculum, After-work leisure education programs, Training for experts, Senior programs, Youth programs, Support system), Expertise in leisure education(Korean leisure education model, Korean leisure education programs, Leisure education program database, Leaders of leisure education), Regulation of leisure education(Leisure education development and support policies), Leisure education for the mass public(Incorporation in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Training and improvement programs for teachers). In this study, the effectiveness of the past and the current leisure education in Korea was examined. The findings highlighted the incompatibility of foreign leisure education programs and the need for a program that aligns with the requirements of the Korean society. Through literary reviews, expert interviews, and questionnaires, elements necessary to effectively implement leisure education in Korea were identified. The identified elements were sorted and organized in a hierarchical order of importance that willpromote efficiency in teaching, implementing, and accepting leisure education in Korea. This study attempts to capture and recommend the ingredients necessary to further develop and enhance leisure education for the benefit of the Korean socie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8 C. 용어의 정의 = 9 D. 연구의 제한점 = 10 Ⅱ. 이론적 배경 = 11 A. 현대사회와 여가 = 11 1. 여가의 정의 = 11 2. 사회변화와 여가변화 = 13 3. 한국사회 환경 및 여가변화 = 20 4. 한국사회 현 여가실태 및 문제점 = 26 B. 여가교육 = 41 1. 여가교육 개념 = 41 2. 여가교육 모형 = 45 3. 여가교육 실행 = 58 Ⅲ. 연구절차 및 방법 = 61 A. 연구절차 = 61 1. 기초연구 단계 및 연구설계 = 62 2. 구안 단계 = 71 3. 타당화 단계 및 상대적 중요도 분석단계 = 71 B. 연구방법 = 72 1. 문헌연구 = 72 2. 전문가 협의 = 73 3. 델파이 조사 = 7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85 A.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지식체계 탐색 : 여가교육 정의 및 목적 = 85 1. 1차 델파이 조사결과 = 85 2. 2차 델파이 조사결과 = 94 3. 3차 델파이 조사결과 = 99 B. 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지식체계 탐색 : 여가교육 내용 = 102 1. 1차 델파이 조사결과 = 102 2. 2차 델파이 조사결과 = 115 3. 3차 델파이 조사결과 = 143 C. 여가교육 실행을 위한 실행활성화 요인 탐색 = 161 1. 1차 델파이 조사결과 = 161 2. 2차 델파이 조사결과 = 166 3. 3차 델파이 조사결과 = 179 D. 여가교육 실행을 위한 실행활성화 요인 우선순위 = 185 1. 여가교육 실행을 위한 실행활성화 범주 간 우선순위 = 185 2. 여가교육 실행을 위한 실행활성화 각 범주 항목별 우선순위 = 187 3. 여가교육 실행을 위한 실행활성화 항목별 우선순위 = 192 Ⅴ. 결론 및 제언 = 195 A. 결론 = 195 B. 제언 = 197 1. 국가적 차원에서의 관심 = 197 2.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 198 3. 학술연구에서의 활용 = 199 참고문헌 = 201 [부록 1] 델파이 조사 자문의뢰서 및 1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 212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 221 [부록 3] 3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 236 ABSTRACT = 2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3707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한국적 여가교육을 위한 지식체계 및 실행활성화 요인 탐색-
dc.typeDoctoral Thesis-
dc.title.translatedIdentification of Critical Leisure Education Elements for Effective Implementation in Korean Society-
dc.creator.othernameLee, Seung-Min-
dc.format.pagex, 260 p.-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부사회체육학전공-
dc.date.awarded200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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